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V - 기업용 m솔루션

[2004 시장] 돌파구를 찾은 해

국내 IT 시장 분석기관 중의 하나인 KRG는 2004년 모바일 솔루션 시장 규모가 2,350억원으로, 2003년 1,870억원에 비해 25% 이상 성장한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m솔루션 시장이 일반 시장과 기업용 솔루션 시장으로 구분되어 있기에 이러한 조사 자료만으로 기업용 m솔루션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만 시장의 성장률을 파악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2004년도 산업용 PDA의 시장 규모는 상반기 5만여대로 추산되어 PDA 제조기업들의 예상치보다 다소 저조했다. 상반기 시장은 현대-롯데-신세계 백화점의 모바일 POS 등과 같은 유통/물류 분야가 주도한 것으로 판단되며 하반기 시장은 백화점, 택배/물류업체,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10만~15만 여대의 PDA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다. 물론 구체적인 시장규모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을 수 있다.

현장의 m솔루션 영업 담당자로서 2004년도 m솔루션 시장을 되돌아 보면, 2004년은 경쟁력을 가진 기업용 m솔루션 업체들이 나름대로의 돌파구를 찾은 해라고 생각된다. 최근 들어 m솔루션 도입의 성공사례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 과거 기업용 m솔루션에 대한 기대와 의구심을 동시에 가지고 있던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 검토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m솔루션 분야에 경쟁력을 가진 업체들의 실적이 상당히 호전된 것 같다. 물류 시장의 차량관제시스템 도입 활성화에 힘입어 대신정보통신의 m솔루션 부문 실적도 전년대비 200% 이상 성장하였다.

[2004 이슈] 中企 IT화 정책 효과

2004년도 m솔루션 수요시장의 큰 이슈는 대기업 및 관공서 중심의 m솔루션에 대한 대대적인 확대 및 신규 도입이다. 대교, 풀무원, 태평양, 경찰청, 우정국 등이 대규모 m솔루션을 도입했거나 도입을 진행 중에 있다.

m솔루션은 무엇보다도 무선인터넷 산업의 발전이 전제 조건이다. 이동통신사의 무선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보면 SK텔레콤의 경우, 2004년 8월까지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이 무선인터넷 기반의 수익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콘텐츠와 결합된 상품이므로 이동통신사의 무선인터넷 인프라 투자 및 매출에 따라 m솔루션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또한 산업용 PDA기종의 다양화와 PDA에 대한 보조금 지급 확대 등도 m솔루션 시장의 확대에 입김을 불어 넣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m솔루션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2003년부터 산업자원부가 중기 IT화 지원사업 범위에 m솔루션 구축을 포함시키면서 중소기업도 m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작 첫해에는 홍보 부족으로 부진했던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이 2004년에는 시장에 널리 알려지면서 ㈜레스코, 마스터자동차관리㈜, ㈜로고 등27개 업체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장기적인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투자 연기는 m솔루션 시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다.

[2004 수요시장] 물류.유통분야 활발
 
2004년은 물류/유통/교육서비스/방문판매 분야를 중심으로 대량의 PDA 구매가 이어지면서 기업용 m솔루션 시장을 주도하였다. 기업용 m솔루션 시장을 살펴보면, 국내 매출규모 1,000대 기업 중에서 2004년 들어 m 솔루션을 도입했거나 도입 예정인 업체가 무려 27%에 달할 정도로 무척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물류분야에서는 삼성에버랜드, LG화학, LG생활건강, 동서식품, 유한킴벌리, 현대오일뱅크, 대상, 두산, CJGLS, 용마유통, 등이 LBS기반의 SFA 시스템을 신규 도입했거나 확대하였다. 또한, 제과/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핸디터미널의 교체 시기가 도래하면서 그 시장을 PDA가 넘겨 받게 되었다. PDA의 CDMA 기능을 통한 실시간 정보 교류가 가능해지면서 현장의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 하고자 하는 요구도 한층 더 커지고 있다.

기타 시장을 살펴보면, 교육서비스 업체인 대교가 PDA 2만대 규모의 SFA 시스템 도입을 진행 하고 있으며 헬스캐어 서비스 업체인 풀무원건강생활도 SFA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여 향후 1만 여대 가량의 PDA수요를 예상하고 있다. 그 외 롯데칠성, 대우건설, 아이레버 등이 모바일 ERP를 도입하였다.

[2004 공급시장] 기존 솔루션과의 통합

2004년도는 이미 시장에 진출해있던 ERP 등 기존 솔루션과 m솔루션 통합의 원년이라고 볼 수 있다. ERP 시스템과 모바일 시스템의 결합으로 인한 새로운 m솔루션의 등장이 좋은 사례이다. 이러한 시스템간의 결합은 시너지 창출 및 신규 수요 발굴 등의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솔루션 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SKT의 BCP서비스와 같은 이동통신사의 기업용 m솔루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시장에서 기존 솔루션 업체들과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솔루션의 다각화는 시장에 새로운 활력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4년도에 물류분야에서는 GPS 기반의 LBS 솔루션과 PDA기반의 모바일 SFA 솔루션이 통합된 형태의 차량관제시스템 도입이 본격화 되었다. 대신정보통신도 CJGLS, 엑소후레쉬물류, 용마유통, 레스코, 삼성에버랜드, 명진냉동운송 등에 LBS와 PDA를 결합한 형태의 차량관제시스템을 공급하였다.

[2005 시장] 두자리수 성장 무난

2004년도 m솔루션 시장 규모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2005년도 m솔루션 시장 규모를 구체적으로 전망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다만, 기존의 다양한 유선 기반 시스템들이 Mobile과 결합될 것으로 보여 국내 기업형 m솔루션 시장은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률을 무난히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해를 돕기 위해 KRG가 예측한 국내 모바일 솔루션 시장에 대한 전망자료를 제시한다. [표 1]

[표 1] 국내 모바일 솔루션 시장 규모 전망

[2005 이슈] 이통사 정책이 관건

m솔루션 시장에 영향을 줄 변수를 시장 내부의 변수와 시장 외부의 변수로 나누어 예측 해본다. 먼저 시장 내부의 변수를 살펴보면, m솔루션의 경우 프로그램 개발비 보다는 PDA 등 단말기에 대한 투자 부담이 크므로 기업의 투자여력과 비용대비 도입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리라 생각한다. 또한 해당 단말기를 사용하는 개개인의 PDA 사용 능력도 인프라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시장 외부의 변수를 살펴보면, 경기회복과 기업의 투자욕구를 끌어낼 수 있는 사회 분위기도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단말기 보조금, 무선인터넷 요금제 등 이동통신사의 정책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또한 정부의 각종 IT사업에 대한 지원 정책과 의지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2005 수요시장] 차량관제시스템 급물살

기존 모바일 SFA 시장은 ERP 등의 시스템을 도입한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이미 상당부분 활성화되어 있다. 2005년도에는 기업들의 새로운 요구 및 기반 솔루션의 발전과 더불어 모바일 SFA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산자부의 중기IT화 지원사업에 더 많은 정부 예산 배정이 기대되므로 Mobile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 기업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물류분야에서는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업의 차량관제시스템 도입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제 차량관제시스템은 운송 업무를 가지고 있는 제조/유통/물류 업체들에게 필수 시스템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미 상당수의 기업들이 차량관제시스템의 도입 및 확산을 위해 2005년도 예산을 확보해놓은 상태이다.
금융권의 모바일 뱅킹 시스템도 예금조회 및 계좌이체 등과 같은 단순 서비스 위주로 제공되었으나 유무선 통합 포털 시스템으로 다양한 서비스 진화를 준비하고 있어서 새로운 수요가 예상된다.
2005년도에는 정부에서도 휴대폰과 PDA 등을 이용한 민원과 공과금 납부 등 모바일 정부(m-government) 인프라 구축을 검토하고 있어서 관련 솔루션에 대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05 공급시장] 금융권과 제휴 시도

2005년도에는 수익원 다변화 및 무선데이터 부문의 수익을 향상시키려는 이동통신사의 강력한 의지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거라 예상되며, 기업들 역시 동종 경쟁사의 도입 성공에 자극받아 적극적으로 m솔루션을 도입 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입형태는 m솔루션 전문회사를 통한 프로젝트형 사업과, SK텔레콤의 BCP서비스와 같은 ASP형 사업으로 대별 되리라 본다. 분야별로 나누어보면 m-SFA, m-Logistics, 텔레매틱스, 모바일 뱅킹, 모바일 지불결제, 모바일 DBMS 등이 유망한 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모바일 지불결제 분야는 최근 2년 동안 두자리수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5년에도 가장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중의 하나다. 기존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모바일 DBMS 분야를 살펴보면, 이미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사이베이스를 비롯해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치열한 접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m솔루션에 무선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와이브로 사업자 및 지상파 LBS 사업자도 2006년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프라 구축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정보통신도 기존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차량관제시스템과 자동배차시스템의 결합 등, 솔루션의 고품질화 및 세분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 또한, 관제시스템과 m-SFA시스템에 대한 영업대상 다각화 전략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표 2] 모바일 솔루션 도입 시 주요 고려사항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