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렛트 문화의 발전은 파렛트 표준화부터

-파렛트의 날 행사를 갖게 된 동기는.
=파렛트는 물류의 기본이고, 파렛트가 없는 물류는 생각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최근 각 기업마다 부각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있어 파렛트의 옳바른 사용과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협회가 앞장서게 된 것이다. 거창하고 떠들석하지 않으면서도 많은 물류인들이 모이는 전시회 주간에 행사를 실시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앞으로도 파렛트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여 옳바른 파렛트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서겠다.
-파렛트 문화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가.
=파렛트는 우리나라 산업전분야에 걸쳐 두루 쓰이고 있지만 아직 제조와 사용방법에 있어서는 제각각이며 이를 우리의 생활에 밀접한 문화로 받아들이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파렛트의 제조, 사용, 취급방법 등 파렛트와 관련련 일련의 전 과정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물질적, 정신적 소득의 총체를 파렛트 문화라고 생각하고 이를 널리 알리고자 사용하게 되었다.
-파렛트문화의 정착을 위한 방향은.
=참다운 파렛트 문화의 시작은 파렛트의 표준화부터라고 할 수 있다. 파렛트가 표준화되기 위하여는 파렛트의 규격과 품질이 표준화되어야 한다. 또한 포장표준화와 파렛트 관련 주변기기도 표준화되지 않으면 생산에서 소비까지, 포장 하역 수송 보관의 전 과정에 있어서 일관파렛트 수송 시스템이 구축될 수 없다. 따라서 통일된 1국가 1규격의 표준파렛트로 파렛트 풀 시스템의 보급과 구축이 이뤄져야 파렛트 문화가 발전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파렛트 사용수준은 어느정도인가.
=우리나라의 국내 파렛트 보유수량이 98년에는 약 5,000만매에 이르고 년간 1,000매의 보급과 1,000만매의 폐기파렛트가 발생하리라고 본다. 파렛트의 수명을 평균 5년으로 볼 때 파렛트의 수명을 1년 연장한다면 약 1천만대에 상당하는 신규파렛트의 비용 약2,500억원과 1천만매의 폐기파렛트를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만큼 파렛트의 올바른 사용과 취급은 국가 전체의 환경, 자원, 기업의 물류비절감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 산업현장에서는 이를 간과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무관심하게 취급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물류공동기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1국가 내에서도 파렛트가 1규격으로 통일되지 않으면 물류비절감이나 물류효율화는 이뤄지지 않는다. 오히려 공파렛트의 회수, 보관, 선별, 환적 등에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다. 정부에서는 표준파렛트 사용자에게 납득할 만한 지원과 혜택을 주어야하고, 기업에서는 표준파렛트의 사용을 적극 추진해 한시라도 빨리 전산업계의 물류공동기반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파렛트문화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협회의 추진방향은.
=협회 창립이래 지금까지 다방면으로 파렛트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각산업별, 업종별로 파렛트를 표준화하고 공동이용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파렛트 제조업계와 함께 품질, 규격, 소재, 재활용 등에 대한 공동연구를 하는 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또 파렛트캠페인을 수시로 벌려 파렛트사용현장에서도 올바른 파렛트의 취급방법과 요령을 교육하고 생활화하여 참다운 파렛트 문화를 꽃피워서 물류효율화, 환경보호, 자원절약, 1석3조의 선진국 파렛트 문화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겠다.
-현재 파렛트협회 회원구성은.
=파렛트제조업체와 사용업체 74개사로 구성돼 있으며 년말까지 100개사를 목표로 한다.
<정락인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