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재/기고
물류SCM 관리 툴 A to Z - 12
최시영 | news@klnews.co.kr   2019년 03월 04일 (월) 16:37:15

   

물류SCM 관리 툴 소개는 12번째인 이번 호를 끝으로 마친다. 물류관리, 운송, 보관부분으로 구분하여 한번에 3가지 지혜를 각각 4번씩 36가지 지혜를 소개하였다. 이번호에서는 물류센터에서 꼭 필요한 WMS 도입 적정성 평가, 선정 및 운영에 대한 지혜 3가지를 모았다.

① WMS 도입 적정성 평가 툴
창고가 단순보관기능에서 벗어나 유통가공, 주문대응 기능으로 발전하면서 WMS 도입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고 모든 창고에서 WMS를 도입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WMS를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 먼저 그 적정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JDA는 다음과 같이 5단계에 거쳐 평가하기를 권한다.

△문제영역 정의 ⇒ △투자비용 계산 ⇒ △비용절감효과 분석 ⇒ △투자 금액 결정 ⇒ △투자수익률 산출

WMS 미 도입 시의 문제를 <표1>과 같이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먼저 WMS를 도입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list화 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WMS를 도입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를 <표2>와 같이 비용으로 환산하여 그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

   

<표2>를 보면 WMS 도입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 중에서는 출고 오류로 인한 손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출고정확성이 96%라 하더라도 월 9천만 원의 손해가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다음 WMS를 도입할 때의 비용절감 효과를 계산한다. 비용절감효과를 분석한 후에는 WMS 도입비용을 계산하여야 한다. WMS 도입방법으로는 직접 개발, 기존 개발품 도입,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방법이 있고 기존 개발품을 도입하는 경우 License fee, Custom Development, Computer hardware, RF hardware, Service(Design, Implementation, training, testing, travel) 등의 다양한 비용이 발생됨으로 이를 철저히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WMS 도입 비용절약부분과 투자비용을 대비하여 투자수익률을 산출하여 투자 시 이익이 발생되는지를 판별한다. 3자 물류기업의 경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종의 WMS를 도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SaaS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② WMS 선정 툴
WMS를 도입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되면 다음으로는 어떤 제품의 WMS를 도입할 것인지 결정한다.

WMS 선정은 △프로세스 결정 → △현행 전산시스템 분석 → △내부 개발 능력 유무 확인 → △RFI(Request for Information) 발송 → △협상대상 선정 → △최종 선정 순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로 하여야 하는 작업은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일이다. 이때 현행 운영시스템 대신 바람직한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또는 BPI(Business Process Innovation) 작업을 하여 현행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제거하는 작업을 한다.

다음으로 현재 도입되어 있는 전산시스템을 분석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ERP를 도입하고 있다. ERP에는 WMS 기능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ERP의 기능과 추가로 도입하여야 할 WMS 기능을 분석하여 새로 WMS를 도입할지 기존의 ERP를 보완할지 결정하고 새로 WMS를 도입하는 경우 기존 ERP와의 연계방법을 검토한다.

세 번째로 해야 하는 작업은 내부에 개발능력이 있는지 판단하여 내부에서 개발할지 외주에서 개발할지 결정한다. 외부 개발하는 경우 개발자들은 개발 후 모두 떠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 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대비한 내부개발능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부 개발하는 경우 개발에 참여하는 대상 업체 list를 작성하고 6~10곳의 개발업체들에게 RFI를 발송하여 개발에 참여하도록 초정한다. 이때 RFI를 발송하는 업체들은 WMS 개발경험이 있는 곳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FI를 받아서 비교한 후에는 협상대상자를 결정한다. 협상대상자는 3~5개사가 적절하다. 협상대상자를 대상으로 PT 및 시스템 시현을 하도록 하여 실제 WMS의 운영 상태 및 도입가격을 비교하여 최종 개발자를 선정한다.

③ WMS 시행 툴
WMS를 선정하면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것은 실제 이를 시행하기 위한 작업을 하여야 한다. 이때 적용되는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팀 구성 → △계약 → △인프라 구축 → △시험운영(Pilot project) → △도입 적용 순이다.

잘 구성된 프로젝트 팀은 WMS의 도입성공으로 이끈다. 프로젝트 팀에는 현업뿐만 아니라, IT 부서도 참여하여야 한다. 프로젝트 팀은 RFI를 바탕으로 협상 내용을 담아 계약을 체결한다. 이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개발된 기능이 모두 적용될 수 없는 경우 대금 정산 기준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인프라를 구축할 때에는 자가에서 도입할 것인지 SaaS 방식으로 할 것인지 검토해야 한다. 모든 인프라가 구축되면 데이터를 입력하여 Pilot project를 운영하여 시스템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수정 보완하여야 한다. 특히 Pilot project 진행할 때 WMS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문제들을 고의로 발생시켜 대처하는 훈련을 또한 물류정책 변경에 대한 훈련을 한다. 예를 들어 선입선출 재고관리방법을 후입선출로 변경하여 적용여부를 확인한다.

모든 Pilot Project가 끝나면 실제 적용한다. 실제 적용하는 방식에는 한 번에 싹 바꾸는 Big bang 방식과 단계별 적용하는 방식이 있기 때문에 회사 상황에 적합하게 적용방식을 검토한다.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시영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9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