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ITㆍeBiz 시장 이슈와 전망

올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실시간 기업경영(RTE; Real-Time Enterprise)'가 확산될 전망이다. 또한 협력업체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과 시스템 통합을 통해 글로벌 차원의 전체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 나가는 협력형 e비즈니스, 협력형 전자상거래 행태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정부와 민간업체들의 RFID 활용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추진되는 등 유비쿼터스 시대를 견인할 RFID 시장의 개화가 기대되며, 2005년에는 BPM(업무 프로세스 관리) 시장이 IT시장의 한 축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업환경 변화에 대한 민첩성과 기업 전체를 관통하는 투명성을 제공, 불경기에서도 조직의 생산성, 이윤 극대화에 크게 기여하는 BPM에 대한 관심이 폭넓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연구조합(http://www.b2b.or.kr)은 지난해 말 내놓은 전망보고서 '2005년 IT e비즈니스 시장 주요 이슈와 전망'에서 올해 RTE, RFID, 협업형 글로벌 e비즈니스, BPM 등이 화두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자상거래연구조합의 보고서를 통해 금년도 국내 IT 시장 및 e비즈니스 시장을 미리 살펴본다. <편집자>


1. 신 패러다임 RTE 확산

변화가 새 시대 경영의 키워드가 되면서 기업 내외 모든 정보, 지식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기업경영체제인 'Real-Time Enterprise(RTE)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은 실시간 경영체제를 갖추어 변화 자체를 주도해 나가는 역동적 유기체로 발전해 나가는 추세다. 따라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할수록 기회와 위험 변수를 고려한 변화 예측, 신속한 고객 대응 등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실시간 전략 프로세스가 긴요하다.
2004년부터 동부그룹의 IT 추진전략, 삼성전자의 c(협업)-RTE 전략 등이 선도적으로 추진되어 금년에는 이들 사례가 벤치마킹 되는 가운데 대기업 중심으로 RTE 도입이 선진경영기업의 하나로 확산될 전망이다.

동부그룹은 그동안 그룹의 외형성장을 내부 경영관리시스템이 따라가지 못하고, 이 시스템을 지원해야 할 IT시스템 역시 낙후되었다는 진단 결과를 도출해 내고 낙후된 경영관리시스템을 단기간내 높은 수준으로 제고시키는 지름길로 RTE를 채택했다. 동부그룹은 RTE 전략을 기반으로 2007년까지 국내 최고수준의 기업경영환경 고도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전반적인 경영환경, 프로세스, 고객반응 등의 속도 단축으로 빠르고 유연한 경영조직이 불가피 한데다 고객과 공급자간 통합 및 협업프로세스 정립의 절실성 확대 등으로 향후 RTE는 폭 넓게 확산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RTE 실현을 지원하는 솔루션도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프로세스가 시작점에서 최종 완결점까지 하나의 환경하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통합 설계된 솔루션 개발(End-to-End Process Integration)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축적된 업무 등의 DB를 기반으로 작성된 각종 보고서 등이 사용자들의 직무, 역할,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자유롭게 가공될 수 있는 대량 고객화 기술과 함께 사용중인 솔루션이라도 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라 세부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직접 실시간으로 변경, 수정할 수 있는 제5세대 SW 개발 등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 C-글로벌 eBiz체계 발전

인터넷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혁신 노력과 함께 인터넷 활용 비즈니스 최적화 인식 확산으로 판매, 구매업무를 중심으로 한 협업형 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단순한 전자상거래 차원을 넘어 협력업체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과 시스템 통합을 통해 전체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 나가는 협력형 전자상거래 형태로 진화될 전망.
이미 상성전자, LG 전자 등 대기업과 만도 등 중견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협력형 e비즈니스가 추진되고 있으며 2005년에는 모둔 산업분야로 확산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매출 85%, 순이익 88%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등 해외비중이 크다. 이에 따라 구매 및 판매에 이르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글로벌 경영정보시스템 체계가 필요했고, 그 결과물이 GSBN(글로벌 삼성 비즈니스 네트워크)다. GSBN은 2002년 국내 법인을 대상으로 구축한 ERP에서 출발, 이를 기반으로 그 동안 해외법인에 SCM을 구축하고 APS (Advanced Planning System), WTN (Worldwide Technology Network), GSBN 등으로 글로벌 경영정보 인프라를 확대 발전시켜나갔다.
GSBN은 삼성전자와 전세계 거래업체간 판매/구매정보를 웹서비스 환경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삼성전자와 전세계 모든 거래기업의 정보가 하나의 포털에서 관리된다.

3. U-시대 견인 RFID 개화

RFID는 향후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 시대의 핵심요체가 될 것이다. 정부는 RFID기술을 활용한 살기좋은 U라이프(유비쿼터스 생활) 구현을 목표로 2007년까지 U라이프 구현기반을 확보하고, 2010년까지 세계 최고의 U라이프 구현 국가를 건설할 계획이다. U라이프의 핵심중의 하나로 작용하는 것이 RFID 검색서비스. 이에 따라 다중 RFID 검색서비스 운용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연구와 국내외 연동에 관한 기술개발이 적극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 업계에서도 관련 프로젝트들이 다양하게 추진될 계획으로 있어 2005년에는 RFID 활용분야가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으로 부상되고 특히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들도 전자태그 칩 활용에서 태생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RFID칩으로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정제(필터링)하여 실시간으로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노력이 핵심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RFID 시범사업은 물품관리 시스템(조달청), 국방 탄약 시스템(국방부), 항공 수하물 추적통제 시스템(한국공항공사), 수입 쇠고기 추적 시스템(국립수의과학검역원), 수출입 국가 물류인프라 지원시스템(산업자원부) 등. 정부 시범사업과 함께 주요 SI기업과 그룹 관계사들도 RFID 적용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삼성SDS는 RFID 관련 조직을 하나의 전담조직으로 통합, 삼성전자 대상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웹서비스와 홈네트워크 등 핵심기술과 RFID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업으로 확대시킨다는 전략이다. LG CNS도 LG전자를 대상으로 한 RFID파일럿 시스템 개발과 함께 글로벌 해운.관세.물류분야로의 전략적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SK C&C는 RFID 관련 조직을 통합하는 한편,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 시장에 대비하여 통신장비 기술 확보를 추진중이다. 신세계I&C는 그룹 관계사의 RFID사업추진에 따라 실증실험을 진행, 상품 이력관리 사업을 추진중이다. 아시아나IDT는 항공수하물 RFID시범사업 참여하면서 RFID 제조를 추진중이며 한국후지쯔는 농산물 유통분야 RFID 실증실험을 추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농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오라클 역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한 RFID 플랫폼 '오라클 센서 기반 서비스' 출시했다.

4. ROI제고 위한 BPM 도입 가속

기업환경 변화에 대한 민첩성과 기업 전체를 관통하는 투명성을 제공하여 불경기에서도 조직의 생산성, 이윤 극대화에 크게 기여하는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폭 넓게 확산되고 있다. 이미 전자, 철강, 건설, 금융업종을 중심으로 민간부문에서 이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각 공공기관에서도 이의 도입, 활용을 추진하고 있어 2005년에는 BPM시장이 IT시장의 한 축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민간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BPM도입이 추진 되어왔다. LG 전자는 2004년 상반기에 BPM 파일럿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1차적으로 인사, 재정 등 생산활동에 직접 영향을 주지않는 간접업무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2차적으로 전사적 확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3차 PI(프로세스 혁신)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하여 BPM 도입을 추진중이며 삼성전자, 현대기아 자동차 등도 BPM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BPM기반의 법제업무관리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제일은행은 여신심사업무에 BPM을 도입, 카드심사와 외환거래업무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LG건설, 외환은행, 조흥은행, ING생명, 삼성중공업, 농심, LG칼텍스정유, 대우자동차판매 등도 BPM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추진중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BPM도입이 공공기관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너지관리공단이 핵심 민원업무(열 사용 기자재 검사, 합리화 자금 추천, 에너지 효율관리 등)와 성과관리 업무에 BPM 활용을 추진하고 2005년에는 전사업무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BPM을 기반으로 한 전자민원처리시스템을 2004년 하반기부터 1차로 운영에 들어갔고 한국정신문화연구원도 성남향토문화대전 편찬시스템 구축사업에 이를 도입했다.
이밖에 대한주택공사가 재무분야에 BPM 솔루션을 도입했고, 한국전기연구원은 BPM 기반의 실험검사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구축사업을 완료했다. 한국무역진흥공사도 BPM을 활용한 CRM을 운영하고, 해외 시장조사 업무, 지사화 사업, 수출상담 등 7개 핵심업무를 BPM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자원부, 한국무역협회 등도 BPM을 도입, 활용키로 결정했다.

5. 경영.기술.서비스 접목 컴퓨팅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각종 컴퓨터 자원을 고속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상호 공유하는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인 그리드 컴퓨팅이 상용화에 돌입하고, 전기나 수도의 사용료처럼 HW, SW에 대해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유틸리티 컴퓨팅이 2005년에 서비스시장의 주요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IT인프라 혁신 및 관리 프로세스 재정립으로 IT업무 생산성과 서비스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신조류에 힘입어 ITIL기반의 IT운영 및 혁신 노력이 민간, 공공분야에서 함께 전개되는 한편, ITSM(IT서비스관리) 시장도 본격 형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드 컴퓨팅'이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서버, 고성능 컴퓨터, 대용량 저장장치, 데이터베이스, 인력자원 등을 고속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상호 공유하는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를 말한다. 그리드 컴퓨팅 확산으로 기업의 IT자산이 최적화되어 기업 매출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틸리티 컴퓨팅'은 전기나 수도 사용료처럼 HW나 SW에 대해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향후, 특정 서버 등에 종속되지 않는 유연한 IT조직과 탄력적인 IT비용구조를 원하는 기업들의 요구와 맞물려 유틸리티 컴퓨팅이 서비스시장의 주요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IT 인프라 혁신 및 관리프로세스 재정립으로 IT업무 생산성과 서비스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조류가 가시화될 전망. 공공부문의 경우 정보시스템 운용관리를 위한 표준화된 지침 없이 개별 기관별로 자체적으로 수행해 왔으나 2005년부터는 공공시스템 관리 표
준화가 적극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국가 기간시스템을 포함하여 정부,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운용에 관한 표준화된 절차와 지침을 ITIL (IT Infrastructure Library - IT 서비스관리 세계 표준화 참조모델) 기반으로 만들기로 하고 국무조정실, 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2005년 상반기까지 10가지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운용관리 지침을 개발,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ITIL기반의 IT서비스관리(ITSM) 역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부상하면서 2005년부터 ITSM 시장이 본격 형성될 전망이다. ITSM는 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보안등 특정 분야별로 이루어졌던 IT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전체 프로세스를 표준화 하고, 서비스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IT인프라를 관리하는데 목적이 있다.

6. 웹 서비스의 도입 본격화

웹서비스는 각기 다른 언어로 작성된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각 기업의 이기종 어플리케이션들이 웹상에서 실시간 프로그램 방식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웹서비스를 도입하면 과거에 사용하던 시스템을,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는데다 이기종간 정보교환 및 유연성 제고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되어 2005년에는 웹서비스 적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부에서도 선도적으로 웹서비스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중에 있고 민간부문에서도 금융, 정보통신 업계를 시발로 시스템 통합, 연계방법의 일환으로 이의 도입이 폭 넓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의 미아정보 공유 서비스, 병무청의 병역의무 이행 확인 서비스, 기상청의 선진형 방재 기상정보 서비스, 제주도의 저주 정보통합 IT 프라자 포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조달청은 자체 보유한 서비스 역량을 통합된 형태로 제공할수 있는 정보 인프라로서 웹서비스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한국전산원도 웹서비스 핵심기반인 공공 UDDI 등록저장소(레지스트리)를 구축, 전자정부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민ㆍ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웹서비스 정보를 등록할 계획이다.

7. MRO시장, B2B eMP 주도

지난해 1/4분기를 기준으로 할 때 국내 e마켓플레이스 수의 9.3%비중을 점하고 있는 MRO e마켓은 전체 거래액중 29.0%를 점하고 있는데다 년간 거래규모 2조원을 돌파하는 업체도 등장하는 등 MRO e 마켓이 B2B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국내시장 위주 보다는 국제간 거래에 맞추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갖추어 나아가는 국제형 e마켓으로의 도약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제간, 업종별 다양한 정보채널 확보가 긴요하다.
2004년 1/4분기 B2B 전자상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29.7% 늘어난 61조3,950억원. 이중 e 마켓플레이스 거래액은 2조 4,340억원으로 1년전에 비해 30.6%가 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4분기 기준 e마켓플레이스 258개중 중 MRO e 마켓 수는 24개로 9.3%를 점하고 있다. 거래액으로는 7,060억원으로 총 e마켓의 29.0%를 차지한다.
이 같은 MRO e마켓의 고속 성장은 기업들의 구매혁신 노력 확산에 불황기 구매비용 절감을 위한 기업 자구적 노력이 가세한 데 따른 것이다. MRO e마켓 업체들도 다양한 영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대기업 대상 사업구도에서 중소기업 대상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취급 품목도 청소도구 등 생활용품까지 확대하고 있다. 사업방침 역시 구매대행 사업 일변도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을 병행하고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상품소싱에 주력하고 있다.

8. 인터넷쇼핑몰 다각화 부심

2004년 인터넷 쇼핑몰 거래액은 7조 6천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7.7%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어 예년의 증가율 15~ 20% 수준에는 크게 못미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업계는 내수시장 부진과 업계 경쟁가열에 따른 수익성 확보 어려움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의 극복을 위해 오픈마켓(개인 소비자간 거래시장) 비중 확대, 경매방식과 고정가 방식을 혼합한 크로스모델 활용, T커머스(TV전자상거래) 도입추진,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접목시킨 복합형 E-쇼핑몰, 블로그 쇼핑몰 등 다양한 사업모델들이 개발, 선 보여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업계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분야의 영역이 점차 사라지면서 무한경쟁에 돌입할 전망이다. 옥션, G마켓, 오픈마켓 등은 2005년 마케팅 비용을 가각 200억원 이상 책정, 공격적 영업전략 전개가 예상된다.
인터넷 쇼핑몰은 그 동안 경매방식과 고정가 판매 방식 등 크게 두가지 형태로 발전하여 왔으나 소비자들의 욕구 다양화에 따라 두가지 방식을 병행 또는 결합한 복합형 비즈니스 모델(크로스 모델)로 진화되어 가고 있다. 온라인 경매와 온라인 장터개념의 B2C거래를 유지하여 온 옥션, G마켓, 온켓 등이 고정가 판매방식을 도입하고, 고정가 판매중심의 인터넷 쇼핑몰들이 경매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인터파크 등 주요 쇼핑몰들은 최저가격 경쟁으로는 수익구조를 유지할 수 없어 판매자와 구매자간 거래시스템인 e마켓 운영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 특히 불황의 장기화로 중고, 재고, 반품, 땡처리 상품까지 취급할수 있는 e마켓도 관심의 대상이 대고 있다.
T-커머스(TV 전자상거래) 도입 추진도 활발하다. 방송을 시청하던 소비자가 리모컨 조작으로 구매상품을 선택하고 결제 및 배송정보를 입력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T-커머스가 쌍방향 전자상거래 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2005년 2월에 T-커머스 가능한 데이터방송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T-커머스와 관련, 홈쇼핑업계는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회복시키고 새로운 수익원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온라인 쇼핑업계는 T-커머스 시장 활성화에 3~ 4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영상 쇼핑몰, 감성 쇼핑몰, 블로그 쇼핑몰 등 인터넷 쇼핑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접목시킨 복합형 E-쇼핑몰 등장도 주목된다.

9. 디지털컨버전스 현상 가속화
이동통신시장에서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인 위성DMB(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금융과 통신의 융합인 모바일 뱅킹, 쇼핑몰과 통신의 융합인 모바일 마켓플레이스, 자동차와 통신의 융합인 텔레매틱스가 점차 활성화될 전망이다.
이동통신사업자들은 기존의 가입자 확보경쟁에서 벗어나 컨버전스시대 진입을 위해 금융, 방송, 제조업등 타분야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강화하고 있고, 정보통신부, 건설교통부, 경찰청 등은 텔레매틱스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통부는 텔레매틱스 활성화사업으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인프라 구축에 2005년 예산으로 1500억원, 교통정보 통합DB 구축에 80억원을 각각 배정했다. 건교부도 2005년중 국도, 수도권이외 4대 광역권의 시가지 도로에 검지기, CCTV, 도로전광판, 차량 자동인식장치 등 ITS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며 경찰청은 서울-부천-인천,서울-안양-수원 등 간선도로에 ITS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유선통신 사업에서도 유선전화와 결합된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초고속 인터넷을 통해 VOD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통신과 방송의 융합시대에 본격 대비하고 있다.
향후 통신, 방송, 유통, 금융, 콘텐츠 산업에서 다양한 컨버전스 현상이 발생되고, 서비스와 제휴형태는 사업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다양한 컨버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 발굴과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윈-윈전략이 중요하다.

10. 정부.공공부문이 시장주도

2005년 국내 IT, e비즈니스 시장은 민간부문보다는 정부.공공부문과 금융부문이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민간 부문의 설비투자 회복이 2005년 하반기 이후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 삼성경제연구소는 설비투자 중 IT부문 비중은 35~ 40%수준으로 분석하고 있다.
2005년 정부 전체 정보화 예산은 3조 5,158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6.9% 증가한 수치다. 전자정부 31대 과제 추진예산은 1,943억원으로 2004년보다 2.2배 확대됐고, IT뉴딜 추진사업에도 4,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공공기관들은 책임경영, 경영효율성을 위한 IT프로젝트를 추진할 전망.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 대상 13개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 대상 88개 정부 산하기관은 경영인프라를 개선하고 경영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균형성과표(BSC) 기반의 성과관리시스템, 전사적 위험관리 시스템 등 책임, 효율경영을 위한 IT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청과 한국무역협회는 BSC 기반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 농업기반공사 등 정부산하기관들도 추진을 검토중이며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토지공사 등은 이미 구축을 마쳤다. 위험관리 시스템 구축 추진 기관 :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자산규모가 큰 공기업들은 위험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밖에 대한주택공사는 2005년에 주택건설 관리 효율성을 위한 SCM, 분양/임대 등 대 국민 서비스 강화를 위한 CRM,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EDW),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시스템, EA 시스템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