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소들이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을 출혈수주함에따라 톤당 수주가가 일본업체들의 수주가를 크게 밑돌고 있다.
최근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8월말 현재 한국조선업체의 수주량은 총톤수 기준 모두 6백77만5천2백15톤에 금액은 53억1천56만달러로 톤당 수주가는 7백83달러로 나타났다. 이에비해 같은 기간 일본 조선업체들은 7백27만7천5백53톤에 65억8천20만달러를 수주, 툰당 수주가가 우리나라보다 15% 더 높은 9백4달러로 집계됐다.
이처럼 국내 조선업체의 수주가가 일본에 비해 낮은 것은 *일본은 이미 충분한 일감을 확보한 상태에서 조건이 유리한 선박을 선택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데다 *한국이 외형이 큰 유조선 및 컨테이너선에 치중하고 있는데 비해 여객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부문에서 일본이 다소 앞서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선업계는 현재 유조선이나 컨테이너선 등 한국주력 품목의 조선단가가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한일간 조선단가 격차가좁혀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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