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발주뿐만 아니라 선종에 따라 중고선도 지원대상에 포함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는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영세한 선사들의 노후화된 선박 교체를 지원해 해상안전과 화물 운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원방안의 핵심은 연안여객선과 화물선박의 신조를 지원하는 정책금융 프로그램이다.

기존에 산업은행에서 운영해 온 외항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을 연안여객선과 화물선까지 확대하고 연안선사들의 영세한 자금력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금융 조달이 이루어지도록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보증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특히 이번 지원방안은 노후화로 선박 교체가 시급한 연안여객선과 화물선의 신규 발주뿐만 아니라 선종에 따라 중고선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여 해상 안전을 강화하고자 하는 도입 취지를 더욱 높이게 됐다.

지원규모는 연안여객선 약 6,000억 원, 연안 화물선 약 2,000억 원 등 약 8,000억 원 내외의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연 2회 각 누리집을 통해 사업계획을 공고해 지원기업을 모집하고 외부 전문가 등을 포함해 양 기관 공동으로 구성된 ‘지원대상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선사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의 보증, 대출을 통해 신조대금의 80%를 지원받는다. 이 중 선순위 60%에 대해서 해양진흥공사가 지급을 보증하고 후순위 중 20%는 산업은행 직접 투자 20%는 선사가 자체적으로 부담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은 선사들이 상환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기 15년의 장기금융을 지원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이 마련되어 더 많은 선사들이 선박 신조기회를 얻게 되고 금융지원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기존에 지원해오던 현대화펀드, 이차보전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더욱 안전한 해상안전 환경을 조성하고 해운업의 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