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물류공동화가 살길이다”

최근 불어닥친 경제위기상황은 급기야 IMF체제를 불러오면서 물류업계는 급격한 혼란을 겪고 있다. 절감해야할 물류비는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고 있고, 그나마 믿고 기댈 곳은 아무것도 없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오세영 교수는 이런 어려움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고객서비스향상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기업간 물류공동화를 이뤄 물류비를 대폭줄이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서비스향상이 바로 원가절감과 연결되고,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데다가 환율이 급등함으로써 물류COST가 올라갈 것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기업간 신뢰구축을 의심해 추진하지 못했던 물류공동화를 활발하게 추진하는 것이 현시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자기회생능력을 갖는다고 말했다.
“물류전업기업들이 경영압박이 심할 것이다. 일반제조업체에서 절감할 수 있는 것은 인건비와 운송비 등 물류비부터 줄이려 들 것이기 때문이다”
오교수는 예전처럼 정부나 금융기관에 기대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며,
물류전업기업들이 운임차익이나 수수료의 이익을 앞세우기 보다는 고객에 대한 물류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IMF가 긴축에 긴축을 요구하기 때문에 SOC`물류거점 등 물류기반조성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여, SOC사업 전반에 걸쳐 당초 계획을 대대적으로 수정하거나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권역별 물류거점은 과도한 물류비 절감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부산과 광양처럼 투포트시스템으로 부두운영회사를 지정함으로써 소유는 국가가 운영은 민영화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부가 들어서서 할 일중에 하나는 현재 각 정부부처와 기구마다 이합집산되어 있는 물류정책을 통합적으로 추진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물류통합조정기구’를 두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시급하다. 물류정책이 일원화가 되어있지 않아, 각 부처마다 혼선을 빚고 있고, 심지어는 부처끼리 과도한 경쟁으로 서로 자기밥그릇을 많이 챙기려는 한심한 모습까지 연출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단체`학계`기업이 참여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경제논리보다 정치논리에 의해 물류정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경부고속철도, 중부권 물류거점, 항만건설 등 SOC사업들이 물류효율화를 고려하지 않고 정치적으로 지역안배차원에서 전개되어 막대한 재정적 손실과 물류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고, 오히려 물류비를 유발시키는 경우도 초래하고 있는 형편이다.
오교수는 앞으로 새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치논리에 좌우되는 물류정책을 세우기보다 경제논리에 의한 물류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물류선진국으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락인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