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차 활동 영향으로 지난 분기 대비 개선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업체 JLL이 2019년 3분기 서울 오피스 시장 동향 보고서를 통해 서울 A등급 오피스의 공실률이 9.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0.3% 상승한 것이나 여전히 2012년 2분기 이후로는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 권역 공실률, 임차 활동 증가에 하락세
도심 권역의 2019년 3분기 A등급 오피스의 공실률은 14.9%로 지난 분기 대비 0.6% 감소했다. 이는 씨티스퀘어가 신규 공급됐음에도 지난 분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도심 권역의 견조한 임차 활동에 힘입은 효과.

도심 권역에서 발생한 올 3분기 주요 임차 활동은 부영을지빌딩의 더존비즈온(약 20,000㎡)과 시그니쳐타워의 한화건설(약 4,400㎡)이 있다. 특히 올 3분기 도심권역에서는 정보통신업 분야의 수요가 가장 많았는데 앞에서 언급한 더존비즈온을 비롯해 센터원에 아비바코리아(약 600㎡), 연세세브란스빌딩에 제로페이(약 600㎡)가 신규 입주 계약을 체결했다.

JLL 리서치팀의 박성민 팀장은 “강남 권역이 임대 공간 부족 현상으로 제한된 임차 활동을 보이는 반면, 도심 권역은 매력적인 인센티브, 신규 공급 빌딩에 대한 수요, 대기업들의 이전 수요, 강남 권역으로부터 넘어온 임차 수요 등으로 임대시장이 활발해지고 있는 중”이라며 “올 연말까지 추가적으로 큰 폭의 공실률 하락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월평균 실질 임대료, 강남은 최고치 경신
한편 2019년 3분기 서울 A급 오피스의 월평균 실질 임대료는 약 90,200원/평을 기록, 지난 분기 대비 0.1% 하락했다. 이러한 하락세는 도심 권역에서 임차 수요가 저조했던 빌딩과 노후빌딩을 중심으로 렌트프리가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강남 권역의 3분기 월평균 실질 임대료는 약 102,300원/평으로 지난 분기 대비 0.5% 상승해 서울 전체 월평균 실질 임대료와는 달리 지난 2015년 3분기 이후 매 분기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강남 지역에서는 낮은 공실률, 제한적인 공간, 신규 공급 제한 등의 영향으로 오히려 렌트프리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기 때문. 더불어 지난해 공급된 강남 N타워와 루첸 타워도 기대 수준 이상으로 공실 면적을 빠르게 채워 강남 지역 렌트프리 하락세에 기여했다.

아울러 여의도 권역의 월 평균 실질 임대료는 약 70,000원/평으로 지난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여의도 지역에서는 주요 빌딩을 중심으로 활발한 임대 활동이 지속되고 있어 대부분 빌딩은 파크원 준공 전까지 현재 수준의 인센티브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