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기항예정 선박 입항취소…신종코로나 진정 후 재개될 것으로 보여

부산항을 향하는 전 세계의 크루즈 선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장애물로 인해 발길을 돌리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부산항을 기항할 예정이었던 국제 크루즈 선들의 입항취소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이달만 해도 11일과 12일 입항 예정이던 크루즈 선 2척이 이미 입항을 취소한 상태다. 우리 정부의 검역이 강화되고 중국에 이어 대만 역시 크루즈 기항을 중단시키는 등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가운데 대규모 승객을 태우는 국제 크루즈 선의 부산항 기항은 당분간 사실상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단, 유류공급 등 선용품 선적을 목적으로 하는 크루즈 선의 기항은 이달 중 두 차례 여객 없이 입항한다. 해당 선박은 14일 내 중국에 경유한 사실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 철저한 사전 검역을 실시하는 한편 선원의 하선도 제한된다.

한편 BPA는 향후 여객을 태운 크루즈 선의 운항이 재개될 경우, 신종코로나 발병지역에서 14일 이내 출항 또는 경유하는 선박에서 승객이나 승무원 중 한 명이라도 이상증세가 있으면 해당 크루즈의 탑승객 전원을 하선시키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크루즈 선 검역심사과정, 3단계로 강화 △승객의 지역 관광 시 동선파악을 위한 휴대전화 로밍 △여객터미널 분리 운영 등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남기찬 BPA 사장은 “앞으로도 해양수산부, 검역 당국 등과 긴밀히 협조해 부산 시민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