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물류전문회사 쎄덱스, 휴럭스(아식스) 3PL 제공

PDA 통해 재고 불일치부분 최저화 및 적기배송 이뤄
국내 스포츠 하주시장 치열한 3PL시장으로 대두될 듯

(주)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이하 SEDEX, 대표 송주권)가 7월 1일부터 휴럭스(아식스)와 3자 물류 업무를 본격 개시 함에 따라 향후 3PL서비스 시장 공략에 날개를 달며, 공격적인 시장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세덱스가 전체 물류아웃소싱 계약을 체결한 휴럭스의 대표적 상품 브랜드는 아식스로서, 전국 1,249여개의 매장을 갖춘 국내 최대의 스포츠 브랜드다. 따라서 세덱스는 아식스에 대한 서비스제공을 계기로 향후 의류와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이 더욱 가속화 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SEDEX는 단일업체와의 계약으로는 가장 많은 취급점을 보유한 업체에 대한 3PL을 제공하게 됐으며, 주요 물류대행업무는 상품 보관 대행, 입출고 관리, 수·배송, 물류운영 정보제공 등 아식스의 물류서비스 전반에 대한 일괄 아웃소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계약 체결의 주효 했던 배경으로는 PDA에 의한 상품 입출고 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재고 불일치부분을 최저화 하는 등 다양한 물류합리화 전략이었으며, 이로 인해 여타 수많은 경쟁사를 뒤로 하고 당당히 3PL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게 됐다
한편 이번 양 사의 아웃소싱 계약과정은 3PL 전문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쌓아온 의류 전문 노하우와 영업력이 아식스라는 대형 고객사를 유치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은 지난해 6월 처음으로 아식스에 대한 일괄 아웃소싱견적 및 제안서 제출해 지난 5월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지정되었으며, 7월 1일 서비스를 개시해 19일 조인식 실시했다.
박장수 휴럭스 대표이사는 "지난 23년간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물류업무를 세덱스에게 일괄 위탁하게 된 배경에는 급박하게 운영중이던 물류센터를 매각하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최근 하주기업들의 경우 고유의 핵심업무에 충실하고, 부가업무로 운영되던 물류서비스는 전문 기업에게 아웃소싱하는 것이 추세인 만큼 이번 기회에 업무 합리화를 하는 것이 보다 많은 기회를 창출 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표는 "아웃소싱으로 인한 기존 물류운영인력은 일부 세덱스에서 근무하게 됐으며, 일부는 타 부서로 전출하는 등 전체 인력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 아웃소싱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계약 체결 의의와 서비스 제공 범위
이번 양사의 일괄 아웃소싱 계약체결 의의는 나이키, 프로스펙스, 아디다스 등 모두 자사물류로 운영이 되고 있는 스포츠물류 업계에서 국내 처음으로 아식스라는 스포츠물류업무를 일괄 아웃소싱하게 됐다는 점이다. 또한 세덱스의 경우 국내 3PL시장에서 연매출 30억 규모의 업계에서는 비교적 큰 고객사 유치함으로써 SEDEX의 역량을 대외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3자 물류 전문기업으로 성장 발전이 예고된다.
휴럭스(아식스)에 대한 서비스 제공의 주안점은 유통 상품의 물류관리 중 시급을 다투는 매장간 이동품과 상품관리가 어려운 반품에 대해 원활한 재출고를 위해 전담관리 조직을 구성해 휴럭스의 판매기회 증대와 영업 경쟁력을 갖추도록 전분야에 걸친 완벽 물류서비스에 있다. 박장수 휴럭스 대표이사 역시 "이번 계약체결에서 세덱스에게 가장 큰 점수를 줬던 부분은 신속성"이라고 밝힌 만큼 향후 세덱스는 이 부분의 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번 3PL계약 체결로 세덱스는 휴럭스가 취급하는 아식스 제품 취급 물동량의 경우 연간 1,400만 피스로 추정하고 있으며, 신발, 의류,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전국에 대리점 및 유통업체에 신속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SEDEX는 이번계약으로 효율적 상품보관을 위해 상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누드보관용기 특수제작과 센터공간의 최적화를 위한 압박관리 보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세덱스는 DAS시스템에 의해 작업 단순화 및 물류서비스를 신속화 함으로써 상품 미 출고, 오 출고율을 제로화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상품 수·배송의 최적화를 위해 현재 SEDEX의 강점인 유통물류 전담 차량 및 전국 영업소 네트웍을 적극 운용해 아식스 매장에서 제품을 적시, 적소에 납품에 만전을 기한다는 전략이다.

■세덱스의 서비스 강점과 향후 전략
현재 SEDEX의 사업 분야는 기업물류시장의 경우 유통물류를 바탕으로 하는 창고/재고관리/납품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계배송은 이마트 관련 잡화 및 생활용품 등을 이마트 물류센터에 직배송하고 있다. 또한 보관물류의 경우 3PL과 더불어 4PL사업 진행(입·출하, 보관, 재고, 컨설팅)하고, 전문 거점물류업체인 (주)DPL과의 제휴를 통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택배물류서비스의 경우 최첨단 Cross-Docking 시스템을 이용한 B to B, B to C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송사업부문은 이마트 수도권 및 지방권 점포 납품 차량에 대한 효율적 운영·관리를 통해 합리화하고, 식자재 물류사업 역시 신세계푸드(SFS) 식자재 배송을 대행하고 있다.
세덱스의 송주권 대표는 "이번 계약 체결은 양사의 믿음과 신뢰가 밑바탕을 이뤄졌으며, 신세계의 윤리 정도 경영이 휴럭스(아식스)경영진의 마음을 움직이는 원동력이었다"고 말하고, "이를 계기로 신의를 지키며, 성실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송 대표는 "주력 사업인 기업물류 및 3PL사업부문을 중심으로 국내 경쟁력을 강화하고, 운영부문의 효율화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단계별로 개발해 업그레이드화 할 계획"이라며, 향후 보세운송, 포워딩사업 등 국제물류사업에 대한 시장조사 및 연구를 토대로 글로벌 종합물류 전문기업으로 성장, 발전 할 수 있도록 정진 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