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배송 외 건설산업 농업·영화·스포츠 분야 및 화재 진압 등에서 활약

대한민국 극장가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조정석, 윤아, 고두심, 박인환 등이 출연한 코미디 영화 ‘엑시트’가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영화 ‘엑시트’는 대학교 산악 동아리 에이스 출신의 짠내 폭발하는 청년 백수인 주인공 용남(조정석 분)은 온 가족이 참석한 어머니의 칠순 잔치에서 연회장 직원으로 취업한 동아리 후배 의주(윤아 분)를 만난다. 칠순 잔치가 무르익던 중 의문의 치명적 유독연기가 도심 내에 퍼지고 도시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된다. 이 상황에서 용남과 의주는 산악 동아리 시절 쌓아 뒀던 모든 체력과 스킬을 동원해 탈출을 꾀한다는 내용의 재난 탈출 영화다.

영화를 본 관객이라면 수많은 장면 중 드론을 활용한 장면이 기억에 남을 것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드론을 활용해 탈출하기 위한 상황을 실시간 공중 촬영하며 지상파와 인터넷개인방송 등으로 송출하기도 한다. 이 같은 드론 활용은 주인공들의 재난 현장 탈출을 직간접적으로 돕는다.

영화 엑시트와 같이 드론은 물류업계에서도 다양 활용을 통해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마이디어드론 (Mydeardrone)>은 드론, 무선 항공기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30가지로 정리했다.

1. 항공 촬영
드론 항공사진은 실제로 무인항공기의 주요 용도 중 하나로 향상된 기술 덕분에 무거운 카메라 장비를 장착하기에 드론은 매우 적합하다. 드론을 이용해 지속해서 맑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비디오카메라가 촬영한 것을 휴대전화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고화질 비디오 녹화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드론을 통해 결혼식 사진 촬영을 하기도 한다.

2. 농업 분야
대규모 농장을 운영하는 농부는 드론을 활용해 농업 생산의 중대한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농경지의 일상적인 공중 모니터링은 심도 있는 작물 수행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환경이나 밭에 영향을 주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도 이러한 평가가 가능하게 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작물을 건강하게 성장시켜 수확량도 증가시킨다.

특히 캘리포니아 와인 농장에서는 적외선 카메라를 장착한 무인항공기를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질병을 확인하고 등급과 스트레스, 잎 호흡, 수율 등을 분석함으로써 와인과 포도의 질을 개선한다.

3. 산업 및 건설분야
이미 많은 사람들은 조만간 무인 항공기가 인간과 함께 건축기초를 다지고 토목 공학과 산업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믿는다. 프로펠러가 4개인 쿼드로터(드론)는 검사, 직원 모니터링, 건설 현장의 공중 모습, 측량과 보안 등 건설업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 중이다. 일부 회사는 무인 공중기를 이용해 건설 현장의 공중보기를 기록하고 이를 건축가가 수행한 3차원 모델링에 사용한다. 이는 탁월한 시공의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접근하거나 판매하는 동안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된다.

4. 드론 레이싱 및 스포츠
드론을 활용하는 분야를 말할 때 드론 레이싱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용자가 이 취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미리 짜인 시나리오가 아닌 것을 제외하면 비디오 레이싱 게임과 동일하고 드론을 적절히 제어해 곡예비행과 갑작스러운 회전을 할 수 있는 기민한 비행 기계가 필요하다.

드론은 자선 단체, 기업, 그리고 기타 기금 모금 캠페인에도 활용이 가능하고 사람들은 스포츠를 통해 서로 경쟁하기를 좋아한다. 어떤 회사가 이런 시대를 앞서가면서도 흥미진진한 활동을 펼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5. 엔터테인먼트 및 라이트 쇼
대규모 이벤트 및 테마파크의 무인 비행기 쇼는 이미 잘 알려진 특별 이벤트가 되고 있다. 평창 올림픽의 드론 쇼와 부산 벡스코 ‘2019 드론쇼 코리아’, 여수 거북선축제 드론 라이트 쇼 같은 이벤트 등이 우리 눈앞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6. 항공 운송 및 선적
무인 항공기의 수많은 혁신적인 역량 중 하나는 무인 항공기를 통해 물품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인력을 크게 줄이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에 DHL, 아마존, 도미노 피자 및 페덱스와 같은 대기업은 무인 항공기를 사용해 자사 품목의 항공운송을 테스트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에어의 경우 이미 몇 년 동안의 계획을 기반으로 운동화와 같은 가벼운 상품을 고객 주문 30분 이내로 드론을 이용해 발송하는 일을 테스트 중이다. 이 비행기의 카메라는 경로를 따라 장애물을 피하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안전하게 소포를 전달한 뒤 지휘소로 되돌아갈 수 있는 센서로 제작이 되었다.

7. 영화 산업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드론은 기술 부분의 혁신적 진보를 바탕으로 드라마나 영화 업계에서 이전보다 더욱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인항공기에 미리 짜인 각도를 이용해 모든 장면을 끊김 없이 자동으로 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얻어진 뛰어난 영상과 드론의 계속된 발전을 통해 영화 필름산업은 이미 변화를 겪고 있다.

드론을 이용해 촬영한 작품으로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The Wolf of Wall Street, 2013)'와 '007 스카이폴 (SKYFALL, 2012)', 왕좌의 게임 등이 있다.

8. 화재진압
화재 작업을 위해 헬리콥터 대신 무인 항공기가 배치될 날이 머지 않았다. 화재 현장에서의 헬리콥터 조종사의 위험을 고려하면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다. 드론의 예방활동을 통해 화재 발생 상황을 줄일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제일 먼저 현장에 투입해 소방관 등의 인명 피해를 줄일 수도 있다.

9. 사냥지원
불과 수십 년 전, 사냥을 나선 사람은 직접 숲을 헤매며 자신이 무엇을 얻게 될지 미리 알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냥 시즌에 자신이 택한 사냥지에 미리 드론을 띄워 탐색 후 볼 가치가 있는지, 원하는 사냥감이 존재하는지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10. 높은 고도 지역에의 접근
많은 사람이 드론을 높이 띄우는 것에 관심이 많다. 이 같은 관심은 특정 지역의 자원을 테스트하고 고도가 높은 곳의 가스를 연구하는데 드론이 활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유독가스와 극한의 온도로 인해 접근이 어려운 화산을 연구하는데에도 드론이 활용되며 최근 전 세계 화산의 공기 표본과 항공 사진을 찍는데 드론이 사용됐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