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회사는 5년간 개인기업으로 경영해 오다가 법인으로 전환한 중소기업으로 매출액 30억원, 자본금 5억원, 종업원 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생산품은 농기계와 자동차부품이며 최근 업종다양화의 일환으로 철재사무가구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법인으로서도 물류비문제는 매우 심각한 현안과제로 대두되어 있습니다. 예컨데, 우리회사이 총매출액중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물류비는 제품원가 상승으로 작용하여 왔으며 타사와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같은 물류비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얼마전 어느 경영지도사의 지도를 받던 중 우선 우리회사의 물류채산분석과 물류원가계산에 대한 체제를 세워보라는 지도말씀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물류채산분석의 개념과 나아가 물류원가계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또한 물류채산분석의 실시절차는 어떤 단계로 진행해 나가야 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김해 손00)

A. <지난호에 이어> 그리고, 물류채산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물류채산분석절차에 해당하는 경영관리상의 의사결정에 대한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하여야만 됩니다. 여기서 경영관리상의 의사결정이란 일반적으로 다양한 대체안 중에서 의사결정의 목적에 가장 부합되는 최적의 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물류채산분석의 실시절차는 의사결정과정에 따라 제1단계 : 물류현황의 파악단계, 제2단계 : 물류개선안의 작성단계, 제3단계 : 물류개선안의 최종결정단계 등 모두 5단계로 구분하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1단계는 현행 물류업무에 대한 문제점을 명료하게 파악하는 단계로서 현재 어떠한 물류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얼마의 물류비가 지출되고 있는가 등에 대해 그 현황을 가능한한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2단계는 물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안의 탐색과 작성을 실행하는 단계로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물류업무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은가에 대해서 물류관리의 목표에 준하여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사, 검토하여 개선안을 작성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3단계는 물류개선안이 각 개선방법에 따라서 작성된 후 개선안별로 얼마의 물류비가 필요한가 혹은 사용되고 있는가에 관해서 그 비용을 측정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4단계는 각 물류개선안별로 물류비가 측정되면 물류비를 비교, 검토하여 어떠한 안이 가장 유리한가를 평가하여 이 중에서 가장 물류비가 적게드는 안을 최적안으로써 선택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5단계는 개선안의 최종적인 결정을 위해서는 물류비의 절감액을 중심으로 선택된 최적안에 대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단행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내용을 참작하여 물류개선의 목적에 부합되고 물류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전사적인 차원에서 검토, 평가한 후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