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전문인재 양성의 요람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 물류전문대학원
10년 안에 세계 TOP 10 물류전문인 양성기관 성장 목표

물류혁신은 21세기 국가와 기업경쟁력의 핵심이다. 물류학은 글로벌 경쟁 시대에 기업의 생산, 유통 활동에 수반되는 상품, 서비스, 정보 및 지식의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하대학교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하대학교는 동북아의 관문이자 펜타포트를 지향하는 인천에 위치해 있다. 2004년 설립된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를 시작으로 물류기업인 한진 그룹 재단의 강력한 지원 의지를 바탕으로 2006년 9월에 국내 최초로 물류전문대학원을 설립했다. 물류교육 및 연구를 인하대학교의 대표적인 ‘New Brand'로 육성하고자 하는 재단과 인하대학교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최근 4년간 물류분야에서 교육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아태물류학부]국제 물류 전문가 배출 위한 최고의 토양 제공

체계상 물류학 단일 전공으로 되어 있는 아테물류학부는 세부적으로는 물류관리/SCM, 물류시스템/정보, 국제물류, 물류산업/경제 영역에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본인의 적성과 사회진출 분야에 맞게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으며 타 학부와의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등을 통하여 폭 넓은 학문분야를 접할 수 있다.
아태물류학부는 21세기 물류혁신을 주도할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산학관련 프로그램과 국제협력프로그램도 최고 수준을 제시한다. 외국어 교육은 물론 IEMS연구센터, KITA무역아카데미,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하는 물류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 국내 유명 물류기업과 함께 하는 물류기업 인턴십, 프랑스 Le Havre대와의 물류분야 교류 협력, 호주 RMIT대와 물류분야 복수 학위제, 미국 USC대와의 4주간 집중 교육 프로그램 인 Inha-USC Global Business Strategy and Communication Summer Program, 글로벌(캐나다) 인턴십, K-momo 인턴십, 미국 포틀랜드 항만청 인턴십, CIS 물류회사 인턴십 등 국제 물류 전문가를 배출 할 수 있는 최고의 토양을 제공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물류학부는 장학금 또한 최고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다. 21C물류파이오니어장학금, APSL한마음장학금, 인천공항공사장학금, 지역사회장학금, 국제화 특기자 장학금, 기타 특성화 관련 장학금 지원으로 거의 모든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물류전문대학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물류전문인력 양성

국토해양부(전 건설교통부)의 공개적이고 엄정한 선정절차를 거쳐 대한민국 최초로 선정된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은 국내 최고수준의 교수진과 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과 기업의 물류 및 SCM 혁신을 선도할 경쟁력 있는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세계 수준의 ‘물류전문경영자’ 양성을 위해 새롭게 만든 MBA 수준의 전문석사과정인 글로벌물류 MBA과정은 산업체에서 일정 실무경력을 가진 중간관리자급의 인력을 주된 교육대상이다. 이 과정은 1년 6개월간 주간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 되며 각과목을 1개월단위로 강의하는 Module식으로 진행 되는 것이 특징이다. 총 48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관심분야에 따라 물류경영·SCM 또는 국제 물류 중 한 분야를 세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물류MBA과정은 1981년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교통학과로 출발하여 1994년 교통대학원, 2000년 국제통상물류대학원으로 발전하며 물류, 교통 및 SOC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담당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06년 물류전문대학원의 설립과 더불어 전문석사과정으로 전환됐다. 이과정은 2년의 야간 전문석사 과정으로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 할 수 있도록 서울 교육장에서 저녁시간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물류경영, 국제물류, 물류산업 및 정책, 물류관리사 과목 등 물류분야에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전문 지식과 실무를 결합한 실용적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국제수준의 ‘물류 지식인’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술석사과정 및 박사 과정, 글로벌 교육협력 네트워크인 Global Master in Logistics(2009년 9월 개설예정)와 GSCM(2010년 3월 개설예정), 산학협력 프로그램인 글로벌물류비지니스 최고경영자과정(물류전문대학원/한국무역협회), 글로벌 물류·SCM 컨설턴트과정(GLSC)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있다.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은 동북아 최고 수준의 물류 교육 허브를 지향하며 중장기 발전 전략인 GALA 2010을 수립, 세계화, 첨단화, 지역화, 연계화의 4대 핵심전략과 8대 실행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수준의 교육·연구를 지향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 Global Top Level 물류대학원으로 발전, 2020년까지 Global Top 10 물류대학원으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