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과감한 설비투자, 운영 노하우’ 3박자 고루 갖춰

국내 패션물류 전문기업인 스마트 물류(대표 권정국 www.smartlogis.com)의 덕평물류센터에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물류센터로 평가 된다. 대형 유통사들의 물류 경쟁력이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형 유통사와의 쌍생을 위해 6개월간의 노력과 과감한 설비투자를 통해 국내 유명 물류업체에서도 실패 했던 대형 슈즈 멀티샵인 ABC-MART 코리아(대표 안영환 www.abcmartkorea.com)의 물류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 물류센터 내부 전경

스마트 물류의 덕평물류센터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ABC-MART 코리아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6개월의 TFTeam 운영을 통해 수많은 노력의 결과로 국내 유명 물류기업이 성공하지 못한 서비스를 화주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과감한 설비투자, 그리고 그동안의 패션물류에서의 노하우를 접목 시켜 완성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 물류의 관계자는 “이번 TF를 하면서 안 가본 물류센터가 없을 정도다. 심지어는 일본의 ABC-MART의 물류센터도 다녀왔다.”고 말해 그 동안의 노력이 쉽지 않았음을 비췄다. 


ABC-MART의 경우 취급하는 브랜드와 상품이 다양하고 최신 유행 제품을 빠른 시간 안에 유통 시키고 있기 때문에 ABC-MART의 물류를 담당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루에 움직이는 물동량이 적게는 10,000족에서 많게는 40,000족에 이르며 이는 평균 10족이 1Box에 들어간다고 봤을 때 1,000~4,000Box가 된다. 물량이 가장 많은 때는 11톤 윙바디 차량으로 11대 분량이 되는 대규모 물량이다.


[과감한 설비투자]

스마트 물류는 이렇게 많은 물동량을 오류 없이 처리하기 위해 호쿠쇼사에 PAS(Piece Assorting System 날품자동분류시스템)를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자사물류를 하는 기업에서는 어느 정도 사용이 되고 있지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는 처음 도입하는 시스템으로 가격도 만만치 않다. PAS는 슬라이드 슈 방식(Slide Shoe Type)의 소터 시스템으로 시간당 4,000Box를 처리 할 수 있다. PAS에서는 처음 제품을 분류할 때 자동 스케너가 가동이 되고 이때 스캔되지 않은 제품은 다시 가져와 고정식 스케너와 핸드스케너로 스캔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는 ABC-MART처럼 많은 브랜드를 유통시키는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많은 브랜드의 제품이 물류센터로 들어오기 때문에 각 브랜드마다의 바코드의 위치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스캔되지 않는 상황이 일반 제품을 소팅 할 때 보다 많기 때문이다.

   
▲ 물류센터에서 운영중인 PAS(Piece Assorting System 날품자동분류시스템)

[패션물류 노하우]

ABC-MART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 물류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더욱 PAS와 물류센터의 공간 사용 효율을 높이고 있다. PAS에서 마감 버튼을 이용한 Case Cut도 그동안의 노하우로 탄생된 스마트 물류의 WMS를 통해 더욱 사용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PAS에서 분류되는 순서가 달라 지지 않도록 가드를 설치해 Box에 들어가는 상품이 전표와 틀려지지 않게 운영 하고 있는 부분은 스마트 물류의 그동안의 패션물류에서의 노하우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커뮤니케이션]

6개월간의 TF를 통해 화주사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했던 ABC-MART와 스마트 물류는 물류센터가 가동되고 있는 현재에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ABC-MART의 물류 담당자가 물류센터에 파견 나와 있었으며 스마트 물류는 이를 통해 그동안 화주사에게 하기 어려웠던, 하지만 꼭 이야기해야 하는 문제들을 이야기 하고 해결해 나가고 있다. 본지가 물류센터를 취재하는 중에도 ABC-MART에서 많은 수의 직원이 현장에 나와 함께 움직이는 모습은 앞으로 물류서비스업체와 화주사가 쌍생하기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모습이였다.


스마트 물류는 현재 덕평에 위치한 ProLogis Park에서 ABC-MART 코리아의 물류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으며, 이전의 물류센터에서 단계적 이전을 실시하고 있다.



[ABC-MART]

ABC-MART는 1990년 일본 도쿄에서 첫 오픈한 ‘대형 슈즈 멀티샵’(International Shoes Gallery)으로 전세계 50여개 브랜드의 최신, 최고 유행 제품을 취급하는 대형 유통 브랜드(Category Killer)이다. 한국 시장에는 2002년 12월 압구정 1호 매장을 시작으로 2004년 서울 명동을 비롯, 전국 31개 직영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ABC-MART의 ABC는 학력과 나이를 불문한 능력별 인사(Ability),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싸게 판매하는 파격적인 할인(Bargain), 소비자가 원하는 소비자 맟춤형 마케팅(Customer)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