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I] 삼오물류정보

DEXION 전동모빌 랙.회전 랙 설비 공급

(주)삼오물류정보(대표이사 김환성, www.samoh.com)는 국내 물류부문 자동창고 및 물류센터 관련 정보시스템과 설비기기 제어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회사로서 해외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 Solution을 제공하는 자동화/물류 전문 소프트웨어 회사다.
삼오물류정보는 삼성항공산업(주) 물류자동화 사업부문 물류 소프트웨어팀에 근무하였던 인력을 중심으로 설립하였으며, 이 회사의 엔지니어들은 국내 및 해외의 약 100여 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Web기반의 물류 환경 구축 및 21세기 e-Logistics환경에 대비한 물류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물류업무에 신물류 기법을 도입하고, 최적의 정보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현행 물류체계상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기업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S/W 중심에서 H/W 설비중심으로

1998년 창업이래 주로 자동화 물류센터의 ECS(Equipment Control System),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 등 주로 S/W 분야에서 약 130여 개 업체에 시스템을 공급한 이 회사는 2003년 세계적인 물류설비업체인 호주의 덱숀(DEXION)사와 물품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물류 자동화설비 시장에 진출하였다.
2004년 설비부문의 marketing 능력을 배가하여 파리크라상 평택 물류센터 외 약 10여 업체에 랙, 컨베이어, CARROUSEL SYSTEM을 공급하였으며, 금년에도 유한양행 오창 자동화 물류센터에 VERTICAL CARROUSEL SYSTEM, 지나월드에 HORIZONTAL CARROUSEL SYSTEM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설비부문이 점차 안정화 되어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2005년 이미 package 개발이 완료된 WMS, ECS등 시스템 사업을 필두로 하여 설비H/W 부문이 서로 상호 보완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며 올 한해 약 40억원의 매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앞으로 기존 WMS 등 소프트웨어 중심 사업에서 하드웨어 설비를 중심으로 사업방향을 잡아날 계획이라는 것이 이 회사 김환성 사장의 설명이다.
삼오물류정보가 이처럼 사업전략을 일부 수정한 데에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소프트웨어만을 가지고 기업을 해나가기 어렵다는 것이 주요 모티브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축소하거나 전환할 계획은 없다. 물류 분야에서 S/W 및 H/W 양 날개로 충분히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기 때문이다.
또한, 삼오물류정보의 WMS 등 소프트웨어는 이미 시장에서 다양한 레퍼런스 사이트를 확보하고 있고, 인지도 향상이 많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한 분야에만 전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는 판단이다. 그래서 앞으로 이 회사는 S/W 사업분야에서는 인력을 절감하고 패키지 형태의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며, H/W 시장에 집중 투입, 공략할 계획이다.

S/W.H/W 양 날개로 물류시장 도약

현재 이 회사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물류자동화 설비 하드웨어는 호주 덱숀(DEXION)의 일반 랙 설비, 전동 모빌랙, 회전 랙 등 3가지이다.
현재 양호한 품질을 바탕으로 원화강세의 환율 수혜를 입어 충분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는 판단이다. 호주의 덱숀 사 제품은 내구성이 강하고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삼오물류정보가 공급하는 Carrousel System(일명: 회전 랙)은 랙 자체가 좌우로 움직이는 전동 모빌랙과 달리 물품을 보관하는 셀(Cell) 단위의 선반이 회전하는 일종의 회전 랙 시스템이다. 이는 다시 수직 회전하는 Vertical Carrousel과 수평 회전하는 Horizonal Carrousel로 구분된다.
'Vertical Carrousel'은 건물고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빠른 스피드와 최단 피킹 루트에 의한 이송이 가능하고 작은 부품류의 입/출고 작업에 적합하다. 또한, 보관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이즈의 선반 장착이 가능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Horizonal Carrousel'은 천정고가 낮은 곳에서 주로 사용되며, 상부 'Hanging'방식의 캐리어가 스텐레스 재질의 트랙을 따라 작동하여 피킹 포지션으로 화물을 이송하고, 1인의 작업자(Picker)가 4개의 Unit까지 작업이 가능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전동 모빌 랙은 공간 효율을 극대화하고 합리적인 재고 시스템 구축이 용이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한, 관리의 합리화로 업무의 신속성을 추구할 수 있다.
[문의: 02-572-1433]


<사진1> 김환성 대표이사

<사진2> Vertical Carrousel
[제원]
1. 표준 CARRIER 길이 : 2850mm,4100mm
2. 표준 CARRIER 폭 : 420mm,420mm,620mm
3. 표준 PLAYLOAD 하중 : 6800KG,9600KG,15600KG
4. CARRIER 적재 하중 :  MAX600KG
5. MACHINE HEIGHT : 3040mm~14890mm

<사진3> Horizonal Carrousel
[제원]
1. 제품 길이 50m(Max.)
2. CARRIER 폭 : 400mm,600mm,800mm,1000mm
3. 선반 깊이 : 300mm,400mm,500mm,600mm
4. 적재 하중 : 12.5~40 ton/row
5. 높이 : MAX5m (single type)
        : MAX10m (double type)
6. 회전 속도 : 25m/min

<사진4> 전동 모빌 랙
[제원]
1. 온도 조건 : -40℃
2. 열의 길이 : MAX86m
3. 이동 폭 : MAX 5.4m
4. 이동 적재 하중 : MAX 650ton(MAX 28ton/bay)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