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流… 마음까지 전달하는 물류회사

하늘엔 용(龍)이… 땅에는 말(馬)이…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은 용마유통(주)(대표이사 김인호 www.yongmalogis.co.kr)은 수송, 배송 택배, 창고임대, 보관 등의 Total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 물류업체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의약품 배송과 화장품 공동 배송 등 전문·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이름이 높다.
의약품 배송전문업체에서 공동물류의 선도모델, 그리고 특화된 3PL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용마유통의 龍馬를 만나보았다.

■최근 국내 물류시장은 전문(특화)업체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의 중요성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신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빌게이츠의 말처럼 생각의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본질이 빠르게 변하고 비즈니스의 처리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는 이제 더 이상 생산만 하거나 판매만 하는 입장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로 그 성격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를 요약한다면 △경제발전에 따른 고객 니즈의 다양화 △업종, 업태, 유통경로 등의 다양화 △조달, 생산, 판매 패턴의 국제화·세계화 △기업의 경영·영업 환경 및 전략의 다양화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물류도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변화하고 있습니다. Cost 절감만을 강조하는 ‘수비형 물류’가 아닌 고객지향적인 물류 즉 ‘공격형 물류’로 바뀌고 있습니다.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e-Business도 물류의 뒷받침 없이는 성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물류업체라면 이런 환경과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겠지요. 같은 업종이라도 차별화 된 서비스, 고급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또 SCM에 대한 이해와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파트너십도 아주 중요합니다. 일례로 저희 용마유통은 한국존슨앤드존슨과 18년간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용마유통은 일반인에게도 의약품 배송전문 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용마유통의 현재의 위상과 향후 모습(장기비전)은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의약품은 특수성이 있는 상품입니다. 즉 KGSP(우수의약품유통관리 기준), 제조물책임법 등을 통과해야 하며 배송에 있어서도 최고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요구합니다. 의약품과 기업물류에 관한한 용마유통은 서비스 수준이나 경험, 의약품 물류시장 점유율 면에서 최고의 기업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용마유통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계획입니다.
또 용마유통은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다른 부문의 물류개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용마유통은 의약품 배송 외에도 화장품 업계의 공동배송 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물류공동화의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 물류공동화의 중요성과 그간의 실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물류개선의 목적(포인트)은 Service level up과 Cost down, 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Scale의 Merit 추구와 Speed 향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공동화는 그 해법의 하나입니다.
용마가 구축한 물류시스템은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용마유통은 전국 13개 지역의 직영 배송센터를 거점으로 70여개 社의 의약품, 화장품, 생활용품, 소형가전제품 등을 택배로 배달하고 있습니다. 화물 인수 후 24시간 이내에 전국 어디나 배송해 드리는데 이미 지난 2000년 7월에 24시간 이내 배송률이 98%를 상회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용마유통이 수행하고 있는 의약품 및 화장품업체에 대한 공동배송시스템은 국내 물류공동화의 본보기가 되고 있으며, 물류비 절감과 서비스수준의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로부터 2차례에 걸쳐 물류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했습니다.

■앞선 질문의 답변에서 물류의 변화가 Cost 절감만을 강조하는 ‘수비형 물류’가 아닌 고객지향적인 물류 즉 ‘공격형 물류’로 바뀌고 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용마유통에서는 어떤 식으로 공격적인 경영/영업 전략을 전개하고 계시는지요?
-선진국의 사례와 업종간 장단점을 파악해 화주에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미리 파악하여 화주 고객에게 피드백하는 것도 그런 일련의 전략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한 현장감 있는, 그리고 현실성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화주고객의 영업을 가장 중시합니다. 때문에 지역 책임자와의 정보 교류를 통해 고객을 위한 공격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의 인사말에 보면 ‘마음까지 전달하는 물류’라는 표현을 쓰셨습니다. 고객서비스를 강조한 말이 아닐까 싶은데 용마유통의 고객서비스 전략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아마 “저희 용마유통은 여러분께서 맡겨 주신 물류업무를 한치 어긋남이 없도록 항상 열과 성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용마유통은 종합물류산업의 Leader로서 ‘마음까지 전달하는 물류’를 구현하여 고객의 번영에 기여하는 여러분의 참다운 물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라는 내용일 겁니다.
저는 ‘沁流’라는 표현을 쓰는데 제품에 담긴 보이지 않는 분들의 정성, 예를 들면 개발, 생산, 광고, 판매 등 한 제품을 만드는데 관여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까지 소중하게 담아 고객에게 전달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말입니다.
용마유통의 역할, 포지션을 축구에 비유한다면 골을 넣는 입장이라고나 할까요.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접점(MOT)을 책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송사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끊임없는 교육과 매너를 개발하는 것도 다 이 때문입니다.
배송사원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저희 용마유통은 업계 유일의 2인 배송체계(운전원과 정규직 배송원의 동승)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내용물의 검수, 클레임의 처리 등에서 한층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고객접점인 배송사원과 운전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국내외 연수 및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지난 2000년 7월에 인터넷에 ‘고객의 소리’라는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스팸광고가 난무하여 일시 중단하였습니다. 이것은 올해 초에 스팸광고를 정리하고 다시 새롭게 오픈 했습니다. 그동안 고객여러분의 소리에 귀기울이지 못했었지만 이번 기회를 토대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용마유통에 개선사항이나 건의사항을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근 대형 택배업체들을 중심으로 IT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용마유통의 IT투자 현황과 가동실태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IT 투자는 시대적 요청입니다. 현재 회사 전체의 ISP(정보화전략계획)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WMS, DPS, 배차시스템 등은 운영중이며 PDA, CVO는 아직 검토중입니다.
첨단 창고관리시스템(WMS :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은 지난 1999년부터 사용중인데 용마유통 물류센터는 물론 자사 직영의 전국 수송·배송거점을 네트웍으로 연결해 SCM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택배 부문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화물추적시스템의 개발과 배송차량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장착 등 21세기 e-Business 환경에 걸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구축한 화물추적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배송과정별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데 특히 미배송의 원인이나 취소 반품 등의 사유에 대한 정보까지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올해로 회사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지면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 말씀하신다면…
-용마유통에서 공급하고 있는 토털물류서비스는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 Management)상의 전체 물류기능(수송, 배송, 창고관리, 정보)을 위탁받아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시다시피 토털물류서비스는 화주기업에게 꼭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함과 아울러 물류합리화를 이뤄 화주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선진 물류기법입니다.
용마유통은 동아제약(주)의 전체 물류업무를 대행해 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주)한국존슨앤드존슨, (주)Wella Korea 등의 유수 기업에 대해 토털물류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토털물류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WMS(창고관리시스템)를 도입하여 명실상부한 전문업체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용마유통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의약품배송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개념의 택배서비스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의 마음까지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용마유통은 여러분께서 맡겨 주신 물류업무를 한치 어긋남이 없도록 항상 열과 성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용마유통은 종합물류산업의 Leader로서 ‘마음까지 전달하는 물류’를 구현하여 고객의 번영에 기여하는 여러분의 참다운 물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김성종 기자 dldlskil@klnews.co.kr designtimesp=19959>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