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짐 보관, 유통거점 등에 활용…시민 편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서울 지하철이 이동수단을 넘어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생활물류 서비스 공간으로 진화한다.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 이하 공사)가 오는 2022년까지 서울 지하철 내에 생활물류 지원센터를 최대 100여 곳을 설치해 운영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서비스업이 활성화되면서 수도권 택배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물류부지 포화, 인력부족 등 물류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공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철도 기반 생활물류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2022년까지 3년간 최대 100개소의 ‘생활물류 지원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역사 내 공실 상가 및 유휴공간 등에 설치될 생활물류 지원센터는 유·무인 택배물품 보관, 접수, 픽업, 개인물품 보관, 개인 교통수단 관리, 스마트폰 배터리 대여 등 통합형 생활물류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사는 1단계 구축계획으로 올해까지 지원센터 20개소를 설치해 물품보관 위주의 단일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2단계(2021년)는 50개소까지 규모를 늘리고 택배 접수 및 배송·세탁 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3단계(2022년)는 100개소로 규모를 늘려 신선물류, 편의점 등 유통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별 인구, 상업, 시설, 물류 특성이 담긴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업 대상지를 분류하고 역사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사는 이번 생활물류 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역사 내 상가 공실 장기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도시철도 생활물류 체계 완성을 위해 지하철 물류수송 체계의 핵심인 차량기지 내 물류시설 설치를 위해 사업 타당성 용역을 수행 중이며 유관기관과도 지속적으로 업무를 협의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21세기 지하철은 단순 여객운송만이 아닌 지역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며 “공사는 사회변화에 맞춰 생활물류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시민편의 증진과 복합 부가가치를 창출해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