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는 S기업에서 포장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회사의 포장물의 현상을 살펴보면 취급상 과잉포장되는 부문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상품 포장에 있어 가장 경제적인 포장은 무엇이며 또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광주 S 주식회사 손영진 )

A. 포장(Packing)은 물류의 첫단계이며 운송, 보관, 거래, 사용 등에 있어 그 가치와 상태를 보호, 유지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을 시공한 기술 및 상태를 말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상품의 적정포장과 포장합리화의 원칙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정포장이란 포장 본래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가장 경제적인 포장을 뜻하며, 상품의 품질보존, 인정성, 판매촉진, 취급상의 편의성 등을 고려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와같은 적정포장을 위한 포장합리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제1원칙(대량화 및 대형화의 원칙), 제2원칙(집중화 및 집약화의 원칙), 제3원칙(규격화 및 표준화의 원칙), 제4원칙(사양변경의 원칙), 제5원칙(재질변경의 원칙), 제6원칙(시스템화 및 단위화의 원칙) 등을 고려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며, 사영변경을 통한 비용절감, 재질의 변경을 통한 비용절감, 시스템화 및 단위화를 통한 집합포장 등을 통한 규모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이 포장합리화의 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박준성 -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행정학 박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