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V - 일본 RFID 산업 동향

U-기술 활용한 '多언어 會場 안내' 실험
국토교통성

국토교통성은 2005년 일본국제박람회 '愛.地球전'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터 기술을 구사하여 多언어로 회의장을 안내하고 장애자에게 목적지를 안내하는 실증실험을 한다.
이 실험은 일본 내외의 모니터들에게 실제로 체험을 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다.
이중에 愛知현의 長久手 회의장에서는 회장 내의 안내판이나 게시판, 그리고 적당한 장소에 RFID(IC태그)가 들어 간 실을 부착한다. 이용자는 휴대단말기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터'를 사용하여 태그의 안내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선 마크와 같이 모든 정보는 일본어, 영어, 한국어 등의 다언어가 가능하다.
또 고베에서 실증실험 중인 '자율이동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IC태그가 부착된 유도블럭, 태양전지가 내장된 태그 등을 이용하여 보행자 지원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사진] 68페이지 상 / 안내 표시별로 IC태그 실을 부착한다.
[사진] 68페이지 하 / 고베에서 시행하는 실험 모습


RFID표준화 단체 'EPCglobal'에 가입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주)는 RFID(무선ID태그)의 국제적 표준화 단체인 EPCglobal에 가입하였다.
EPCglobal은 글로벌하게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그룹이 참가하는 경우, 통상적으로 본사가 있는 지역에서 참가하도록 되어 있으며, 선 마이크로시스템즈도 미국 본사가 참가하였다. 그러나 일본시장에서 EPC 네트워크를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높아지고 있고 일본시장 고유의 요구사양이 뚜렷해졌다. 이러한 요구사양을 EPCglobal이 검토하는 EPC네트워크 사양에 직접 반영하여 일본에서 EPC 네트워크의 보급을 촉진하는데 공헌함과 동시에 일본시장에서 EPC 네트워크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번에 일본법인인 EPCglobal에 참가하게 되었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는 EPCglobal에 가입함으로써 앞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일본내에서 RFID시스템의 보급을 촉진해 나가고자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EPC 네트워크의 최신 정보를 취득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EPC 네트워크를 도입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2)실증실험 등에 참가하여 일본고유 또는 업계 고유의 과제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일본시장에 EPC 네트워크의 도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3)EPC 네트워크의 사양책정 프로세스에 참가하여 일본시장에서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사양책정에 공헌한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는 EPC에 준거한 RFID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 'SunJava(TM) System RFID Software'를 2004년 11월부터 판매하고 있다. 또 2004년 4월 본사에 개설한 'Sun RFID 디자인센터'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태그나 리더 등의 물리적인 동작검증, 'Sun Java System RFID Software'를 이용한 고도의 SCM(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나 CRM(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동작실증 등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는 이번 EPCglobal의 참가를 계기로 일본시장에서 EPC 네트워크를 보급하는데 한층 더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CF형 RFID유닛에 PDA라이브러리 추가
옴론소프트웨어(주)

옴론소프트웨어(주)는 저렴한 가격설정과 소구성(訴求性)이 높은 데모소프트 사양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RFID개발킷'의 새로운 기능으로 '컴팩트 후렛쉬(이하 CF)형 RFID 유닛'에 'PocketPC 2003용 라이브러리'를 추가, 판매를 개시하였다.

●상품구성 
*CD-ROM(내역 : 라이브러리, 데모소프트, 샘플 소스 코드, 취급설명서, 소프트웨어 사용허락서) × 1매
*라미네이트 RFID 태그(I-Code SLI) × 15매
*CF형 RFID 유닛(옴론제 「타입 V720S-HMF01)× 1대
PDA의 OS는 'Microsoft PocketPC 2003'으로, 판매가격은 12만7000엔이다.

●특징
(1)RFID 시스템을 용이하게 개발할 수 있다. : 라이브러리가 같이 삽입되어 있어서 개발자는 기기를 제어하기 위하여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필요가 없다. 납기단축과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기존 시스템과의 정합성을 꾀할 수 있어서 개발 사업자에게 많은 메리트가 있다.
(2)구입후 바로 고객용 데모를 작성할 수 있다. : 데모소프트로 '야채 트레서빌러티 데모'를 삽입하였다. 개발 사업자는 개발 킷을 구입한 후 바로 RFID 태그를 이용한 구체적인 이용상황에 맞추어 프리젠테이션을 고객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3)저렴한 올인원 킷 : 옴론은 고품질의 RFID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전부 그룹 안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타사의 동등한 상품과 비교하여 매우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


중고차 옥션용 RFID.무선LAN 실증실험
JU埼玉오토옥션(주) 등

JU埼玉오토옥션(주), (주)히타치제작소, NTT커뮤니케이션즈(주)(NTT Com)는 대규모 중고자동차 옥션회장에서 RFID와 무선 LAN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중고차 개개의 정보나 전시 위치정보 등을 관리하고, 옥션업무의 효율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증실험을 2005년 2월부터 시작하였다.
이 실험은 정보통신연구기구(NiCT)의 정보가전 IPv6화 관련 연구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실험에서는 JU埼玉의 중고 자동차 옥션 회장 안에 있는 중고차에 RFID태그(IC태그)를 장착하고 RFID 태그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PDA와 회장 안에 구축하는 무선 LAN을 이용하여 중고차의 위치정보를 등록하고 주행거리, 수리.검사 등의 이력 등 각종 정보를 검색하며 PDA에 실시간에 표시되도록 환경을 실현하였다. 이렇게 하여 옥션 유저에 대한 서비스 향상과 편리성의 향상을 꾀하고, 중고차 옥션의 활성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이 실증실험은 2005년 3월까지 실시하고, 이 검증 성과를 각 사간 사업화에 반영할 계획이다. 실험에 대한 상세한 것은 http://www.hitachi.co.jp/New/cnews/month/2004/12/1216a_1.pdf를 참조하면 된다.

●실증실험항목
(1)RFID를 이용하여 유저에 대해서 서비스와 편리성을 향상하는 검증 : RFID나 네트워크 이용형 RFID 시스템을 이용하여 중고차의 주차위치와 차량정보를 제공하는 실험을 통하여 중고차 옥션 유저에 대한 서비스와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검증.
(2)IPv6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IP 서비스의 기술검증 : PDA~네트워크 이용형 RFID시스템간 통신에 IPv6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IP 서비스를 적용하여, PDA 단말의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유연하게 정보통신을 시행하는 기술을 검증한다.
(3)광범위한 회장 안에서 중고차의 위치정보를 관리하고 파악하는 방법을 검증 : 중고차의 주차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고차에 장착한 RFID태그와 무선 LAN 위치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PDA로 현재위치를 검출하고, RFID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네트워크 이용형 RFID 시스템 상에서 중고차 한대 한대의 주차위치를 등록하고 관리한다. 또 그 중고차의 위치정보 검색기능을 함께 제공하여 광범위한 회장 안에서 목적하는 중고차의 주차장소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70페이지 도표설명]
1 네트워크 이용형 RFID 시스템 2 자동차정보 3 주차위치정보 4 무선LANS위치검지시스템 5 모바일단말 위치검지 애플리케이션 6 모바일 IPv6시스템 7 모바일IPv6제어 8 IPSec통신관리 9 PDA로 RFID를 읽어들여 중고차의 각종정보를 검색한다 10 인터넷 11 주차장내의 중고차 주차위치정보를 검지하고 등록한다 12 다른 영역으로 단말기를 이동한 경우에도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인터넷 통신이 가능 13 A솔루션에서 B솔루션으로 이동 14 엑세스포인트 15 RFID태그를 부착한 중고자동차 16 주차장 A영역 17 RFID태그를 부착한 중고자동차 18 엑세스포인트 19 주차장 B영역 20 JU埼玉 중고차옥션회장 21 실증실험 이미지


대용량데이터 集配信 센서서버 개발
일본SGI(주)

일본SGI(주)는 브로드밴드 유비쿼터스 솔루션의 중심이 되는 유비쿼터스 모니터링 서버 'SGI(R) ViewRanger'을 기본으로 센싱기능을 실현한 센서 시스템을 개발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응하는 모니터링 솔루션 비즈니스를 강화하기로 발표하였다.
'ViewRanger'는 소형.경량으로 모바일성이 뛰어나며 영상과 음성이 동시에 축적.배신이 가능하다고 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서, 감시.모니터링 분야에서 채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센싱 분야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하여 센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센서 시스템은 센서 서버인 'SensorRanger'와 센서 태그인 'TagRanger'라는 2가지 타입의 유닛으로 구성되며, 온도, 습도, 진동 등 각종 센서정보를 측정하고, 집배신, 관리.보수, 분석 등 다양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센서 시스템은 명함의 반보다 작은 소형 사이즈의 센서 서버 'SensorRanger'와 동전 크기의 'TagRanger'로 구성되었으며, 24시간 365일 연속 가동이 가능하다. 또 CF 슬롯을 탑재하여 유선, 무선 LAN을 통하여 송수신이 가능하며, IPv6으로 고품질 네트워크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센서 시스템은 현재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이나 IC태그에서는 실현할 수 없는 대용량 데이터를 인식하고 송수신이 가능하다. 때문에 센서 태그에 온도, 습도, 진동, 압력, 위치, 자기, 적외선 등의 용도에 맞추어 센서를 조합하면 그 데이터를 표준적인 IP 프로토콜로 센서 서버에 전송한다. 또 센서 서버에 사전에 설정해 둔 수치와 조합하여 분석하고 실온을 조정하거나 전원을 ON/OFF하도록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하면 수송 중에 온도를 관리할 수 있고 비상시에는 관리자에게 메일로 통지할 수 있다. 냉동차의 온도관리, 데이터센터 안의 온도관리, 도어 개폐를 감시하는 데이터센서 관리, 비닐하우스내의 온도나 조도관리, 창고내 荷物의 위치정보 관리 등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광대역 네트워크와 디지털 디바이스 보급으로 모든 제품이나 시스템이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현재 제안되고 있는 RFID나 IC태그는 데이터 양이나 전송에 있어서 기능적인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유비쿼터스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ViewRanger' 시리즈를 기본으로 기능을 강화하고 새롭게 개발한 것이다.
앞으로 일본SGI는 이 센서 시스템과 'ViewRanger'를 조합시키고 나아가 센서 서버 시스템인 'SGI(R) Altix (R)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 공유파일시스템 'SGI(R) CXFSTM'등과 연계시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수집한 다양한과 막대한 대용량 데이터를 송신, 축적, 분석이 가능한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고자 한다.


사원식당에 RFID 자동정산시스템 도입
NEC 인프론티아

NEC인프론티아(주)는 최근 橫河전기(주)의 甲府사업소에 있는 사원용 식당에 RFID 태그를 이용한 카페테리아 자동정산시스템 'Comedor(코메도르) 올 레지'를 도입하였다. 사원식당에서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계산의 무인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정산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橫河전기(주)의 甲府사업소에서는 구내 근로자가 증가하여 사원식당을 새로이 확대하면서 이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최근 각 분야에서 급속히 이용이 확산되고 있는 IC태그를 식당 시스템에 채용하였다. IC태그를 부착한 식기와 IC태그 리더기 부착된 정산 레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Comedor(코메도르) 올 레지'의 개요
(1)IC태그를 이용하여 자동 정산하는데 요금정산 처리를 무인화하였다. 또 정산처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지금까지는 사람이 담당했던 식사비 정산처리를 IC태그를 자동으로 읽어서 무인화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정산 레인을 과거보다 증가되지만 계산 요원이 필요 없어서 인원면에서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 한편 정산처리를 자동화하였기 때문에 정산시 사람에 의한 입력미스가 없어져서 정확한 처리가 가능하고, 레인 위에 식기를 모아서 한꺼번에 읽을 수 있기 때문에 한 사람 당 정산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2)사원증이나 프리페이드 카드로 결제하여 현금없이 정산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사원증이나 프리페이드 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여서 정산시에 전혀 현금이 필요 없다. 따라서 거스름돈이 잘못 지급되거나 금전수수에 걸린 시간도 전혀 없어졌다. 종업원은 지갑을 갖고 다닐 필요 없이 항시 착용하고 있는 사원증으로 정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3)IC태그를 관리하여 메뉴를 다양화하고 금액설정이 매우 정확하게 되었다. 음식이 부족하다는 등의 정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접시 아래에 부착된 IC태그의 정보를 파악하여 메뉴와 금액을 관리하기 때문에 메뉴에 맞추어 접시의 종류별로 매일 매일 금액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전에는 금액이 거의 고정되었었다. 메뉴의 자유도도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지만 니즈에 맞추어 메뉴나 금액을 다양화하는 것이 매우 간편하다.
각 메뉴가 어느 정도 팔렸는지도 접시 단위로 리얼타임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앞으로 해당 메뉴의 양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종업원의 기호에 맞는 메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 사업소에서는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사원식당을 충실하게 꾸려나가고 있으며, 식당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시켜 모든 사원이 불편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식사 후 휴식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잘 팔리는 메뉴 등을 파악하여 계절이나 요일 등에 따라 변하는 기호식품 등에 맞추어 메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금액을 하위단위까지 정확하게 산출해도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매우 적절한 식사비 산출이 가능하다.

[71페이지 사진 설명] 사원식당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하였다.


RFID 내장 동물용 식별태그 판매 시작
국제차트(주)

종합 서플라이어인 국제차트(주)는 신규사업으로 RFID 분야의 개척자라 할 수 있는 藤井雅和씨와 스마트ID테크(주)를 설립하고, (주)藤井로부터 무선IC태그사업의 영업권을 양도 받아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무선IC태그(RFID)분야에 진출, 최근 무선IC태그 사업의 일환으로 동물용 식별태그를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한다고 발표하였다.
이 동물용 식별태그는 스마트ID테크와 원터치 축산자재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국제차트가 조립.제조하였으며, 판매는 원터치축산자재연구소, 국제차트, 스마트ID테크가 공동으로 실시하기로 하였다.
무선IC태그 사업은 농업축산 이외에도 산업분야(설비투자), 물류 등에도 진출하여 적극적으로 용도확대를 꾀하고 무선IC태그를 활용한 사회인프라 구축에도 참가할 계획이다.
동물용 식별태그는 수납형상이 실용화시키는데 가장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동물의 습성인 '무엇이든 우선 입에 넣거나, 이빨로 끊고자 하는 습성' 등에도 장기적으로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동물에 어떤 해를 끼쳐서도 안 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요건이자 기능이다.
이 회사의 동물용 식별태그는 동물이 무엇이든 입에 넣는 습성을 고려하여 입에 넣기 어려운 형상으로 제작되어 있다. 또 입에 넣고 깨물어도 파손되지 않도록 하였다. 기존의 인식표는 화병과 같은 형상이 많아서 동물이 입에 넣고 파손시켜 버리기 쉽고, 밀착식이어서 귀에 부착하면 밀착부위에 병원균이 들어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동사가 개발.제조한 인식표는 표면부를 사다리꼴로 했기 때문에 쉽게 파손되지 않고, 나아가 동물이 성장함에 따라 간격이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부착하는 동물의 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염증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려하였다. [사진 참조]
이 특수형상은 축산농가와 공동으로 실증실험을 반복 실시하여 일본에서 처음으로 고안한 것으로 원터치축산자재연구소가 형상특허를 출원하였고, 태그의 투명도와 렌즈 장착 등에 대한 의장등록은 원터치축산자재연구소와 스마트ID테크가 공동으로 출원하였다. 또 동물용 식별태그에 내장하는 무선IC태그는 국내외 각 사의 무선IC칩을 장착해도 된다.
또한 추운 지방의 축산농가와 공동으로 실시한 실증실험에서는 (주)히다치제작소의 세계 최소급(0.4mm각) 무선IC태그칩인 '뮤칩'을 장착하여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다.
현재 BSE, 원산지위장표시 문제 등으로 생산.유통이력이 명확해야 하고,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식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식품의 안전추구'가 커다란 사회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본 제품은 무선IC태그를 내장하였기 때문에 핸디 타입의 독취(讀取)장치로 태그의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본 제품을 귀에 부착하여 관리하면 출생일, 관리자, 사료, 병력, 투약 등의 정보를 1마리 단위로 입력을 할 수 있고, 등록, 이동, 사망, 출하 등의 이동실적도 시의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유통상의 트레서빌러티 이력을 소비자에게까지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

[72페이지 사진]
동물용 식별태그 / 돼지의 귀에 태그를 부착한다.


RFID.PDA 활용 차량검색서비스 개시
닛산자동차(주)

닛산자동차(주)는 PDA(휴대정보단말)를 사용한 차량검색시스템을 일본휴렛패커드(주)(일본HP)와 구축, 닛산자동자의 새로운 형태의 점포인 '카레스트座間(神奈川현座間시廣野台)'의 중고차 코너에 적용하고 작년 12월 20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현재 '카레스트座間'의 중고차 코너에서는 중고차 전시장으로서는 일본 최대 규모인 약 1000대의 차량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에 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고차 코너의 사무실 안에서만 가능했던 차량검색, 전시장소 검색, 차량정보 취득 등의 작업을 전시장 안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할 수 있어서, 고객이 보다 효율적으로 차량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점포의 입장에서도 고객정보를 사전에 입력해 두고 PDA에 남아있는 검색이력 등과 맞추어 분석하고 고객의 필요에 맞는 상품전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PDA만의 기능으로 차량에 부착한 ID태그로부터 직접 차량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시승하고자 하는 차량이 있을 경우 간단히 시승수속을 받을 수 있는 '시승예약기능', 마음에 드는 차량을 비교.검토할 수 있는 '키프 기능', 단말기로 제반 경비가 포함된 총비용을 산출해 주는 '견적기능' 등, 단말기 하나로 차량을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구입검토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는 인접하는 자동차 용품 코너와 시스템을 연결하여 선택한 차량에 적합한 자동차 용품을 동시에 검토할 수 있고, 고객이 검토한 차량을 나중에 WEB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편리성이 향상된 기능을 확충하는 것도 검토 중에 있다.
본 서비스는 '중고차 쇼핑을 보다 쾌적하게'라는 공통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신기술의 RFID 태그와 휴대단말기인 'HP iPAQ Pocket PC시리즈'를 이용, 서비스 기획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도의 하나이다.
'카레스트座間'에 실험적으로 도입하여 고객의 반응을 보고 앞으로 '카레스트幕張' '카레스트村山'2005년 여름 오픈 예정) 등 같은 형태의 점포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보시스템 '선진기술상' 수상
ASTREC '빈손여행'

일경BP사가 주최하는 제9회 정보시스템 대상에서 차세대공항시스템기술연구조합(Advanced Airport Systems Technology Research Consortium ; ASTREC)이 운영하는 '빈손여행'이 선진기술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정보시스템 대상에는 서비스, 금융, 유통, 제조, 공공분야 등 다양한 업종에서 42건의 시스템 응모가 들어왔고, 일경컴퓨터 편집부는 2004년 12월부터 선정작업에 들어가 이번 시스템이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번에 선진기술상을 받은 '빈손여행'은 e-tag를 이용한 시스템으로, 차세대공항시스템기술연구조합는 이를 위한 IC태그.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공항택배, 여객항공과 관련한 편리한 수하물 운송관리를 실현하였다. 이 시스템하에서는 자택에서 택배업자에게 수하물을 맡기면 우선 화물에 태그를 부착하고 태그에 기록된 식별번호를 기초로 화물의 소재지를 관리하게 되며 고객은 빈손으로 해외 여행지로 가면 된다. 테러 대책에도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사고발생시 화물을 추적하고 보상하는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STREC가 나리타공항에서 실증실험을 실시한 평가분석이 최종 단계에 들어가서, 3월이면 최종적으로 국토교통성에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73 페이지 사진설명] 수하물용 반송라인 위에 있는 게이트안테나


T-Engine 기반 IC태그 보안시스템 개발
철판(凸版)인쇄(주)

철판(凸版)인쇄(주)는 'T-Engine'을 이용하여 IC태그를 이용한 시큐러티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IC태그의 데이터 독취(讀取)를 시작하기 전에 IC카드로 조작자의 인증을 실시한다. 이렇게 하면 정당한 인증을 가진 조작자 이외에는 태그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없도록 하여 IC태그 이용에 필요한 시스템 환경의 시큐러티를 강화할 수 있다.
이 시스템에는 철판인쇄(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멀티 애플리케이션에 대응이 가능한 IC카드와 오리지날 IC 칩 'Tjunction'을 탑재한 IC태그를 채용하였다. 2005년 4월에 개인정보보호법이 전면 실시되면 앞으로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IC태그 시스템의 시큐러티 환경에서도 하이레벨의 시큐러티가 요구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철산인쇄(주)는 지금까지의 크레디트 카드나 주민기본대장 용 카드로 배양해 온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여 IC카드와 오리지널 IC 칩 'Tjunction'을 탑재한 IC태그를 사용, 시스템의 시큐러티를 강화시켰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도입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T-Engine' 플랫폼 위에서 실현이 가능하다.

●본시스템 개요
■시스템 플로어
(1)IC카드로 개인인증(IC카드 안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하이레벨 인증이 가능)
(2)개인인증완료 후에 IC태그 애플리케이션을 기동
(3)IC태그 독취시작
(4)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IC카드가 빠져 나온다.

●개발내용
(1)T-Engine대응 IC카드 애플리케이션
(2)T-Engine대응 IC태그 스캐너 미들웨어
(3)'Tjunction'의 ID관리 시스템

[74페이지 사진설명] IC태그를 활용한 시큐러티시스템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