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I / IT.ID 활용사례

粘.접착 기술로 상품 추적성 확보
- LVIP [LINTEC Variable Information Printing Label Supply] -


사람과 기술을 결합한 新사업 전개

LINTEC(주)는 접착제품 분야의 리딩 컴퍼니이다. 사명인 LINTEC는 사람과 사람, 기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고 글로벌하게 활약하자고 하는 전사원의 결의를 나타낸 것으로, Linkage와 Technology를 합성한 것이다.
이 회사는 실.라벨용의 점착지, 점착 필름, 포장용 테이프를 시작으로 건축자재, 자동차관련제품, 반도체제조관련 테이프, 광학기능성 필름, 헬스캐어 관련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라벨 인쇄기, 패키징 머싱, 전자장치 등 라벨 소재나 테이프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각종 관련장치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분야에도 손을 뻗어 소프트(소재)와 하드(장치)의 양면에서 종합적 어프로치로 글로벌적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도표 1]
이것을 가능케 하는 배경에는 최첨단 진화를 지원하는 유니크한 4개의 테크놀러지이다. 이 회사는 다음과 같은 고유기술로 무한의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세계수준의 기술로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1)粘.접착 응용기술
粘.접착제, 각종 기재는 고도한 복합화 기술에서 만들어진다. 粘.접착제 제품은 '붙인다' '떼어낸다'라는 기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응용영역을 무한대로 넓힐 수 있다.

(2)특수종이.복합재 제조기술
이 회사가 오랜 세월 터득해 온 독자적인 초지(抄紙)기술과 도공(塗工).함침(含浸).첩합(貼合)기술을 구사하여 과거의 '종이'라는 개념을 뛰어넘는 특수 기능지나 고부가가치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3)재료개질.기능화 기술
종이, 필름, 粘.접착제 등에 화학적.물리적 처리를 하여 각종 성능을 높이는 것이나 신기술을 부여하여 독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개발한다.

(4)시스템화 기술
기계.장치의 시스템화, 생산.물류현장의 제품관리시스템, 점착RFID태그를 이용한 고차원 자동인식시스템 구축까지 선진 시스템 솔루션을 제안한다.

LVIP로 프린터.라벨 사용환경 대응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이 회사가 항시 시장과 정면 대응해 나가면서 개발을 진행해온 'LVIP'(LINTEC Variable Information Printing Label Supply)이다.
최근 산업계는 업무효율화에 꼭 필요한 제품관리 라벨이나 사용하는 바코드의 업계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에 소비자들은 트레서빌러티로 대표되는 제품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하여, 제조에서 유통까지의 이력관리시스템의 도입기운이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컴퓨터의 보급과 프린터의 시장도 확대되어 컬러 라벨의 새로운 수요도 창출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이 회사의 기반기술의 하나인 '粘.접착기술'을 더욱 확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粘.접착기술에서 만들어진 다채로운 제품군은 바코드, 물류 라벨용에서 고화질 프린터의 소재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그래서 각종 프린터의 출력방식이나 라벨의 사용환경에 폭 넓게 대응할 수 있는 이 회사의 라벨 서플라이 'LVIP'는 현재는 톱 브랜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표 2]
LVIP의 라벨 소재는 표면기재, 점착제, 박리제 3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대상물의 재질.표면상태나 사용되는 환경, 부착기간 등 용도에 맞추어 표준제품으로 9종류 56 아이템이 넘는다.
인쇄.정보영업부문의 와다나베(渡邊英彰)부부장은 "정보 라벨은 '인쇄'에서 '印字'로 계속 변해가고 있다. 가변정보를 인자한다고 하는 온디맨드 프린터는 필요한 바렐을 필요할 때에 발행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비용 양면에서 절감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LVIP는 고성능 프린터나 그것을 사용하는 시스템까지 고객의 세세한 요구에 토탈 솔루션으로 제안하고 있는 것이 커다란 특징"이라고 말한다.
라벨 소재의 특징을 알고자 노력하는 이 회사의 전략은 충실한 라인업을 가능하게 해주고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무기로 삼고 있다.
LVIP는 라벨의 사용환경이나 용도에 맞추어 필요로 하는 성능을 갖추어 주고 잉크젯, 서멀, 전자사진 등 출력방식에 맞게 폭 넓은 제품에 대응할 수 있으며, 바코드 인쇄에서 풀 컬러 프린터까지 다양한 유저의 요구에 세세히 대응할 수 있다.
또 용도에 맞는 수많은 접착제를 갖추고, 피착제의 재질이나 사용조건 및 환경에 적절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박리지(剝離紙).박리 필름은 유저의 가공조건이나 프린터의 반송성능 등에 맞는 토탈 밸런스를 고려하여 설계를 하고 있다.

다이렉트 서멀방식 물류용도의 LVIP 활용

계속하여 LVIP의 물류용도에 특화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택배라벨
골판자 상자 등에 부착하는 택배편의 배송 라벨은 단기간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렉트 서멀(뛰어난 印字적성과 감도적성, 경제성 등의 이점을 갖는 감열지(感熱紙)를 표면재질로 사용)로 인쇄한다.
택배 라벨에 빼놓을 수 없는 수취인의 사인은 필기적성, 도장적성, 판취(判取)별적성 등이 요구된다. 그래서 이 회사는 비가 와도 견딜 수 있는 정도의 내수성을 갖고 고감도.고속인자가 가능한 다이렉트 서멀 유사접착 라벨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 1]

 

(2)파렛트, 컨테이너, 회수함(函)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고 피착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확실하게 부착할 수 있으며 깨끗하게 떼어낼 수 있는 라벨이 필요로 한다. 물류용도에서는 라벨을 붙였다 떼어냈다 하는 기능이 필요하여, 다이렉트 서멀 재료와 재부착 타입을 조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사진 2]

(3)모바일 프린터
택배편 등의 운전자가 사용하는 기회가 많은 모바일 프린터는 배터리로 구동하기 때문에 인쇄 에너지가 미약하고, 라벨을 부착하는 공간도 좁아서 고감도.소형 라벨을 필요로 한다. 필기에 적합하고 약간의 내수성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용도에는 종이의 재질을 이용한 포터블 프린터 전용 다이렉트 서멀 소재를 권장하고 있다. [사진 3]

다이렉트 서멀 방식은 이외에도 POS용 라벨, 공정관리용 라벨 등에 적합하다. [도표 3]은 '식육표준 물류바코드라벨'이다.  부분육의 카툰이나 개별포장에 부착하는 것으로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

이 회사의 영업부 가나이(金井宏昭) 계장은 최근의 粘.접착 제품의 동향을 "600dpi의 고해상도 프린터가 시장에 출고되어서 보다 세밀한 인쇄가 요구되는 명판 모델 용도(후대전화나 전화제품, 기계부품 등의 명판), 의료.의약재료의 개별 포장 라벨용도 등에는 열전사 방식의 라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는 자체적인 선진기술을 활용하여 요철면을 달리는 '자동차 타이어용 라벨', 가혹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내열라벨', 환경과 조화를 도모하는 '전리해(全離解) 가능 점착지' 등, 풍부한 실적과 기술로 업계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오고있다.
'라벨소재는 표면 코팅, 기본재료, 점착제, 박리지.박리 필름을 각각 설계하거나 선택해야 하며, 이들의 밸런스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어느 하나 빼놓아도 라벨로서의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다'고 한다(渡邊英彰 부부장).
이 회사에서는 토탈 밸런스를 고려한 후에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제안하고자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다.

 

[도표 1]  LINTEC(주)의 회사개요
●사    명 / 린테크주식회사
●본    사 / 東京都板橋區本町23-23
●설    립 / 1934년(소화9년) 10월 15일
●자 본 금 / 205억87백만엔(2004년 9월 30일 현재)
●결 산 일 / 3월 31일
●종업원수 / 2504명(2004년 9월 30일 현재)
●매 출 액 / 1589억47백만엔
●사업내용 / 粘?접착제품, 특수지, 가공지 ?가공필름, 포장용 테이프, 패키징 시스템, 라벨인쇄기, 라벨링머신, 반도체 제조관련 장치 등의 개발, 제조, 판매

[도표 2]  바코드 인쇄에서 풀 컬러 인쇄까지 대응
1 프린터방식   2 잉크젯   3 서멀   4 전자사진   5 스캐너   6 환경   7 옥내외   8 피착제   9 내성   10 사용기간   11 LVIP   12 LINTEC  VARIABLE  INFORMATION  PRINTING   13 코스트   14 에코로지   15 용도   16 산업용   17 오피스용   18 컴퓨터용   19 물류용


[페이지 72 위 사진]  渡邊英彰부부장   金井宏昭계장

[사진 1]  판별기능이 있는 의사접착 택배라벨
[사진 2]  라벨을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피착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도표 3]  식육 표준 물류바코드라벨   .... 사진 처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