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JD Logistics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LogisALL 그룹이 중국 최대 물류기업인 JD Logistics와 손잡음으로써 중국 사업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국내 대표 종합물류그룹 중 하나인 LogisALL(회장 서병륜)은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징동닷컴(JD.com) 그룹 소속의 물류기업인 JD Logistics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서병륜 LogisALL 회장과 서용기 LogisALL 대표, 지지에(吉芥) JD Logistics 부총재, 우타오 클라우드박스 총괄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된 업무협약으로 LogisALL 그룹은 對 중국 전략사업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 JD Logistics와의 협력사업 : 특히 LogisALL은 JD Logistics의 물류기기 오픈 플랫폼인 ‘JD 클라우드 박스(Cloud Box)’를 통해 중국 전역에 대한 파렛트 임대 및 판매와 스마트 파렛트 적용은 물론, Cross-Border 등에서의 물류기기 운영의 고도화와 표준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파렛트를 포함한 물류기기에 Io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공급망의 스마트화와 효율화를 위해 JD Logistics 측과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다.

JD 클라우드 박스는 개방, 공생이라는 징동물류의 기본이념 하에 설립된 IoT 기반 온라인 물류 서비스 플랫폼으로, 다수의 공급망에 물류기기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ogisALL이 JD 클라우드 박스를 통해 중국 시장에 적용하려는 ‘스마트 파렛트’란 파렛트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수명주기에 이르는 입출고, 이동, 재고실사 등의 물류활동을 실시간으로 추적·관리할 수는 파렛트다. 특히 파렛트에 고객화물 적재 시 화물과 파렛트 정보를 매핑하여 화물정보 또한 이력관리함으로써 고객의 효율적 SCM 구축에 기여하는 파렛트라 하겠다.

LogisALL은 또 중국 내 ▲농산물과 신선식품 일관물류 구축 ▲대형가전의 Returnable Packaging 적용 ▲물류기기의 회수 ▲소팅(sorting), 유지·보수 등의 물류 시스템 구축 ▲중국 표준에 부합하는 스마트 파렛트 도입 ▲택배 Returnable BOX 렌탈 및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JD Logistics와 전략적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LogisALL 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업 부문에서 JD Logistics와 협력하고, 징동닷컴이 갖추고 있는 네트워크와의 시너지를 통해 중국에서의 사업 경쟁력을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중국 대륙 내 사업을 테스팅 베드로 하여 한-중 간 교역을 포함한 글로벌 SCM 영역까지 점진적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것이 LogisALL의 청사진이다.

◆ 기대효과 : 서병륜 LogisALL 회장은 “지리적 특성을 감안했을 때 중국시장은 물류기기 회수 관리가 중요하다”며 “LogisALL이 장기간 축적해온 사업 역량과 IoT 기반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적용해 중국 시장에 적합한 ULS(Unit Load System) Pooling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지에(吉芥) JD Logistics 부총재는 “중국 시장 내 물류 표준화율 제고를 위해 향후 LogisALL과 협력을 기반으로 현장에 파렛트와 물류용기 등 물류기기 적용을 확대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LogisALL과 RRPP : 국내 대표 종합물류그룹 중 하나인 LogisALL은 지난 40여 년간 1,600여만 매의 플라스틱 파렛트와 3,000여만 매의 컨테이너 박스를 기반으로, 국내 16만여 업체를 대상으로 한 Pooling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 산업계에 수평, 수직 SCM 기반을 구축해 왔다. 또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9개국 13개 법인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MNC(Multi-National Company) 기업을 대상으로 한 IoT 기반의 글로벌 RRPP(Recycled Re-usable Plastic Pallet) 사업과 종합물류 사업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9년 기준 그룹 매출 1조 원을 넘어서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RRPP는 생활폐기물에서 추출한 재생소재를 활용하여 자원화된 친환경 제품이다.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한 파렛트로, 1회성에 그치고 있는 기존 파렛트에 비해 물류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초경량 파렛트이다. LogisALL이 개발한 RRPP는 특허물질이 첨가되어 내구성이 더욱 강해졌고 가격도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LogisALL Global RRPP POOL은 국제간 교역에서 발생하는 고물류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시키기 위해 RRPP를 공용화함으로써 저비용 물류체계를 완성하는 System으로, IoT, RFID 기술을 RRPP에 적용하였다. LogisALL의 RRPP POOL은 국제 물류 표준화와 공동화를 통한 글로벌 물류시스템 혁신과 환경보존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JD Logistics : 이번에 LogisALL과 협약을 체결한 JD Logistics는 중국 최대 유통업체이자 시장의 선도 주자인 Global e-Commerce 업체 진동닷컴 그룹 산하의 독립 사업체로, 중국 전역의 In-house 물류를 담당하는 통합 SCM 솔루션 제공자이다. 특히 중국 인구 99%에 배송할 수 있는 네트워크망과 전체 주문의 91%를 당일 또는 익일 안에 배송할 수 있는 수·배송 체계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