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재/기고
컨테이너 물류와 습도 제어
특별기고 / 김응 ㈜후트웍 대표이사
김응 | news@klnews.co.kr   2019년 05월 02일 (목) 10:58:50

   

해상운송 시 짧게는 2~3일 길게는 50여일이 넘는 기간 동안, 낮과 밤의 반복으로 인한 컨테이너 내, 외부의 온도 차이가 발생되고, 그에 따른 상대습도 및 이슬점의 변화로 인하여 수많은 결로 현상(Dew-Drop)이 반복되어, 수분으로 인한 제품의 피해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된다.

공기 중에는 일정량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수증기의 양은 같은 기압 아래서 온도에 따라 최대한도(포화수증기량)가 정해져 있다. 일반적으로 기온이 내려갈 경우 상대습도는 올라가게 되며, 그것이 이슬점에 이르게 되면 수증기로 응결하여 물방울이 맺히는 결로 현상(Dew-Drop)이 나타나게 된다.

이번 연재부터는 실제 결로 현상으로 인한 산업별 피해사례 및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인 Container DriⓇ Ⅱ의 적용사례를 알아보려고 한다.

[ Container DriⓇ Ⅱ의 적용 사례 ]
– 중공업 및 중장비 수출 시 피해 사례

Container DriⓇ Ⅱ는 화학, 철강, 자동차 부품, 태양광, LCD 모듈 & 판넬, 중장비, 설비부품 등의 수출 컨테이너 운송에 있어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선진 각국에서 발암물질인 염화코발트를 첨가한 실리카겔 제품보다 친환경적인 천연소재(염화칼슘 & 특수녹말)를 사용하여 제작된 친환경 방습제 제품(Container DriⓇ Ⅱ)의 사용이 권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아래의 자사 고객 K社의 Container DriⓇ Ⅱ의 적용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자사 고객 K社 : 중공업 및 산업용 설비 및 장비 수출업체
■수출 제품 : 중공업 관련 제품 (설비, 장비 및 관련 부품 외)
■적용 이유 : 결로현상으로 인한 엔진내부 부식 및 곰팡이 발생 방지
■선적 지역 : 한국에서 유럽(EU) 및 미주지역으로의 수출 진행 (40~45일 내외 소요)

한국에서 유럽 및 미주지역으로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중공업 관련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던 K社는, 컨테이너 운송 시 관련 제품 내부의 엔진 등의 부분에 녹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었으며, 제품 외부에 곰팡이가 발생 되는 등의 결로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경우였다.

< K社의 결로 현상으로 인한 제품 피해 사례 >
   

K社는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유럽 및 미주지역에 제품들을 수출하였는데, 도착지에서 제품 내부의 엔진 등에 녹 발생으로 인한 클레임이 제기 되었으며, 그 피해 원인을 컨테이너 내부에 발생된 결로현상에서 찾게 되었다.

이에 K社는 결로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자사의 Container DriⓇ Ⅱ를 적용 하였고, 아래와 같이 Container DriⓇ Ⅱ 제품을 설치하여 Test 선적을 진행하였다.

< Container DriⓇ Ⅱ 적용 Test 진행 과정 >
   

상기 방식으로의 Test 진행을 통하여, 실제 적용된 Container DriⓇ Ⅱ 제품의 중량 변화를 확인하여 실제 수분 흡습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표 참조), 선적 전 설치한 DATA LOGGER를 회수 후 분석을 통하여, 전체 항해시간 내내 Container DriⓇ Ⅱ가 컨테이너 내부의 온도(Temp F)와 이슬점 온도(Dew point)가 맞닿지 않도록 제어함으로써, 컨테이너 내부의 결로 현상을 완벽하게 방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 Container DriⓇ Ⅱ 의 중량 변화에 따른 흡습 결과표>
   

< DATA LOGGER 분석 결과 >
1. 출하 후 선적 전 Data
   

2. 선적 후 항해 시 Data
   

출하 후 선적 전의 (1번 표) 환경은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심하게 발생되었으나, Container DriⓇ Ⅱ 장착으로 인하여 결로현상이 발생 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선적 후 항해 시(2번 표)에도 안정적인 환경 (온도와 이슬점온도가 만나지 않는 상태 – 결로현상 방지)을 유지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사 Container DriⓇ Ⅱ의 적용을 통한 Test 선적 진행의 결과로, K社는 결로 현상으로 인한 제품의 외부포장 및 내부제품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에 수출 건 전체에 대하여 Container DriⓇ Ⅱ를 적용하여 현재까지도 수분에 의한 피해 없이 수출 진행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다음 호에서는 다른 산업 분야에서의 피해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자.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김응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9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