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부천에 살고 있는 김00입니다. 저는 화물운송회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평소 업무의 합리화 추진 및 화물운송시스템 설계의 중요성을 느껴왔습니다. 따라서 화물운송시스템의 설계순서와 구체적인 예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부천 김00)

A : 운송비를 절감하고 만족스런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화물운송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화물운송시스템은 그 실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잘 계획된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계획된대로 실행하기에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계된 시스템의 근간을 흐트리지 않는 범주내에서 상황에 따라 유효 적절한 임기응변의 조치를 취해갈 필요가 있으며 시스템 운영의 효율화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운송장비 관리자는 운송에 관한 다양한 기법 및 관련지식을 부단히 습득하고 활용해 나가야 합니다.
화물운송시스템의 설계 순서는 (1) 운행하고자 하는 화물의 특성 파악 (2) 운송의 질적 목표 설정 (3) 출하부문의 특성 파악 (4)수요처별 특성 파악 (5)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6) 투입될 차종판단 (7) 운송시스템 계획 (8) 배치운영계획 (9) 귀로 운행계획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화물운송시스템의 예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왕복운송시스템 : 화물을 수송함에 있어 편도만 영차로 운행하고 귀로에는 공차로 운행한다면 공차운행만큼의 시간과 그에 소요되는 각종비용은 낭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업용 차량이나 자가용 차량이나 왕복 영차 수송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왕복운송시스템은 두 지역간의 공차운행을 줄이는 방법으로서 귀로에 화물을 알선받거나 착지지역의 화주와 귀로 예약을 하는 방법 또는 업체와 상호 공동으로 운송하는 협정을 체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2) 환결수송시스템 : 이는 순로의 복합화물이 아니더라도 연속적으로 영차운행을 하여 최초의 출발지점까지 돌아오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시스템 은 운전기사가 귀가하는 데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사의 불만 요소가 되므로 주의해서 시행해야 합니다.
(3) 1차량 2운전원 승부시스템 : 이는 발지와 착지 양단에 운전원을 한명씩 배치하여 1차 수송이 완료되면 즉시 착지에 대기하고 있던 운전원이 차량을 인계받아 귀로운행을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2명의 운전원을 동승시켜 운행하는 것은 아니며 차량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수송량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서 양단에 운전기사가 휴식,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영토가 넓은 나라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4) 중간환승시스템 : 이 시스템은 주요 발지와 착지의 중간지점에 터미널을 설치하고 양단에서 도착된 차량을 서로 교체 승무하여 귀로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같은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첫째, 양단의 지역에서 출발하는 차량의 수가 동일해야 하고 둘째, 환승 터미널이 정확히 중간지점에 있어야 하며 셋째, 화물의 인계인수가 용이해야 합니다.
(5) 릴레이식 운송시스템 : 이는 1회의 편도운송거리가 1일이상 소요되는 운송이나 일정한 도시들을 순회하며 집화나 배달을 하는 경우의 운송에서는 일정한 시간의 운행후에 운전원을 교대하여 차량을 계속 운행시킴으로서 차량의 가동시간을 최대화하고 화물의 인도시간을 신속하게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각 지역의 서비스 센터에 부품을 공급해야 하는 자동차 생산업체 등은 이같은 운송시스템이 필요합니다.
(6) 화물의 대형화시스템 : 이는 소규모로 출하 또는 배달해야 할 화물을 터미널에서 환적에 의해서 집`배송하고 간선수송은 대형 차량을 이용함으로써 운반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출하 및 배달형태에 따라 집화형, 배송형, 집`배송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7) 집화형 대형화시스템 : 이는 소량으로 출하되는 화물을 터미널에서 집화하여 환적한 후 착지의 대형 수하처에 수송하는 시스템으로 자동차, 전자제품 등과 같이 부품의 납품에 의한 조립 생산을 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8) 배송형 대형화시스템 : 이는 일정한 지역내에 있는 다수의 수화주에게 배달될 화물을 대형차량으로 수송하여, 착지의 터미널에서 소형차로 환적`배송하는 형태의 수송시스템을 말합니다. 이같은 형태의 수송은 주로 생산업체에서 거래처에 대한 상품 배송을 할 때 사용되며, 환적의 방법으로는 작업원에 의한 환적과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에 의한 환적 방법이 있습니다.
(9) 1Head Multitrailer시스템 : 이는 트레일러에 의해 운송을 하는 경우에는 트랙터 1대에 여러대의 트레일러를 운영함으로써 운영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서 대부분 컨테이너 수송에는 1:3내지 1:5까지 트레일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컨테이너 수송 이외의 운송에도 이용하면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10) 탈착식 Body시스템 : 이는 유럽지역의 터미널 운영체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식으로서 카고트럭의 적재함을 트럭의 섀시와 탈`부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적재함을 이용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같은 탈착식 적재함은 트레일러나 컨테이너와 동일한 운영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내국용 컨테이너 수송시스템 : 그동안 컨테이너는 주로 수`출입 화물의 수송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물류의 개념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유닛로트시스템이 갖는 장점을 인식하여 내국용 컨테이너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국내 수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용 컨테이너는 수송의 대형화로 대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제간 호환적 사용을 위해서 ISO규격의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12) 다양한 전용 트레일러 확보 운영 : 이는 트랙터와 트레일러는 필요에 따라 분리하며 다른 트레일러를 견인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트랙터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용트레일러를 확보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특히, 이 운영시스템은 전용 차량을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물이 확보되어 있지 않거나 계절적인 사용으로 제한을 받는 경우 등 다양한 특수 차량의 확보로 영업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때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문의 : (0652) 221-2768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