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범 바큐텍코리아 한국 지사장 인터뷰

지금까지 Part 1과 Part 2를 통해 포장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유와 현재 국내 및 해외에 다양한 포장시스템의 종류를 살펴봤다. 그리고 Part 3에서는 다양한 포장의 종류에서 언급된 곳들 가운데 하나인 콜드체인 패키징 관련 포장업계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이에 대해 더욱 깊이 살펴보기로 한다. 최근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해외 운송 건으로 뉴스에 등장한 바큐텍코리아의 송기범 한국 지사장이 그 주인공이다.

Q. 바큐텍코리아는?
A. 먼저 바큐텍코리아의 본사인 바큐텍은 독일기업으로 진공단열재(VIP, Vacuum Insulation Panel)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고성능 패시브 콜드체인 패키징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바큐텍의 한국법인인 바큐텍코리아는 독일에서 생산되는 진공단열재의 생산기지 확충 및 관련 제품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11년 7월 설립되었습니다.

Q. 바큐텍코리아가 중점을 두고 있는 ‘고성능 패시브 콜드체인’이란?
A. 바큐텍코리아가 제공하고 있는 고성능 패시브 패키징은 배터리 등의 동력장치 없이 순수 단열재와 냉매로만 120시간 이상 안정적으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패키징 시스템입니다. 현재 온도에 민감한 바이오 헬스케어 제품이나 화학제품 등을 남미, 아프리카, 중동과 같이 장시간 혹은 높은 외부온도에 노출될 수 있는 지역에 운송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방부가 아프리카 남수단 지역에 코로나19 관련 긴급 의무물자를 수송했는데, 이때에도 바큐텍코리아의 고성능 패시브 패키징이 사용된 바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여러 지역으로 향하고 있는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운송 역시 절반 가까이 바큐텍의 고성능 패시브 콜드체인을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경우 대부분 영하 20도 이하의 냉동온도를 유지하며 배송이 이루어져야 상품의 질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드라이아이스를 활용한 배송이 이루어져 왔지만 바큐텍의 진공단열재와 자체 개발한 냉매인 PCM(Phase Change Material)을 통해 장시간 냉동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 진단키트 업체 측에서 해외 운송 시 바큐텍의 포장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Q. 국내에서도 점차 ‘포장의 친환경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큐텍코리아에서는 친환경 포장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A. 바큐텍코리아가 제공하고 있는 콜드체인 패키징 제품은 기존의 드라이아이스 제품을 대체하는 포장재입니다. 드라이아이스는 이산화탄소를 지속해서 배출함으로써 냉동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냉매로만 온도를 유지하는 바큐텍코리아의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많은 드라이아이스의 사용을 줄이는 것 자체가 친환경 포장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저희 바큐텍코리아 역시 최근 일회용 포장용기 등으로 인한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바큐텍에서는 패키지 렌탈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도유지 패키지의 렌탈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Q. 바이오 물류 외에도 향후 바큐텍코리아의 사업 확장 계획은?
A. 이미 국내에서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식자재 운송 사업에도 진출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이를 위해 이미 va-Q-tray라는 이름의 콜드체인 패키징 상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식재료 운송 사업 진출을 위해서 제품의 가격 조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냉동상태의 운송이 가능한 패키징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다소 높은 것이 사실인데, 이를 식재로 운송 분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능은 최대한 유지하되 가격대는 낮출 수 있는 지점이 어디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국내에 있는 잠재적인 바큐텍의 소비자들에게 바큐텍을 짧게 소개해 주신다면?
A. 온도 유지가 필요한 바이오 의약품은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안정적인 온도로 전달 되어야 그 제품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바큐텍의 고성능 패시브 패키징은 이러한 바이오 물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답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