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영자금 지원, 항만시설사용료, 임대료 감면 등 지원

정부가 코로나19가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중 항로 해운기업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제6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 등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1월 30일부터 한-중 여객운송이 전면 중단되면서 한-중 항로 여객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입주업체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수경기 위축으로 인한 對중 물동량 감소, 중국 내 수리 조선소 축소 운영에 따른 선박수리 지연 등으로 화물선사의 영업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긴급경영자금 지원, 항만시설사용료, 임대료 감면 등을 통해 여객운송 중단에 따른 관련 업계의 경영 악화를 최소화하는 한편 선박 검사 유효기간 연장 등 원활한 화물운송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더불어 중국 내 물류 지연에 따른 국내 항만의 일시적 물량 증대에 대비한 대체장치장 확보, 환적 물량 유치 지원 등 항만 경쟁력 강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특히 화물운송의 경우 현 사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고, 한‧중 항로 물동량 감소가 입증될 경우 S&LB(Sales&Lease Back)을 통한 유동성 공급, 해양진흥공사에서 기존 금융 지원을 받은 선박의 S&LB 및 선박금융의 원리금 등에 대해 납부 유예 등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긴급 지원대책을 통해 관련 업계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고, 흔들림 없는 항만운송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관계부처‧기관과의 원활한 협조를 통해 지원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점검하는 한편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방안 수립과 항만 경쟁력 강화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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