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한진그룹과 8천억원 규모의 투자계약 체결…‘국내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 도모’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를 공식화해 '글로벌 톱 10' 국적항공사가 출범한다.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1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추진을 위해 한진칼과 총 8천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5조원)에 참여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5조원) 및 영구채(0.3조원)로 총 1.8조원을 투입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된다. 동시에 유동성 문제를 해결해 양대 국적항공사의 원활한 통합을 추진한다.

통합을 통해 출범하는 국적항공사는 2019년 여객 및 화물 운송 실적 기준 대한항공 19위, 아시아나항공 29위를 단순 합산 시 세계 7위권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20년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국가, 항공사 규모를 불문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항공사 통폐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인구 1억명 이상의 국가와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가 ‘1국가 1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됐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도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일본, 미국 및 중국 등에서 항공사 간 통합 논의가 진행 중이다.

산업은행은 통합 국적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산업 TOP10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됨으로써 코로나 위기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및 코로나 종식 이후 세계 일류 항공사로 도약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으로 노선 운영 합리화, 운영비용 절감, 이자 비용 축소 등 수익성 제고가 가능해졌으며 운항스케줄 및 연결편 개선, 노선 확대, 마일리지 통합 등 국내 항공 소비자의 편익 향상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양사 정비물량 확보로 해외 외주정비의 내수 전환을 통한 국부유출 방지, MRO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등 연관산업 발전 및 국내 항공업 전반의 안전역량 제고 효과 등도 기대된다.

LCC 3사(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는 단계적 통합을 통해 국내 LCC 시장 재편과 지방항공을 기반으로 Second Hub 구축, 통합 후 여유 기재를 활용한 지방공항 출도착 노선 확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은 단일 국적항공사의 국가 경제 및 국민 편익·안전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양사 통합작업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경영평가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한진그룹은 책임경영, 산업은행은 건전경영 가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은행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항공산업 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감안해 신속히 통합을 진행하고 고용안정, 소비자 편익, 관계회사 기능 조정 및 재편 등 각종 현안 및 요구사항에 대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