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te Hite의 팬… 작업환경 개선하고 에너지 소비도 줄여

물류센터의 여름과 겨울은 혹독하기만 하다. 물류센터 현장에서는 냉난방 장치를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많은 유지 관리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감히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이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아 냉난방기를 돌려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계속되는 유가상승으로 냉난방 장치를 설치했어도 쉽게 가동 시키지 못하고 있다.
상하차 도크, 산업용 door, 안정장비 등을 제조, 판매하는 세계적인 리딩기업인 Rite Hite사가 생산하고 페어콘라인(대표 정욱현 www.fan-leveler.com)이 국내에 공급하는 ‘Revolution’은 이러한 환경에서 저렴하고 효율적인 공기의 흐름 지원하고 있어 제품의 이름대로 물류센터의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무더운 여름 쾌적한 물류작업 환경 조성

예전의 경우 느린 팬을 사용 했을 때에는 많은 양의 공기 흐름을 만들어내지 못해 내부의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없었으며, 빠른 팬의 경우 너무 강한 바람으로 인해 작업자에게 불편함을 주거나 효과적인 냉난방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많은 것들이 필요했다. 하지만 많은 량의 공기를 천천히 전체적으로 돌려 움직여 주는 ‘Revolution’ 팬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해 팬 길이의 7배 정도의 공간에 공기의 흐름을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Revolution’팬은 여름에는 많은 양의 공기를 천천히 움직여 시원하고 편안하게 환경을 조성해 주며 겨울에는 천정의 따뜻한 공기를 바닥으로 내려 줌으로써 전체적인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 시켜준다. 또한 크고 천천히 움직이는 ‘Revolu tion’ 팬은 시간당 에너지 소비가 몇백원 정도로 낮아 물류센터 내에 들어가는 에너지의 30%정도 절감 할 수 있다. 이에 부가적으로 더 많은 공기 순환과 통풍을 통해 바닥 및 이에 접해 있는 설비들과 제품들의 습기를 제거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시켜주어 바닥과 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 수 있다. 
Rite Hite사의 ‘Revolution’은 독득한 프로펠라 날형 디자인으로 가볍고 강한 이중구조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날의 길이를 따라 옆면으로 경사를 준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이상적인 외형과 뒤틀림으로 공기 흐름을 최대한 만들어낼 수 있게 하였으며 복잡하게 만들어진 고정 장치로 날이 떨어지는 것이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다. 위쪽으로 향한 날개의 기울기는 공기흐름을 더 좋게 하고, 공기를 더 멀리 가게 하여 팬의 직경에 7배 정도의 거리에서 공기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팬 중앙이 원뿔 모양으로 되어 중앙의 공기를 밖으로 흐르게 만들어 준다.

사용 간편한 에너지 절감형,
1년 내 ROI

‘Revolution’은 강하고 일정한 공기 흐름의 세기를 제공하며 팬의 중앙에 머무는 공기가 없어 더욱 더 많은 공기를 움직이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직경 365.7cm, 487.6cm, 609.6cm, 731.5 cm 4종류가 있어 공간 효율에 맞게 설치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40여년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응용 방법인 탄력성 있는 날과 중심 연결부는 응력(물질의 한 점에서 단위면적에 작용하는 힘)을 50~70% 줄여주며 중심과 날개가 잘 돌아가도록 균형이 잡혀 있다. Rite Hite사는 ‘Revolution’이 발생시키는 힘과 응력에 대한 해결을 위해 10회 이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했다.  견고한 케이블과 빔 꺽쇠, 모터하우징, 사출성형으로 정밀하게 밀링 된 알루미늄 허브, 3방향 모터에서 허브로 이어지는 안전 연결은 ‘Revolution’의 튼튼한 설치 시스템 대변해 주고 있다. 또한 Allen-Bradley 가변주파 드라이브, 안전터치 소자, 미국과 캐나다 안전 기준인 UL을 통과한 NEMA 12/12 Control Box 등은 제품의 심플함과 사용의 간편함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페어콘라인의 현봉송 부장은 “Rite Hite사의 제품군은 많이 있지만 물류센터에서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방법일 것 같아서 제일 먼저 알리고 싶었다. Revolu tion 팬을 사용하면 6개월에서 1년 안에 에너지 절약을 통해 제품의 ROI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Rite Hite Corporation]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위치한 Rite Hite Corporation은 1965년 설립되어 상하차 도크, 산업용 door, 안정장비 등을 제조, 판매하는 세계적인 리더기업이다. Rite Hite의 생산라인은 도크레벨러, 차량고정 장치(restraint), dock seal, shelters, 냉동창고door, impact door, 기타 dock 설비에 관련된 부품 악세서리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전세계에 2,000여명이 넘는 본사직원들이 있으며,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에 거쳐 100여 군데의 지역에서 40개가 넘는 판매 법인이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 및 유럽에 모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전면적인 A/S를 위하여 지난 2006년 2월에 중국 강소성 곤산에 11,000㎡의 공장을 설립했다. 전문적인 기술과 지역 판매점을 통하여 고객에게 전문적이고, 완벽하게 준비된 A/S를 제공하고 있다. Rite Hite사 의 98%이상이 세계 포춘 500상위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및 한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