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Prosumer형태의 e-MP

- 모든 고객에게 수익성창출 방향 제시
- 철저한 사후관리 체계로 경쟁력 확보

최근 B2B시장에는 Prosumer(producer+consumer의 합성어)형태의 e-마켓플레이스가 활성화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한 소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생산과정에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주체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음에 따른 것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러한 현상에 의해 대부분의 B2B 사업자들은 제 3자의 입장에 위치, 구매자들과 공급자들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거래가격을 낮추고, 유동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갖춘 사업 모델인 Prosumer형태의 e-마켓플레이스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각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 기존 오프라인상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다양한 제품의 소싱과 합리적인 가격 또한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 생산으로 유도하는 프로슈머형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대표적인 e-마켓플레이스 코리아벤더의 박영범 팀장을 만나 e-마켓플레이스 현황과 코리아벤더의 사업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코리아벤더는 어떤 회사인지?
코리아벤더는 중소쇼핑몰 간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해 공급과 판매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로 상품판매, 공급 및 결재, 물류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e-marketplace이다. 우리회사는 공급자와 판매자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받아,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판매방식을 통해 보다 많은 판매자들이 판매할 수 있도록 중계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우리회사는 온라인사업에서의 성공사례를 만들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쇼핑몰 구축 및 판매 상품 조달, 관리, 배송까지 일련의 과정을 패키지화해 누구라도 손쉽게 시작을 할 수 있게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쇼핑몰 운영자가 오픈 후에 운영방법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해 당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무료마케팅교육 및 그 외의 필요한 아이템 교육을 실시, 당사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수익창출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물류부문의 부가서비스 내용은?
현재 많은 개인들이 전문몰 형태의 소호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제품 배송에 있어서의 배송비는 택배회사와 택배물량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이 현실이다.
이에 당사에서는 코리아벤더 회원뿐만 아니라 기존의 쇼핑몰 운영자들에게도 합리적인 택배비, 택배박스 및 포장부자재까지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실질적으로 개인(소호몰)이 혼자얻기 힘든 가격, 협상력을 회원들 간의 결합을 통해 이루고자 한다.

▲코리아벤더의 win-win프로그램이란?
구매자와 공급자간에 공유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인해 엄청난 손실비용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러한 현상을 극복하고자 당사는 생산자와 구매자 모두 공생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현재와 미래 2가지의 형태의 win-win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회사의 ?현재의 win-win 프로그램?이란, 회원사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생산되어 있는 제품과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을 온라인상에 공개함으로써 홈페이지 및 전자 카달로그가 없는 업체에게는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그것을 갖추고 있는 업체에게는 판로확보의 개척장소로 제공하고자 운영중인 프로그램이다.
이는 생산업체에게는 판매를 통해 매출의 효과를 얻고, 구매자에게는 적은 비용으로 다양하고 우수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또한, 우리회사의 ?미래형 win-win 프로그램?은 공급자가 상품을 만들어 출시하면 구매자가 필요한 상품에 한해 구매하던 기존의 일방적인 시장구조와는 달리, 구매자가 원하는 사양에 따라 상품을 주문하면 생산자는 그 요구사항에 맞춰 상품을 주문 수량만큼만 제조하게 됨으로써 재고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받게 돼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고객 사후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현재 쇼핑몰 운영자들과 운영예정자들은 상품조달과 마케팅방법 및 홍보 등 몰 운영의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진행해나가는 것을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꼽고 있다. 이에 당사는 지속적인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을 통해 전자상거래의 동향 및 노하우를 전파하고 공유함으로써 각 회원들에게 맞는 방법을 제시해줌은 물론, 컨설팅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운영 사이트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관리를 통해 구매자에게는 독자 브랜드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하고, 생산업체에게는 요구에 의한 생산을 함으로써 미판매된 제품 및 상품으로 인한 간접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다.
특히, 우리회사는 양이 전부가 아니라 질이 우선인 사이트를 이룩하자는 사명 하에 회원사들과의 지속적인 의견교류를 실시,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켜줌으로써 모든 회원사들이 공생할 수 있는 철저한 사후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다.

▲현재 아이템과 향후 아이템 확대 방안은?
우리회사는 향후 종합몰의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지만 현재 규모가 큰 종합몰과는 달리 온라인 도매상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으로 보다 다양한 상품군과 다양하고 정확한 타겟 마케팅을 회원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100여개의 공급업체만이 우리회사의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으나, 공급자 DB수집이 일단락됨에 따라 1,300여개 업체가 우리회사 쇼핑몰을 이용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당사는 10만개 업체, 100만개 상품, 5만 명의 구매자를 목표로 다양한 제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과 판로를 제공할 계획이다.

▲e-마켓플레이스시장에 대한 평가 및 전망은?
현재 전체 산업별 대비 전자상거래의 산업별 침투비율은 10%초반 대에 머무르고 있지만, 매년 20%이상씩의 전자상거래의 성장률을 볼 때 2010년에는 450조원에 달하는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앞으로의 e-마켓플레이스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종 법률의 제정 및 수정, 전자화폐의 보안 및 안정성 등 핵심기술 개발의 상용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국내 e-마켓플레이스 시장이 물리적인 상품의 매출수익에만 의존하고 있어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모델 개발이 시급하다는 문제점과 정보통신개발사업으로 전자화폐, 보안, 인증 등의 핵심기술을 추진 중에 있으나, 아직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것에 따른 판단이다. 또한, 신용카드를 이용한 전자결제 시스템에 있어서 수수료 기준이 매우 높음에 따라 전체 소비자의 대비 쇼핑몰 이용인구가 저조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장지웅 기자 designtimesp=19165>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