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번호판 가격 천정부지로 뛰어

자차 확보해야 하는 물류업체들 속앓이만 끙끙

화물차 번호판 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최근 화물운송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화물차 번호판 값은 현재 지난해초 대비 약 100%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번호판 값 상승에 물류업체들의 한숨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같은 번호판 가격 상승은 물동량은 줄어들고 증차는 제한되어 있는 가운데 정부의 직접운송의무제가 시행될 경우 자차 확보를 위한 영업용 번호판 매입이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상황논리가 만들어내고 있는 현상으로, 업계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번호판 값을 보며 한숨을 내쉬고 있는 것이다.

번호판가격, 1년새 100% 뛰어

화물업계에 따르면 현재 형성된 화물차 번호판 값은 차량 톤수에 따라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을 호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약 1~5톤 상온차량의 경우 약 300만 원하던 번호판이 현재는 약 700만 원선에 거래되고 있으며, 5~8톤 차량은 450만 원선에서 9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또한 600만 원대에 거래되던 8~11톤 차량의 경우 현재 1,3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으며 25톤 이상 대형차량의 번호판 값은 4,000만 원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온 차량 역시 상온차량에 못지않게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물류업계 관계자들의 대다수는 한번 오른 번호판 가격이 쉽게 내려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직 법령이 개정된 것은 아니지만 올 상반기 중 제도가 확정되고 난 뒤에도 증차에 대한 부분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물류업체들의 경우 어떻게든 번호판을 확보 하려 할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란 것이다. 오히려 그 때가 되면 지금보다 가격이 더욱 올라갈 것이라 우려하는 목소리도 상당수다.
이와 관련 한 물류업체 관계자는 “이번 정부의 화물운송시장제도 개선 방향은 맞는 것 같으면서도 무엇인가 어긋나서 잘 적용이 될 것 같지 않다”며 “제도 개선안이 발표되면서 업계에서 번호판 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우려가 있었지만 현재처럼 걷잡을 수 없게 치솟을지는 몰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현재 자체 운영되는 일반 차량을 타깃으로 자사 소속 차량으로의 유도 작업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동원해 차량 보유비율을 높이려 노력 중이나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몇 년 전 냉장·냉동차량 증차에 제한이 없을 때에는 차량 번호판의 소유권을 차주나 협력 운송사에게 그냥 넘기곤 했는데 증차가 금지되고 정책변화에 따라 다시 그 차량 번호판을 사기 위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입장이 되다 보니 이게 뭔가라는 회의가 들고 있다”고 한탄했다.

증차 필요한 택배사들 죽을 맛

택배회사의 경우도 번호판 값 상승으로 고충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
한 택배회사 관계자는 “현재 택배물동량의 증가에 따라 증차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규제로 인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므로 기존의 시장에서 프리미엄을 주고 영업넘버를 구매하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특히 유통기업 등 우량고객 화주에 대해서는 자가 차량 또는 전담 배송차량을 도입해 전담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나 증차는 제한되어 있고 영업넘버 비용은 상승한 상태여서 그에 따른 비용을 고스란히 택배업체가 떠안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1톤 신차로 택배배송을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차량 구입비와 개조비 등을 포함해 번호판 값까지 하면 약 3,500만 원에서 4,000만 원 규모의 현금출자가 이뤄져야 한다”며 “화물운송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이들의 대다수가 저소득층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 비용은 너무 비싸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화물운송시장에서 번호판 값은 높아졌지만 실제 거래 건수는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도가 시행되기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고 향후 정보망사용을 의무화하면 이러한 부분은 일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의 현상은 일시적인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대형 물류업체들이 동요하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며 “향후에도 번호판 가격 등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 그리고 만약 제도가 시행되는 시점에도 번호판 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그에 합당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뾰족한 수 없는 가운데 정부 일괄구매 案 나와

이렇듯 화물차 영업용 번호판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나 이를 안정화시킬 만한 뾰족한 방안은 없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일부 물류전문가는 현 시점의 혼란이 더욱 야기되기 전에 정부가 나서 ‘화물차 영업용 번호판 관련 심사위원회’를 개설, 실제 영업과 운송을 수행하는 운송사와 번호판 장사만 하는 운송사를 구분해 실질적인 운송사에 대해서만 한시적으로나마 증차제한을 해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경우 자차 보유 시행 시점 유보 등의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 물류업체 관계자는 “아직까지도 번호판을 갖고 차주들에게 횡포를 부리는 운송사가 많은 만큼 더욱 왜곡되기 전에 시장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정상적인 운송 업무를 수행하는 물류업체에게는 차량 확보에 필요한 시간 또는 기회를 줌으로써 시장 내 질서가 잡힐 수 있도록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정부가 차량 번호판을 적정 금액으로 일괄 구매 후 물류회사에 판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는 주장도 있다.
정부가 시장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도 있으나 운송실적이 없는 운송사에 대한 제재를 선 시행해 소유하고 있는 번호판 중 일정부분을 매물로 내놓도록 유도를 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 물류전문가는 “만약 운송실적이 없는 이들에 제재를 가해 매물로 내놓도록 유도하는 일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굳이 정부가 구매하지 않아도 물류업체들이 손쉽게 필요한 만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많은 물류업체 관계자들은 서비스 강화와 영업용 차량 확보를 위해 증차제한을 완화해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번호판 가격이 상승해 있는 상황에서 증차 제한을 완화한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상당수다. 
즉 높은 프리미엄을 주고 구입한 화물 차주들의 경우 만약 증차 제한이 완화돼 신규 차량들이 시장에 진입한다면 자신이 구입한 번호판의 가치가 급락, 이를 반대하는 화물 차주들의 시위 또는 연대행위가 발생할 우려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한 물류업체 관계자는 “시간이 더 소요되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비용이 더 상승하기 전에 지금이라도 증차 완화 정책에 대한 예고를 통해 비용 상승을 막음은 물론 이를 통해 향후 증차 완화로 인한 영업넘버 프리미엄 급락 시에 발생할 폐단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지웅 기자, j2w2165@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