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외항업계가 IMF 체제 극복을 위한 정부차원의 업계 지원 강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는 최근 98년도 해운산업육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을 해양수산부에 제출하고 기본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주문했다.
선협은 검토의견을 통해 올들어 IMF 체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해상물동량 감소와 선박확보자금 차입저조 및 중고선 도입용 한은외화대출자금 지원곤란, 국제선박등록제도의 실질적 시행곤란 예상, 원화가치 하락으로 인한 환차손 확대 등 외항해운업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히고 IMF 체제 극복을 위한 업계지원을 강화해 주도록 건의했다.
선협은 또 한국해운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운관련법제의 선진화 추진과정에서 외항해운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서울해운거래소 및 한국P&I클럽 설립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함께 선협은 올해부터 국제선박등록제가 실시되나 지방세 감면 등 해운관련 세제가 개선되지 않으면 실효성을 기대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한국상선대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하루속히 지방세의 무세화 등 세제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으로 주문했다.
이밖에도 선협은 해운산업 육성차원에서 외국인선원의 혼승제도 개선과 함께 기준미달선에 대한 지속적인 규제, 항만시설사용료 감면대상 확대, 화물입항료 대납제도 개선, 항만시설사용료 요율인상 억제 등의 의견을 제시, 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