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가물류비는 97년도 기준으로 총69조5,890억원으로 GDP대비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치는 96년도에 비해 9.2%증가한 것이다. 이중 수송비가 전체 66.7%를 차지함으로써 일년동안 길바닥에 46조5,460억원을 뿌리고 다녔다는 계산이 된다. 이렇듯 선진국의 10%수준에 비해 물류비가 높은 원인은 정부정책부재와 혼선, 물류인프라부족, 생산성 향상을 제약하는 각종규제와 관련법령, 경쟁적인 운송요금 책정 제한, 물류인식부족, 전문인력비효율화 등 많은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000년에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기업물류발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물류발전의 문제점을 재조명하고 현실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그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서 좌담회가 마련됐다

일 시 : 1999년 9월30일
장 소 : 한국물류협회 회의실
주 최 : 물류신문사
참석자: -사회 : 윤문규 순천향대 교수
-정부 : 오구환 산자부 유통서비스산업과 사무관
-단체 : 신종익 전경련 규제개혁팀장
-학계 : 오세영 동덕여대 교수
-기업 : 정한식 ㈜새한익스트랜스 사장
<정리 : 정락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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