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주요 시정사업(물류관련)

유라시아 관문도시이자 동북아 해양수도를 지향하는 부산광역시는 동북아 국제물류중심항만(Hub-Port)으로 발돋움하는 부산 신항을 지원하는 정책을 포함해 북방경제 물류 선점을 위한 한중러 복합물류루트 개척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부산광역시의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2017~2026)은 지난 2017년 9월 확정됐으나 올해 중순경 부산시의 정책 연구기관인 부산발전연구원과 함께 새로운 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를 다루지 않고 최근 부산시가 발표한 자료 중 물류 관련 부분을 소개하는 것으로 대신하고, 향후 물류기본계획이 최종 발표되면 별도의 지면에서 이를 소개할 예정이다.

부산대개조 1·2·3프로젝트
부산시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부산시를 ‘통째로’ 바꾸기 위한 부산대개조 프로젝트를 구상해 왔다. 지난해 말 국비확보단계에서부터 전략적으로 준비해 온 ▲경부선 철로 지하화, ▲부산 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그것이다.

지난 1월29일 부산시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으로 ▲부산 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과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확정됨으로써 지난해 경부선 철로 지하화 타당성조사 용역 확정을 포함해 부산대개조를 위한 ‘1·2·3 프로젝트’ 모두가 방향을 잡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송정IC(가칭)와 김해JTC를 잇는 총 길이 14.6㎞, 총사업비 8,251억 원이 예상되는 대규모 현안사업이다. 경제유발효과는 1조 4,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고속도로는 부산시역 통과 없이 경부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그동안 부산 신항 물동량 증가와 서부산권 개발 가속화로 교통수요가 급증하면서 생긴 상습적인 교통체증과 서부산 발전의 걸림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는 무엇보다 이 사업이 국가 공공투자 프로젝트로 확정됨에 따라 부산 신항이 동북아 국제물류중심항만(Hub-Port)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부산 신항 주변의 만성적인 교통난이 해소되면서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대심도) 건설’ 사업은 사상JTC(가칭)와 송정IC를 대심도로 건설하는 것으로 총 길이 22.9㎞, 총사업비 2조 188억 원의 대규모 SOC사업으로 ‘경부선철로 지하화’와 함께 부산대개조의 핵심 사업이다. 경제유발효과는 무려 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심도는 남해고속도로(창원·여수)와 동해고속도로(포항·울산)를 연결시키는 것으로 동·남해 경제권을 하나의 축으로 하는 동남광역경제권을 구축하게 된다. 그 중심에 부산이 자리를 잡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서부산을 20분 내로 연결하여 도심지 주요 교통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남북상생 교류협력 프로젝트
지난해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에 영향을 받은 부산시는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해 나가기 위한 총 5개 분야 35개 사업을 담은 ‘부산시 남북상생 교류협력 프로젝트’를 발표(2018.9.18)했다.

여기에는 사회문화 교류는 물론 유라시아 관문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물류 루트를 확대하고 북한과의 경제협력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부산시는 우선 신북방 정책의 시·종점으로서의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산이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원산과 나진을 경유하는 부산발 유럽행 열차 운행을 적극 추진하고, 부산 신항이 물류중심 허브로 기능할 수 있도록 철도·항만 연계망을 조속히 구축하는 한편, 나진-하산프로젝트 등 한·북·중·러 육해상 복합 물류루트를 활성화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양·항만·수산 등 부산시의 전통 주력산업은 물론, 금융과 ICT·MICE 등 신산업 분야에서도 함께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와 공동으로 나진항 개발을 추진하고, 근해어선 북한해역 입어와 수산물 교역·가공 산업의 교류, 북한 노후어선 및 어로장비 현대화, 유휴 조선인력을 활용한 중소형 조선 북한 진출 및 인력양성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교통·안전분야의 스마트시티 도시관리 기술과 전시·컨벤션 운영관리 시스템 교류 등 ICT·MICE 산업과 금융기관과 연계한 북한 지역의 도시재생 지원 등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은 부산광역시의 최상위 도시정책계획으로 지난 2017년 11월 14일 최종 확정됐다.

2030 부산도시기본계획은 부산광역시의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부산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은 물론, 도시계획의 패러다임과 부산시 여건변화 등 대내·외적 여건변화에 따른 도시역할 재정립과 신공항, 서부산 그랜드플랜, 해양산업클러스터, 센텀2 도시첨단 조성 등 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실현방향을 담고 있다.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에서 부산시는 도시기본계획의 실현을 위해 부산시를 3개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생활권별 발전방향과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서부산 권역의 세부 실천전략을 살펴보면 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 산업, 주거, 관광이 연계되는 글로벌 관문도시로서 주거매력도 강화와 산업체질 개선을 통한 산업재생을 목표로 정했다. 주요 사업계획으로는 2026년 신공항 개항을 목표로 해운과 항공의 연계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스마트 산업 및 물류 강화를 위한 기반시설 강화와 순환재생형 산업단지를 조성함으로써 글로벌 주거, 문화, 관광을 위한 자족도시 환경을 마련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중부산권은 북항재개발에서 역세권과 구릉지 재생을 아우르는 경제기반형 콤팩트 도시재생을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역사문화자원과 해양과의 연계를 통한 부산의 상징성 강화를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북항재개발 2단계를 2030년까지 완료하여 해양신산업 클러스터 등과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기반시설 계획으로는 고속간선망 도로를 7바이7축으로 구축해 부산 전 지역의 고속 접근체계를 갖추어 부산광역경제권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토록 하였다. 또 순환도로 4축과 지하도로망(1바이5축)으로 도심 교통체증을 완화하여 접근성 개선을 도모하였다.

철도계획으로는 KTX 김해신공항 연계망 확보와 166㎞에 이르는 철도노선의 신설 및 확장이 있다. 이는 부산권 물류네트워크 조성은 물론 관광객 증가 등의 수요를 고려한 선제적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