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57건 신청, 배송지연이 최대

사이버 쇼핑몰 거래규모가 확대되면서 국내 전자거래 분쟁이 크게 늘었다.
최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거래분쟁 조정위원회에 접수된 분쟁신청건은 457건으로 전년도 83건의 5배 이상으로 늘었다.
특히 배송지연 183건(40%), 계약취소 및 반품 126건(28%), 물품하자 48건(10%) 등이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이처럼 전자거래 분쟁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이버 쇼핑몰 거래규모 확대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사이버 쇼핑몰 거래규모는 지난해 12월 9,876억원으로 전년동월 6,548억원에 비해 50.8%가 늘었다. 업체수도 지난해 4/4분기 평균 2,135개업체로 전년도 동기의 1,581개에 비해 284개업체가 늘었다.
산자부는 이 같은 전자거래 분쟁 증가와 함께 전자거래분쟁 해결 능력도 향상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총 361건의 신청대상중 50.7%인 183건을 권고 합의 유도했으며 권고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172건중 163건은 조정부를 구성, 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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