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II] 아세테크 물류시스템 토털 프로바이더 지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물류간이진단 서비스 '7-Day물류컨설팅' 사업(본지 3월호 보도)을 시작한 아세테크(대표이사 박종석, www.asetec.co.kr)는 물류시스템 토탈 프로바이더를 지향하며 왕성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회사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토탈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그리고 물류시스템 구축에서 250여 고객의 성공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물류에 관한 차별적인 '통합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美.日.中 등 해외시장 개척 강화

아세테크는 그간 DPS 분야에서 잘 알려진 회사이지만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효율적인 대고객 서비스에 한계를 많이 느껴 사업분야를 다각화한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사업부문을 물류센터 토탈 솔루션으로 해서 PDA, 물류IT 등 물류 시스템 토탈 프로바이더 형태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사업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2004년 실적은 45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이 중 물류자동화 설비 관련 매출 실적은 32억 원이다. 이는 회사 전체적으로 2003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하반기에 수주가 집중되어 2003년 실적에 비해 다소 높아졌다. 
올해 매출은 총 70억 여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가적으로 2~3년 내에 코스닥상장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 등을 대상으로 한 해외사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신규 DPS LCD, 작업현황판, Web Picking Cart 등에 투자를 지속하며,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CS팀을 신설, 가동하고 있다.
이 회사는 국내 물류자동화 설비시장이 3자물류 등의 급속한 성장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물류사업 부문이 분사 또는 대폭적인 규모 축소 이후 새로운 재도약의 시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그간 '제2의 IMF'라 할 수 있는 극심한 불황기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투자 보류되었던 부분들이 재검토 단계에 들어섰다고 한다.
수입선 다변화 품목 지정 해제와 유통시장 완전 개방 이후 일본 물류설비업체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선진 유통업체가 국내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함에 따라 물류자동화 설비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면, 업계에서는 하드웨어 설비 시장의 치열한 수주 경쟁으로 인하여 하드웨어 수주를 위한 수단으로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을 활용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DPS/DAS 등 250여 개사 공급

현재 이 회사가 생산, 공급하는 물류자동화 설비 분야는 DPS/DAS (피킹 및 분배 시스템), RF-PCS(Radio Frequency - Picking Cart System), Super ID(파렛트 입출고 지원 시스템), CubWei Scanner System 등을 꼽을 수 있다. 
콘트롤러 PC.디지털표시기.JUNCTION BOX.회전등.DUCT 등으로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이 회사의 DPS / DAS의 주요 특징은 2선식 DUCT를 채용하여 배선케이블이 불필요하고, 멀티 릴레이 분배 소프트웨어 및 Zone 설정 소프트 웨어를 개발, 탑재하였으며 국내 최다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RF-PCS 무선 피킹 시스템은 물류센터 및 생산자재 공급라인에서 작업전표 없이 Cart와 PC간에 무선 RF 시스템을 이용하여 피킹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피킹과 동시에 고객별 분류작업이 가능하며 실시간 데이터 관리, 피킹작업의 높은 유연성과 작업동선의 단축 등이 가능하다.
Super ID 시스템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물류센터 내에서 사람, 제품, 지게차의 위치정보를 검색해 실시간으로 물품의 현황을 파악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초음파와 주파수를 이용하며 유비쿼터스 물류를 구현이 가능하다. 실시간 위치추적 및 효율적인 로케이션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WMS 등의 물류정보시스템과 실시간 연동이 가능하다.
CubWei Scanner System은 제품의 중량과 용적을 정확히 측정함과 동시에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물류작업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며, 화물의 정확한 체적과 중량 측정이 가능하고 입고 제품의 검수 기능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현재까지 DPS/DAS를 위시하여 각종 물류자동화 설비를 업종별로 총 250여 개 업체에 납품,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