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올 그룹의 축적된 알고리즘 통해 최적의 적재효율 계산

부자재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몰 ‘로지샵’이 고객사들의 편의를 높인 적재율 계산 서비스를 도입했다.

‘로지샵’은 로지스올 그룹(회장 서병륜)이 지난 2018년 오픈한 온라인몰로 로지스올 그룹의 네트워크 및 데이터 등을 합쳐 오픈마켓 형태로 선보였다. 물류기기를 중심으로 포장자재, 물류장비, 설비, 산업안전용품, 사무생활용품 등 1만 6천여 개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로지스올 그룹과 물류기기를 거래하는 국내 20만여개의 다양한 거래처를 대상으로 거래처가 제조, 유통, 판매하는 상품을 발굴하고 필요로 하는 거래처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적재율 계산 서비스 이용 가능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적재율 계산 서비스는 로지스올의 IT 부서에서 기존 자료들을 분석해 자체적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객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적재 패턴, 적재 수량 및 용적률을 계산해 어떻게 적재해야 가장 효율적 적재할 수 있는지 계산해 로지샵 내 판매 중인 물류기기 중 최적의 적재 효율을 낼 수 있는 물류기기를 추천, 구매할 수 있다.

A사의 경우 현장에서 상품을 적재할 때 작업장에서의 편의성을 위주로 상품을 적재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로지샵의 적재율 계산기를 통해 지금까지의 적재 패턴이 비효율적이고 이를 개선하면 회사의 물류비를 어느정도 절감할 수 있음을 알게됐다.

A사는 취급 제품별, 박스 규격별로 파렛트와의 적재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적재 방안을 도출했다. 1단에 적재할 수 있는 상품 개수를 5개에서 6개로 늘리고, 적재 단수도 8단에서 9단, 10단까지 늘렸더니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상품 수가 늘어 운송비를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물류창고 내 보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 로지샵의 적재율 계산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적재방법 및 물류 기기를 추천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로지샵의 적재율 계산 서비스는 부자재 공급 사이트 중에서는 최초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로 누구나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다.

또한 로지스올이 오랜 기간 구축해 온 국내외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공급하는 다양한 상품을 바탕으로 적재 효율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주므로 물류기기 구매 계획이 있는 고객사라면 로지샵을 통해서 보다 물류 효율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로지샵 관계자는 “올해 말 무게를 포함한 적재율을 계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며 “많은 고객사가 로지샵의 적재율 계산 서비스를 통해 합리적인 구매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바일에서도 손쉽게 모든 서비스 이용 가능
로지샵은 온라인 서비스와 함께 최적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각종 물류기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최적의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 로지샵은 최적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해 편리하게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사업자 구매를 고려하여 대량구매 등에 따른 가격책정을 위해 간편한 ‘견적요청’, ‘톡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동일 상품을 ‘재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빠른구매’, ‘즐겨찾기’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로지스올 관계자는 “로지스올 그룹 고객사와 연계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공급받고 필요한 고객사에 공급하는 플랫폼으로서 지속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적재율 계산 서비스, 유휴 자산 공유 서비스 등 특화 서비스를 고도화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