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유통설비.시스템 한자리에

- 유통산업 관련 최신 정보 교류의 장
- 유통 기업 채용 설명회 개최
- 유통산업 전문가 초청, 국제 세미나 개최

산업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05 한국국제유통산업전(RETAIL&WHOLESALE2005)이 지난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삼성동 코엑스 인도양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RFID, SCM, ECR, POS, ERP 등 물류·유통 관련 시스템 및 △파렛트·랙 등의 관련 설비업체 등이 다수 참여하여 최첨단 유통 설비 및 유통 시스템에 관한 최신 정보를 교환하고 보급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마련되었다.
뿐만 아니라 21세기 신유통의 흐름을 가늠해볼 수 있는 국제 세미나와 유통기업 채용설명회, 한국유통산업 진흥공로상 시상, 유통인의 밤(리셉션)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전시장을 찾은 참관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고 현업에서 활동하는 유통인들의 친목 도모 등에 있어서도 의의있는 행사로 진행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식품 제조사 및 생활용품 제조사들이 대거 참석하여 자사 제품 시식 및 경품 제공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물류·유통 시스템 및 설비 관련 업체들이 출품한 제품을 소개한다.
[LogisALL]

LogisALL의 한국파렛트풀(주), 한국컨테이너풀㈜, 한국로지스풀㈜가 모두 전시회에 참여했다.
한국파렛트풀㈜ (이하 ‘KPP’)는 여러 기업이 공동으로 파렛트를 사용하는 파렛트 풀 시스템을 1985년 한국에 도입한 이후, 단순한 물류기기 임대가 아닌 기업의 전반적인 물류 시스템 개선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KPP는 파렛트 이외에 물류 장비와 포장 부자재 풀 시스템도 제공하는데 도레이새한, 현대필터산업, 셀 등이 KPP의 포장부자재 풀 시스템을 통해 포장 및 물류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있다. 이 밖에도 KPP는 지게차 등의 물류장비 풀 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기업의 물류 환경에 맞는 장비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컨테이너풀㈜(이하 ‘KCP’)은 컨테이너 등의 물류기기를 표준화하여 업계 간 상호공동 이용을 통한 물류합리화 및 물류비 절감을 목적으로 1996년도에 설립되었다. 컨테이너풀 시스템은 전국 35개 물류센타를 통해 고객사에 필요한 물류기기를 투입하고, 납품처에서 회수하는 네트웍을 갖추고 있다.
KCP가 공급하는 표준화된 물류기기로는 국제 표준 파렛트에 정합하는 접철식 컨테이너와 네스팅 타입의 컨테이너 이외에도 이동 집기인 돌리와 롤테이너 등이 있다. 농산물의 경우 접철식과 네스팅 타입의 컨테이너들이, 150여개의 기아나 현대자동차 부품사들이 납품용으로 플라스틱 컨테이너와 매쉬 컨테이너 등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돌리나 롤테이너는 상하차 작업 뿐 아니라 사업장 내로 운반 및 매장진열까지 손쉽고 간단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파렛트풀㈜의 계열사인 한국로지스풀㈜(이하 ‘KLP’ )는 전국적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화주에게 적합한 운송시스템, 공동물류를 통한 최적운송비 실현, 최상의 운송서비스 통하여 운송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운송 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고객의 물류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 LCD사업장에 납품되는 부품사의 주요부품을 지역별, 시간대별 그룹화하여 ?본사의 정보시스템(TMS, PDA, GPS)을 이용한 JIT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 농산물을 LogisALL의 물류기기를 이용한 Non 컨테이너(해상용)시스템으로 운송하여 유통사업장까지 Wing Body Trucking을 통해 신속 정확하게 운송하는 서비스 제공하는 등 SCM사업을 활발히 펼쳐 나가고 있다.
*TEL: 1588-1333

[㈜한도하이테크]

유수의 물류ㆍ유통업체들에게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평을 받고 있는 ㈜한도하이테크(대표이사 김홍래)에서 선보인 제품은 다음과 같다.
△ MC9000G-RFID
‘MC9000G-RFID’는 초고속 레이저 바코드 스캐너 및 UHF 대역의 RFID Reader (902~928MHz, Class1,2 지원)를 탑재하여, 물류와 유통 분야에 빠르고 정확한 Data-Collect Solution을 제공한다. O/S는 Microsoft Windows CE.NET 또는 Windows Mobile 2003을 채택하였고 CPU는 Intel Xscale 400MHz Processor를 탑재하였다. Memory는 RAM 64MB / ROM 64MB이고, 무선 802.11b를 적용하였다. 이 제품은 IP64 환경시험을 통과하여 그 내구성을 입증받았으며, -20℃에서 50℃까지 사용 가능하다. 대용량 Lithium-Ion Battery는 저전류 소모 설계로 장시간 사용에 적합하다. 특히, 이 제품은 창고, 물류관리, 유통 분야 등의 용도로 적합하다.
△900MHz 대역 RFID 전용 프린터 R4M Plus
 ‘R4M Plus’는 최대 254mm/sec의 인쇄속도를 자랑하며, 203dpi (8dots) 및 300dpi (12dots)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RFID 전용 프린터이다. 최대 인쇄폭은 114mm이며 최대 인쇄길이는 991mm이다. 이 제품은 900MHz 대역 (EPC UHF Class1)에서 데이터 Read, Write, Verify가 가능하다. 한편, Memory는 4MB Flash / 8MB SDRAM이며, 통신방식은 RS-232C, Parallel, Ethernet 3가지 인터페이스를 표준으로 하고 있다. 이 제품은 24시간 연속작업, 제조, 유통, 의류, 사무용, 제품라벨, 공장용 등의 용도로 가장 적합하다.
*TEL:02)582-9999

[㈜코텍전자]

㈜코텍전자는 물류자동화 분야에 있어서 디지털피킹시스템(DPS)과 디지털소팅시스템(DAS)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이다.
1991년 국내의 순수한 기술력으로 DPS, DAS를 개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코텍전자는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제품은 ‘한글LCD표시기’이다.
이 제품은 일반표시기 형태에 LCD액정을 추가적으로 연결하여서 만든 표시기이다.
기존의 표시기에서는 수량만을 표시하였는데, LCD표시기가 개발되면서 한글과 영문이 최대 16자까지 표시가 가능하게 되었다.
응용분야로는 분배방식의 DAS시스템에서 매장명을 자동적으로 표시가 되며, 피킹방식의 DPS시스템에 있어서는 제품명을 표시해주게 된다.
DAS시스템에서 한글 LCD 표시기를 사용하면 매장명의 변경에 따른 혼돈이 없어지게 된다.또한 매장별 물량기준으로 로케이션을 자동적으로 설정해주므로 작업동선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DPS시스템에서 한글LCD표시기를 사용하게 되면 상품명, 상품코드 등이 아이템별로 표시되므로 재고확인이 편리하며, 피킹시 제품확인이 되므로 피킹의 정확도가 향상된다. 
그외에도 재고조사와 입고확인 등에서도 한글LCD표시기가 응용되어질 수가 있다.
그리고 소터기와 연동해서 각 슈트별로 한글LCD표시기를 설치하게 되면 출하처명이 자동적으로 표시되므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 
*(02)473-0650
 
[아우시스템㈜]

아우시스템㈜ (대표이사 최희철) 은 인터멕의 주력 분야인 RFID 와 모바일 솔루션이 병합된 하드웨어 기술 및 2005년 출시예정인 IP4, CN2, CK31, CK61 등과 같은 신장비 및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볼 수 있게 제품을 전시했다.
△IP4 Intellitag® Portable Reader
Intermec Technologies Corporation 사가 자사 제품인 700C Mobile Computer 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RFID Reader이다. 특징은 단순한 RFID Reading 뿐만 아니라,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PDA 업무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휴대하면서 실시간 업무처리 및 어플리케이션 처리가 가능한 장비이다. 따라서, WMS 등 구현 시 업무영역을 보다 광범위하게 할 수 있다. 바코드 스캐닝 또한 700C에서 구현이 가능하여, 현 시점과 같이 RFID 전환 단계에서 꼭 필요한 바코드시스템 & RFID시스템 혼용 어플리케이션에 꼭 적합한 방식이다. EPC Gen 2 스펙 확정 시 IP4를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IF5UB Intellitag® Fixed RFID Reader
역시 Intermec Technologies Corporation사의 제품으로 RFID Reader차원을 넘어 “SMART” 개념의 RFID Reader 방식으로 출시한 제품이다. 서버 어플리케이션 단에 Embedded 리눅스 기반으로 제어되는 컨트롤러 방식이며, IBM WebSphere Everyplace Micro Environment를 운영하여 해당 포인트에 데이터 필터링 및 수집을 하는 산업용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최대의 장점 중에 하나로써, 전원공급이 가능한 I/O Circuit를 포함하고 있어, 직접 모니터링이 될 수 있도록 해주고 별도의 Power 및 Circuit이 필요없이 감지기 및 신호램프를 가동시킬 수 있다. 차세대 RFID 표준 규격이 될 EPC Gen 2 표준에 대해서는 특별한 하드웨어 교체없이 Firmware 업그레이를 통해 구현된다. 또한 무선랜 및 Power over Ethernet 기능이 제공되어 복잡한 환경에 최대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TEL: 031)436-1191

[삼미정보시스템]

이번 한국 국제 유통 산업전에 참석한 삼미정보시스템㈜은  (www.sammicomputer.co.kr) 오랜 Barcode 영업과 산업 현장의 경험에서 얻은 Know-How를 바탕으로 Intermec의 RF-ID 제품과 자사제품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우선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RF-ID 분야에 중점을 두어 전시를 진행했다.
신제품을 살펴보면 100% 순수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된 RF-ID 와 1D, 2D 스캐너 내장의 Hand Terminal이 있는데 이 제품들은 블루투스와 802.11b/g Wireless LAN 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13.56MHz의 Tag를 읽을 수 있는 SmartMate-RF13, 2.4GHz의 LG Hitachi의 뮤Chip을 읽을 수 있는 SmartMate-RF2.4 그리고 2D 바코드 스캔이 가능한 SmartMate-2D는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해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사양은 Intel Xscale 400Mhz 32bit RISC Microprocessor를 탑재한다.
64MB SDRAM과 256K TFT Color LCD, IrDA, USB1.1이 지원되며, O/S는 Win CE.NET 4.2 이다.
이 외에도 IDE형 CF Card 를 사용함으로서 IP54 이상의 조건에서 견딜 수 있도록한 산업용 타블렛 PC인 SmartTablet과 해외 시장에서 검증된 IP65의 갖춘 강력한 지게차 장착용 산업용 PC MiniStation도 함께 전시되어 국내 고객에게 데모와 함께 소개됐다.
*TEL; 02)790-5505

[㈜오픈베이스]
 
유무선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인 ㈜오픈베이스는 WMS 솔루션 및 RFID 관련 제품을 선보였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의 핵심요소로서 창고 내의 재고의 흐름을 정밀하게 추적, 통제하여 항상 최상의 재고 운영을 가능케 해주는 WMS 솔루션과, 미국 심볼 테크놀러지스(Symbol Technologies)의 PDA 형태의 바코드 스캐너 제품 등 유통 물류 산업의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는 최첨단 솔루션에 대한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회를 가졌다. 
최근 ㈜오픈베이스는 RFID 태그 칩의 세계 선두업체인 美 심볼 테크놀러지스(Symbol Technologies)의 국내 총판인 ㈜아이넷뱅크와의 협력사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RFID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이번 한국국제유통산업전에는 자사의 WMS솔루션인 OPEN WMS와 심볼사의 PDA 형태의 휴대용 컴퓨터인 MC 50을 전시했다.
OPEN WMS는 현대 물류센터의 복잡하고 중요한 입출고, 재고 관리 등 총체적 창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기업의 이익 증대에 기여하는 창고 관리 시스템이다.
MC 50은, 최근 심볼이 새롭게 출시한 제품으로, 기업용 정보 단말기 Enterprise Digital Assistant)라고 불리우며, 바코드 스캐닝, 전화기, 전자 메일, 일정, CRM 등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SAP 등 기존 IT 인프라에 빠르게 통합이 가능하고, 무선 LAN 동기화 기능까지 구현된, 최첨단 모바일 장비라고 할 수 있다
*TEL: 02)3404-5625

[㈜아세테크]

아세테크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회사이다.
이 회사는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그리고  물류시스템 구축에서 250여 고객의 성공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로지스틱스에 관한  차별적인 ‘통합 지원 체계’ 를 갖추고 있다.
초창기 DPS(Digital Picking System)로 시작한 ㈜아세테크는 물류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물류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물류정보시스템(OMS,WMS,TMS, RF-PCS, SUPER-ID등) 물류에 관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물류시스템 구축사례는 250여 고객의 성공적인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서비스CS팀과 SM팀을 운영하여 고객의 밀착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DPS / DAS(피킹 및 분배 시스템)
콘트롤러 PC / 디지털표시기/JUNCTION BOX / 회전등, DUCT 등으로 구성되었다. 2선식 DUCT 채용으로 배선케이블 불필요하며 국내 최다 납입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RF-PCS(무선피킹 시스템) 
물류센터 및 생산자재 공급라인에서 작업 전표없이 Cart와 PC간 무선 RF시스템을 이용하여 피킹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그 외에도 각 분야의 다양한 물류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에 관한 다수의 실적으로 관람객들이 필요로 하는 상담 및 정보를 제공했으며 WMS 솔루션 소개 역시 함께 했다.
*TEL; 031)609-7495

[㈜아스템즈]

인터넷 기반 종합정보시스템 개발 서비스업체 ㈜아스템즈(대표이사 박계영, www.astems.co.kr)는 지난 2000년 웹POS의 개념을 시장에 처음 선보인 이래, 지난 5년간 수많은 기업의 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며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번 전시회에는 6개 분야의 솔루션이 각 유통산업의 특징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다양한 업체에 구축된 솔루션이다.
△베이커리 솔루션 :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신라명과, 삼립식품, 호텔신라 베이커리, 빵굼터, 성심당 등에 구축. 전국 매장 통합 유통정보 관리, 실시간 적정 냉장 온도 관리, 온라인 제과제빵 매뉴얼 기능
△외식 솔루션 : 씨즐러, 레드망고, 사보텐과 같은 레스토랑 및 카페 등에 구축. 테이블관리, 배달판매관리, 포장판매관리, 부가메뉴관리, 모바일 결제 및 제휴카드 결제, 통합 고객관리 및 포인트 관리 기능
△패션/의류 솔루션 : 나이키, SK패션, 연승어패럴, 쌈지, 동일드방레 등에 구축. e-카탈로그 및 공문정보관리, 실시간 통합 물류 및 재고관리(SCM 연동), 통합 고객관리 기능
△코스메틱 솔루션 : 로레알, 미샤, 소망화장품, LG생활건강 등에 구축. 전국 매장 통합 유통정보 관리, 실시간 주문처리 및 재고관리, ERP 및 기간 시스템 확장 연동, 통합 고객관리 기능 등
△일반유통 솔루션 : 한국도로공사 휴게소,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SK 캐쉬백 캐쉬폭시, 무공이네농장 등에 구축. 물류센터 수발주 연동 및 실시간 재고관리, ERP 및 SCM 등 기간 시스템 확장 연동 기능
△레저/서비스 솔루션 : 테마파크 아인스월드, 복합문화공간 쌈지길, 드림플러스, 베스타 퓨전 사우나국립극장(진행 중) 등에 구축. 입장권 발권 및 온라인 예약/발권 관리, 전시문화 및 유통판매 매장 시스템 연동 기능
*TEL : 02)453-5200


[박스] <유통인1~8.jpg 중 선택>

제1회 유통산업진흥공로상 시상   … 큰 제목
GS리테일 윤종태 부사장 비롯 총 22명 수상   … 작은 제목

제1회 유통산업진흥공로상에 GS리테일 윤종태 부사장을 비롯 총 22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유통선진화 부문과 유통협력 부문, 중소유통발전 부문, 정부정책지원 부문으로 나누어 산자부 장관상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을 수여했다.
유통선진화 부문에서 GS리테일 윤종태 부사장은 편의점 발전과 더불어 국내 브랜드의 편의점을 정착시키는데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삼성테스코 안희만 SCM 부문장은 물류집중화 및 대형화를 통한 협력업체, 특히 중소제조업 효율화에 기여한 공로로 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유통협력 부문에서는 대주기업 김한성 사장이 유통설비 기자재의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했으며 풀무원 제환주 부사장이 유통업체에 신유통시스템을 보급한 공로로 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중소유통발전 부문에서는 CS유통 노찬식 사장과 사러가 유대길 사장이 산자부장관을 수상했다. 정부정책지원 부문에서 롯데쇼핑 장영태 판매1부문장을 비롯 6명이 산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주관하고 산업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후원한 이번 유통산업진흥공로상은 유통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을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유통산업의 중요성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유통산업 종사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마련되었다.
2005 한국국제유통산업전 개최 셋째날인 20일 저녁 코엑스 그랜드볼룸 ‘유통인의 밤’ 행사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많은 유통인들이 참석하여 수상자들을 축하하고 친목과 화합의 장을 이루었다.

[박스 2] <유통산업발전사.jpg>

한국 유통산업 발전사 발간   … 큰 제목
삼국시대 이후 한국유통산업 발전 과정 한눈에  … 작은 제목

삼국시대부터 최근까지 한국 유통산업의 발전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한국 유통산업 발전사’가 발간되었다.
한국유통물류진흥원과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대한민국 유통주간(5월 16~21일) 제정 특별 사업으로 ‘한국 유통산업 발전사’를 발간하고 한국국제유통산업전 기간 중 열린 유통인의 밤(20일) 행사에서 무료 배포했다.
 ‘한국 유통산업 발전사’는 총 4부에 걸쳐 유통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조망과 유통산업의 위상, 주요 업태별 발전현황, 해방 이후 유통산업 환경 변화를 수록하였다.
1부에서는 한국 상업사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장보고의 해상무역과 임상옥의 만상, 보부상의 윤리경영 등을 소개했다. 특히 보부상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경계하는 상인 계율을 적어 둔 ‘예산임방임의 절목(1851년)’ 등도 소개했다.
2부에서는 유통산업이 GDP의 9%와 고용의 18%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산업이며,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써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3부에서는 할인점을 비롯한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무점포판매 등 주요업태들의 태동과 발전과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4부에서는 유통관련 법령변천과 정부정책 및 제도변화, 소비 트렌드 변화, 유통시장 개방의의, 유통정보 시스템 변화 등을 소개했다.
또한 책의 서두에는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유통산업의 변천 과정을 사진으로 수록했다.
‘한국 유통산업 발전사’ 발간 배경에 대해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안승용 전무는 “유통산업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점과 더불어 유통산업의 발전상을 널리 홍보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비매품으로 유통업체와 유통협력업체, 국내외 유통관련기관 및 단체, 학계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180쪽 올 컬러 판으로 제작되었다.
*문의;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기획팀(02-522-1271)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