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시설의 첨단화 촉진 기대…지역 여건에 맞는 물류단지 개발 가능

물류창고의 스마트화를 유도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이 의결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물류창고의 첨단화를 위해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를 도입하고 물류단지 실수요 검증권한을 지방에 이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 도입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물류창고가 단순 화물을 적치하는 장소로 인식되어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시설이 노후화는 물론이며 첨단 물류활동의 기반시설로 역할을 수행하기 힘들다는 지적과 택배 등 생활물류 급성장 추세에 발맞춰 물류창고의 스마트화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 마련 필요성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반면 미국 아마존, 중국 알리바바 등 글로벌 혁신물류기업은 물류처리 자동화 및 신선물류 등 서비스 다변화를 위해 첨단장비 및 운영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첨단 물류센터 구축에 집중투자했다.

이번 개정안 통과로 첨단 물류설비 및 운영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 안전성 등이 우수한 물류창고를 국토부 장관이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기금의 지원 등 행정적, 재정적 우대조치가 가능하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인증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담 인증기관을 지정, 3년 주기로 스마트 물류센터를 점검해 인증을 갱신하도록 했다. 세부절차 신설 내년부터 본격 인증제가 실시될 경우 기존 물류창고를 리모델링하거나 신규 물류창고를 설치하려는 창고 소유주는 인증신청 후 전담 인증기관의 심의를 거쳐 인증을 받아 각종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물류센터 내 자율운송로봇, 고속 화물분류기 등 첨단 물류설비에 대한 민간 투자가 활성화되어 택배화물의 신속한 보관, 출고, 하역이 가능해지는 한편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등의 기술을 활용해 물류센터 운영이 지능화됨으로써 물류창고 내의 다양한 첨단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단지 실수요 검증 '시·도지사'로…‘주민의견 충실히 반영’
지금까지 대부분의 물류단지는 시·도지사가 지정했지만 단지 지정 전 실수요검증은 국토부 장관이 실시해 사업시행자 입장에서는 이중규제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 개정안 통과로 물류단지 실수요 검증권한이 시·도지사로 이양된다. 이를 통해 물류단지 정책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한편 무분별한 물류단지 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임의로 시행되던 실수요 검증을 의무적으로 수행하도록 했다.

일부 물류단지의 경우 물류단지 지정 시 지역의 교통·환경 여건과 입지예정지 인근 주민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되지 못해 지역 실정에 부합하지 않은 개발이 이루어졌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개정안에는 물류단지 지정 시 기존 시·도지사 외에 기초 지방자치 단체장의 의견도 청취하도록 해 내실있는 의견수렴이 이뤄지도록 절차를 보완했다.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 한성수 과장은 “이번 개정을 통해 물류시설의 첨단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지역여건에 맞는 물류단지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