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부문중 가장 빠른 수단으로 인정되고 있는 항공운송은 화물을 신속하게 수송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항공수요의 고성장 및 각 항공사들의 화물전용기 확보 강화로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항공화물운송은 포장비, 보관비, 창고비 등의 절감과 손상, 분실, 도난 등 사고의 감소가 가능하고 재고량 감소에 따른 투자자본의 조기회전이 가능하다. 또한 유행품, 계절성 상품 등 급격한 시장변화에 적기 수송이 가능하다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적항공사는 96년 화물수송실적이 1백만5천톤에 달하며 이는 세계 3위로 지난 10년간 평균 15.1%가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항공운송시장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항공업계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어 다각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 업계에서는 세계 항공시장의 변화추세에 맞춰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항공사에 보다 많은 경영의 자율권을 부여해야 하며 항공사는 국적항공사간의 경쟁을 지양하고 공동의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된다.
항공운송산업은 글로벌화의 핵심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국제항공외교를 더욱 강화시켜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 그러므로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도 우리나라의 역할 및 활동을 적극 강화해 나가야 하며 양자간 항공협정 등 항공부문의 국가간 교섭에 있어서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영종도 신공항을 건설중에 있어 21세기 태평양시대에 대비하고 있으나 김포공항도 수도권의 중심공항이므로 그 시설과 운영수준, 시스템 등을 인천국제공항에 버금가게끔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와함께 지방공항도 시설확장 및 항공관제 통신시설의 현대화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에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항공기반시설 확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미래 항공산업의 발전은 양질의 인적자원에 달려 있으므로 항공업계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과 기존인력의 질적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국적항공사와 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단의 전략과 자세에도 변화가 요구되며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차원의 직접, 간접적인 세제 및 금융지원, 국제경쟁에 불리한 모든 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제도개선도 병행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