개인택배사업자 개인과의 협의는 언제든 창구 열어놓을 것

대한통운(대표 이국동)은 17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고 박종태 화물연대 지회장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대한통운은 “고인에게 있었던 일은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까우나 고인은 대한통운에 입사한 택배기사도 아니고 회사와 계약을 맺고 택배업을 했던 당사자도 아닌 제 3자”라면서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 회사 측은 “배송거부 중인 개인택배사업자들은 회사와 계약을 맺고 택배배송업을 했으며, 대한통운에 입사해 택배배송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택배기사와는 다르다”고 밝혔다.

발단이 된 배송수수료 인상과 관련해서는 “광주지사의 택배배달 수수료(920원)는 광주지역 타 업체나 대한통운 타지사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으로 이에 회사는 수수료 인상 합의서 체결은 물론 구두합의도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특히 회사 측이 대화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최초 개인택배사업자들이 작업장을 집단으로 무단이탈한 직후부터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섰고, 세 차례(3월 31일, 4월 6일, 5월 15일)에 걸쳐 정규직(정년 58세, 4대 보험 보장) 입사를 제안하는 등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76명 중 현재 30여 명만이 ‘화물연대 활동의 보장’을 주장하며 배송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는 한국노총 산하 대한통운 광주지부가 있으므로 현행법상 단체 교섭에는 노-노 간의 갈등문제가 있어 공식적인 교섭은 어려움이 있다”면서 “개인택배사업자 각 개인과의 협의는 과거와 같이 문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