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관리 즉, SCM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Supply Chain 내부와 외부를 정보기술로 연결하는 것이다. ERP가 내부기능을 위한 것으로 부서간의 운영업무 통합을 위한 시스템이라면 EC(전자상거래)는 고객, 공급자간의 거래 처리 및 의사소통을 위한 인터넷 기반의 시스템으로 외부지향적이다. 지난 호에 이어 SCM과 정보기술(ERP와 EC를 중심으로)의 관계를 살펴본다. 다음호에는 ERP의 도입 절차와 주의사항,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 실제 도입사례와 ERP 공급업체들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김성종 기자>

정보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경영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기업에게 중대한 위협을 가할 수도 있으나 새로운 비즈니스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실제로 선진기업들은 정보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업무자동화나 시스템 통합 등의 정보기술 활용범위를 기업내부로부터 비즈니스 파트너에까지 확장시킴으로써 원가절감은 물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정보기술 활용방안의 하나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사슬(Chain)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SCM이다. SCM은 기업 외부로 가치사슬을 확장시켜 새로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 이상 내부적인 혁신만으로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면 ERP는 SCM을 달성하기 위해 내부적인 혁신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앞서 얘기한데로 정보기술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정보의 전략적 활용 여부가 기업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됨에 따라 정보시스템 혁신이 주요한 경영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시스템 혁신과 관련하여 최근에 들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시스템인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