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곳만 간다” 75%... 3개 이하 활용

- 계명대, 대학생 대상 이용실태 조사
- 85% 경험, 대형쇼핑몰 방문 많아
- 3개월 동안 3건 이하의 물품 구매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은 한번 방문했던 업체를 다시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와 벤처창업보육사업단 소속의 창업동아리(‘창업하는 학생들의 모임’)가 예비인터넷쇼핑몰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및 일반인에게 가이드를 제시하게 위해 대학생 8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지난 30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 75%가 3개 이하의 단골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었다.
이는 지난 2003년 9월 조사 당시 69.4%보다 5.6%P 증가한 수치로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대학생 이용실태 = 조사결과 응답자의 45.2%가 하루 3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2003년 조사 대비 10.2%가 증가한 85%이상이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해 봤다고 응답했다.
또한 최근 3개월간 구매빈도가 2회 이하로 조사됐던 2003년 9월 조사와는 다르게 이번 조사에서는 76.9%가 최근 3개월 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3회 이하의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품 구매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으로는 의류/패션/잡화가 29.7%, 도서/음반 16.6%, 화장품/미용제품 10.7%, 컴퓨터관련 제품 10.5%, 보석/시계/악세사리 9.2%의 순서로 조사됐다.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형태로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이 79.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소수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쇼핑몰(8%), 중소벤처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7.8%) 등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상품구매가 37.1%, 상품정보검색이 31.2%, 시장가격 조사(20.5%), 신상품조사(8%) 순으로 조사됐다.
또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응답자의 35.8%가 가격이 싸기 때문이라고 응답했으며, 한번에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다가 28.4%,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24.4%), 배송지를 원하는 곳으로 받을 수 있다(6.5%) 순으로 조사됐다. 상품의 결재방법으로는 무통장 입금이 49.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신용카드(38.3%), 폰뱅킹(7.7%), 휴대폰결재(3.9%) 등으로 조사됐다.

*만족도 = 구입한 상품의 가격, 구입한 상품의 질, 결재서비스, 상품의 배송, 쇼핑몰 사이트의 구성, 상담 및 A/S의 6개 항목으로 나눠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실시한 결과 평균 값이 41.9%로 나타나 대학생들이 느끼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온라인 상담 및 A/S에 대해 불만족하는 비율 40.5%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17.5%를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구매 전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란 이유가 33.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상품의 품질을 믿을 수 없기 때문이 26.3%, 반품 및 환불이 불편하기 때문이 14.8%, 개인 정보의 유출 때문 8.6%, 온라인 결재 시 보안문제 때문(6.6%)과 쇼핑몰의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이 6.6% 등으로 조사되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