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Off 통합형 대표 전문쇼핑몰

- 각종 인증제도획득으로 고객 신뢰도 높여
- 온라인 지원하는 오프라인 체계 확장

- 각종 인증제도획득으로 고객 신뢰도 높여
- 온라인 지원하는 오프라인 체계 확장

인터넷사이트 안전마크 인증, e-TRUST인증, 개인정보마크획득으로 상품정보의 정확한 제공은 물론, On-Off를 통합시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 사이버쇼핑몰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이용이 확대된 반면, 개인정보의 침해 무단유출 매매 등 불법적 피해 사례가 증가함으로써 e-BIZ 활성화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효과적으로 보호받고, 안심하게 온라인 거래를 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체계가 구축된 업체를 선호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그들은 On-Off를 통합시켜 소비자욕구에 신속하게 대응함은 물론, 가격경쟁력에서 앞서는 업체들이야말로 최근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인터넷쇼핑몰이라 말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각종 인증제도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On-Off를 통합함은 물론, 프랜차이즈형식의 가맹점을 점차 확장하고 있는 (주)문구닷컴의 고성일 사장을 만나 문구닷컴의 사업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 문구닷컴은 어떤 회사인지?
- 문구닷컴은 지난 1997년 12월 세계 최초로 종합문구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 소비자, 유통업체, 제조업체에게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가맹점 확장과 카달로그 사업을 확장시킴으로써 On-Off가 통합화된 문구유통 전문회사이다.
3,000여 가지의 제품을 온라인상에서 판매하고 있는 우리 회사는 인공 지능을 갖춘 쇼핑몰로 회원마다의 고객 성향 및 충성도를 고려, 등급별로 구분되어 판매가가 정해지므로 구매 전에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음은 물론, 인터넷쇼핑몰, POS, CTI 기술을 접목함으로 인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 정확한 물품을 공급하는데 힘쓰고 있다.
특히, 소비자보호와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있는 우리 회사는 각종 인증제도를 획득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도와 고객의 만족도가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어떤 인증제도를 획득했는지?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이용이 확대된 반면, 개인정보의 침해 무단유출 매매 등 불법적 피해 사례도 증가, e-BIZ 활성화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우리 회사는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안심하고 온라인 거래를 할 수 있는 신뢰기반 구축하고자 인터넷사이트 안전마크, e-TRUST인증, 개인정보마크 획득함으로써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 회사는 인터넷 이용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인터넷 사용여건을 마련,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자상거래상의 이용자와 사업자, 소비자와 공급자간의 신뢰관계 조성시키고자 네트워크상에서의 개인정보보호, 시스템 보안, 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물류부분 부가서비스 내용은?
우리 회사는 소비자가 소액, 소량의 제품이라도 인터넷을 통해 구매요청하면 제조업체 및 택배회사와 연계, 2일 정도의 배송기간이 지난 후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제조업체나 수입업체에서 직거래를 실시하면 유통단계를 줄이게 됨으로써 물류비의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반면, 저희 문구닷컴에서는 단 한 자루라도 펜이라도 판매를 실시함으로써 본점과 가맹점 등 오프라인쪽에 항시 재고를 갖고 운영하고 있으며, 대량 구매시에는 물류비절감차원에서 제조나 수입업체를 통해 직거래 발송을 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기존 바코드체계를 통합 관리하게 함은 물론, 판매재고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는 Web-Post를 통해 주문, 매입, 판매, 배송, A/S의 전 과정을 일원화하려 하고 있다.
또한, 우리 회사는 On-Off의 Web-Post를 결합시키고, 향후 자동발주 시스템과 CRM프로그램을 연동시킴으로써 전산자동화시스템을 구축, 체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이 극대치에 달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 또 다른 자동화시스템은?
예전 자동화 시스템은 각 시스템마다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현재는 주문, 고객이 필요시하는 서류, 정산시스템은 물론, 고객에 대한 성향도 분석, 마케팅 기획까지도 일원화처리 된다.
우리회사는 제품이 주문되면 각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로 팩스가 자동발주 되는 시스템을 2000년 자체개발을 완료한 상태이지만, 운영비에 비해 월 매출액이 적은 편이라 아직 가동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가맹점의 확장, 카달로그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조만간 시스템을 가동할 날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문구닷컴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 우리 회사는 방배동의 1호점 매장을 시작으로 작년 10월 을지로와 충무로점을 연이어 오픈함으로써 오프라인 영업강화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는 온라인 시장에 오프라인을 병행해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수익의 안전성을 추구한다는 전략에 따른 것으로써, 올해 전국적으로 15~20곳의 가맹점을 확장할 계획이다.

* 고객사후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 우리 회사는 일반 인터넷쇼핑몰이 운영중인 마일리지 적립 시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적립서비스와는 달리 마일리지 적립만큼의 회원등급을 구분, 그만큼의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5단계의 회원등급을 나눠, 회원가입 시 개인(5등급)은 정상가에서 25% DC, 기업법인(개인사업자포함)가입시 무료로 100만 포인트 적립과 함께 30% DC를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VIP고객이 될 시 최고 34%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우리 회사는 인공 지능을 갖춘 쇼핑몰로 회원마다 고객의 성향 및 충성도를 고려, 등급별로 구분해 판매가가 정해지므로 구매 전 사이트 내에 자동견적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문구닷컴의 경우 인터넷쇼핑몰을 자체개발해 만명의 고객을 상대로 버그테스트를 시행함으로써 고객의 클레임이 발생하는 주된 요인들을 전면 시행조치화 했다. 그로인해 고객 불만 클레임에 대해서는 그 어떤 사이트보다 작다는 것에 확신할 수 있다.

* 오피스114 란 어떤 것인지?
- 우리 회사는 ‘OFFICE114(www.office114.co.kr)’라는 닥스단위 도매사이트를 6월 오픈 할 예정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박스단위의 판매를 할 예정이어서 제조업체나 수입업체에서 직배송이 가능하게 돼 많은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 매출액의 3배이상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OFFICE114에서 운영하게 될 아이템은 현재 문구닷컴에서 운영중인 대부분의 제품이 될 예정이며, 최소한의 물류비와 유통마진만을 첨부시켜 전폭적인 시너지효과를 창출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구상중에 있다.
이 사업은 기업체 및 아직 외곽지역의 지방에서 영세하게 문방구를 운영 하시는 분들에게 큰 절감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향후 사업계획은?
- 우리 회사는 카달로그 만들면서 고객만족을 위해 쇼핑몰을 구축하는 통신판매업체들과는 달리 온라인을 강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카탈로그를 제작, 2월말 4만부의 책자가 만들어질 계획이다.
또한, 문구닷컴 오프라인 매장은 문구제품을 기본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3만여 가지의 판촉용품 및 생활용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가맹점이 지속 확장되면, 물류창고를 설립해 가맹점들이 낮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공동구매를 실시함으로써 그만큼 소비자에게도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 회사는 작년 프랜차이즈를 시작으로 카달로그 사업 등 ON-OFF 융합시킴은 물론, 모든 사업의 발판이 마련돼 지금까지의 두보전진을 위한 한보후퇴는 없을 것이라 판단되며, 올 한해를 제 2의 창업 원년이라 생각하고 새롭게 출발해 나갈 계획이다.
<장지웅 기자 designtimesp=19083>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