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3차 지역 물류 기본계획(안)

10. 탄소포인트 도입 및 녹색물류 지원 강화
기존의 탄소포인트제는 전기, 수도, 가스 분야에 대한 탄소배출 절감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여 친환경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제도다. 인천시가 도입을 계획하는 물류판 탄소포인트 제도는 친환경 물류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인천시 내의 물류관련업체가 친환경적 의사결정을 시행하면 일정 포인트를 제공하는 제도다.

녹색물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저공해 물류장비에 대한 지원 방안도 수립된다. 우선, 현재 경유를 사용하는 대형화물트럭을 친환경 LNG트럭으로 전환하면 지원금 및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인천시 내 영세업체를 중심으로 무시동 히터 및 무시동 에어컨을 설치하는데 드는 자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작업시간이 길고 조도 환경이 열악(고도, 채광 등)하여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창고부터 LED 조명 도입을 검토하고, 전력 감축량, Payback 기간을 고려해 이를 소규모 작업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일반 사무실을 포함한 전 사업장 내 LED 교체도 추진한다.

최단거리 경로 설정과 On-line 화물차량 경로 관리 및 추적이 가능한 △Web-based 기술, 이미 보급 확대된 정보망을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부문이 공동이용 할 수 있는 △ITS(지능형 교통체계) 등 운전정보시스템을 구축 지원하고 이와 관련된 운전자 교육도 지원한다.

11. 인천의 모달 쉬프트 체계 구축
수인선과 인천신항 인입 철도 연결하고, 내부 물류처리는 내륙물류기지에서 활용하고 있는 복합화물처리 체계를 적용하여 항만+철도+도로의 모달 쉬프트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업이 시행되면 항만과 철도, 항만과 도로 물류를 양방향으로 처리 가능하기 때문에 인천항 컨테이너 물류 처리량 향상과 에너지 사용 효율성, 안전성, 도로혼잡, 대기오염, 소음, 교통사고 완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 무조건적인 지원보다 모달 쉬프트 운송을 통해 얻는 운송비 측면의 효용과 환경적인 효용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시행해 모달 쉬프트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인천광역시는 인천항과 인천공항 등 주요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물류체계가 활성화 되어 있다. 인천신항의 원활한 물류처리를 위해서는 항만과 철도를 연계하는 전환교통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환교통 시행자에게는 전환 운송비를 지원해 주거나 탄소포인트를 제공하는 지원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12. 친환경 수송수단 및 물류장비 전환
물류시설 내의 조명시설을 LED로 추가 교체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8,000개의 조명등 중3,380개(42.25%)가 추가 교체 될 예정이며, 이에 따른 사업비는 169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ICT 기반의 탄소관리시스템인 탄소관리 플랫폼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항만공사의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가 아시아 최초의 LNG 추진선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추가적인 LNG선 도입을 통해 친환경 선박 운영을 확대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선박은 정박 중에도 선박에 필요한 필수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자체 유류(벙커C유, 경유 등) 발전기를 가동해야 한다. 현재 인천 북항, 남항, 신항 68개소에 저압 AMP(육상전원공급시설)가 설치돼 운영 중에 있다. 인천시는 이산화탄소와 초미세먼지 감축 등을 위해 2023년까지 인천신항, 신국제여객부두에 추가적으로 AMP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며, 이에 따른 사업비는 172.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인천항에서 운영 중에 있는 호퍼(Hopper)는 벌크화물을 하역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현재 인천항에서는 총 19대의 호퍼를 운영하고 있는데 에코호퍼 등을 추가 도입해 친환경 항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항만 내 유류를 사용하는 장치장용 하역장비를 전기공급장치로 전환하면 대기오염 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유류(벙커C유, 경유 등) 사용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

친환경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LNG차량 뿐 아니라 전기화물차의 도입도 필수적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LNG 차량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전기화물차 도입에 관한 정책은 전무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지방행정전략연구원은 전기/LNG/수소 화물차의 보급을 염두에 두고 충전소를 확충하여 친환경 운송수단이 인천지역에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13. 물류전문인력 양성
지역 내 물류전문대학과 인력양성 프로그램 및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여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대학교 및 전문 인력 양성기관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교육 내용은 국제물류일반 위주의 교육이 아닌 지역과 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하고 전문화된 커리큘럼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자격증 취득 중심의 교육이 아닌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물류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실무형 전문 인력도 양성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물류인력 양성 및 기업 지원 전문기관인 종합물류지원센터를 설립해 기존 고등교육기관의 교육 한계를 개선하는 한편, 물류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운영 효율성 및 수익 증대 등 경영 상태 개선에도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14. 지역 내 물류기업 지원
지역 물류산업의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자치구별로 상존하는 물류산업지원 부서 간의 교류를 활성화해 효율성을 제고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물류시장의 규모를 확대시키기 위해 제3자 물류이용률을 측정하며, 물류기업의 수익성 제고는 물류기업 영업이익률로, 중소 전문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는 업체당 매출액 등으로 측정지표를 도출하여 물류기업 간 성과를 공유하고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화주·물류기업 간 해외동반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물류 프로세스 및 공급망의 진단·분석·설계, 현지 시장조사 등에 필요한 공동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제3자물류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컨설팅 지원 범위를 기존 내수에서 수출입 등 공급망 전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중소물류기업의 근무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쾌적한 일터를 조성하고, 물류 종사자의 근로 의욕도 고취시킨다는 구상이다.

지역 물류기업과 글로벌 물류기업과의 MOU 체결을 지원해 전략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 내 종합물류업 육성을 위해 컨설팅, R&D 기술개발 지원, 물류진단 및 평가, 기업종합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가칭)종합물류경영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추진 주체는 산업자원부와 인천광역시가 되며, 약 117억 7,700 만원(국비 50%+시비 30%+민자 20%)의 사업비를 들여 2,650㎡(대지), 2,565㎡(연면적 기준)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국외 진출을 도모하는 지역물류기업들의 협의체(Working–Group)를 구성해 전략적 화주-물류 협력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운송업체 및 물류기업체는 협동조합화를 통해 시장 규모화 및 구조개선을 도모한다는 구상도 포함돼 있다. 지방행정전략연구원은 물류관련 협동조합은 운송업체 및 소규모 창고업체를 중심으로 對화주고객 대응력을 높이고, 시장 경쟁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에서도 물류기업 협동조합에 대한 홍보 및 지원체계를 구축해야하며, 협동조합의 설립 시 자금 확보, 개별법 및 제도에 대한 검토 등의 컨설팅 지원, 거래업체들과의 협조문제 등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15. 인천광역시 물류정보DB 활성화 방안
인천광역시에서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물류 기본계획은 5년 단위의 계획이나, 인천광역시는 많은 택지 개발지구 형성과 물류단지, 송도, 검단 등의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어 장기적인 정책과 단기적인 정책이 모두 필요하다. 또한, 인천광역시에는 인천국제공항, 인천신항 등 국가정책에 따라 개발 되고 있는 국가중요시설과 물류거점이 있어 인천광역시의 정책 방향과는 다르게 운영되는 현상도 발생한다. 따라서 현상정보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미래예측은 필수적이며,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 활동을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천광역시 내부에서 물류관련 정보를 생성하는 기관은 모두 7개 기관으로 각 기관에서 생성한 물류정보는 각각의 기관에서는 필요한 자료이나 인천광역시 물류정책을 집행하는 관점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자료일 수도 있으며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가공이 필요할 수도 있다.

따라서 도시교통정보센터와 같은 종합 기능을 수행하는 물류정보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스템 구축에서 유의할 점은 현상정보는 연계하여 수집하고, 인천광역시가 필요한 정보에 한하여 가공하고 저장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지방행정전략연구원의 제언이다. 이를 위해서는 1차적으로 각 기관의 현상정보를 취합하여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향후 인천광역시 여건을 검토하여 실시간 물류정보 수집과 제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물류정보 통합시스템이 구축되면 다양한 연구 활동과 관리, 정책 집행 등을 통해 물류정보가 필요한 사업자에게는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물류관리 전문인력에게는 인천광역시만의 특징적인 물류교육을 통해 맞춤형 인재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16. 물류정보 클라우드시스템 적용을 통한 물류정보공동화
현재의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벗어나 해상스케줄, 터미널스케줄, 물류비 견적 등 물류관련 다양한 정보를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여 지역 내 물류기업들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사업의 주요 골자다.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 물류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물류관리시스템을 통해 상품을 보관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17. 화물차 단속 및 지원체계 강화
화물차 불법행위 집중단속 시간은 10:00∼12:00, 단속 장소는 교량을 중심으로 실시해야 하며, 지방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혼잡구간의 경우 화물차의 불법행위가 연쇄추돌 등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집중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인천광역시는 현재 도심 일부지역에 화물차 통행제한제도를 시행중에 있으며, 향후 차량흐름과 통행량 등을 고려하여 통행제한구간을 재설정 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인천시 도시교통 종합계획(2017~2036))

단기계획으로는 IFEZ, 용현학익, 소래논현, 구월, 가정, 부평 등 주거지 중심으로 화물차 통행제한구역을 확대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계획수립을 위해서는 사전조사 및 기획이 필요하다.

화물차 운전자들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지원하고 화물유가보조금을 지원하여 화물차 운영여건을 개선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18. 인천공항 배후단지 대중교통 여건 개선
현재 자유무역지역 내를 경유하고 있는 버스 노선을 정비하고, 자유무역지역 입주업체 직원 또는 인근 지역 주민을 위한 공공형 자전거를 도입하는 방안 등이 추진된다.

19. 고부가가치 물류지원 인프라 개발
인천공항 배후단지 인프라를 활용하는 항공화물 복합물류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로는 항공화물의 하역 및 처리, 2단계로는 항공화물의 보관과 판매, 정보화작업, 3단계로는 다음 비행까지 대기하는 항공기의 점검과 정비, 4단계로는 항공기 조종사 양성과 훈련을 시행하는 복합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인천공항 허브기능 강화와 고부가가치 물류를 위한 항공정비단지(MRO)도 구축된다. 이를 통해 항공기 엔진 등 항공 관련 부품 물류센터 등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항공물류인프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는 항공정비(MRO)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20. LNG냉열을 이용한 물류센터 구축
인천신항에 위치한 배후부지에 LNG 냉열을 이용한 물류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인천LNG기지에서 수도권으로 공급하는 LNG를 냉열터미널에서 기화할 때 발생하는 천연가스 기화열(냉열)을 이용하여 신선식품, 신선화물 보관을 위한 물류센터를 구축하는 게 내용이다. LNG 냉열을 이용한 물류센터는 인천 LNG 기지와 인접하여 양질의 냉매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아 고부가가치 콜드체인, 신선물류 등의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LNG 냉열을 이용하여 저온 보관이 가능한 냉동, 냉장 화물 보관시설을 규격화, 표준화하고 소량, 다품종, 대용량 보관이 가능하도록 집적화하는 사업도 시행하게 된다.

21. 신선 특송 화물창고 등 시설 확충
글로벌 화물 운송업체의 입주를 유도하기 위해 글로벌 특송항공사용 화물터미널을 제공하고 입주를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된다.

또 신선화물 취급을 위한 물류단지도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화물터미널에 신선 화물 취급장을 마련하여 신선화물을 선적한 항공기가 환적하거나 대기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보관과 처리가 필요한 경우 표준화 장비를 통해 입출고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화물운송업체는 화물터미널이나 인근 물류단지에 입주하고, 추가적인 시설과 신선 화물 전용 취급소는 인천공항 3단계 물류단지 예정지(32만㎡)에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 내 화물터미널과 물류단지, 인천신항 물류단지 내에서는 표준화된 팔렛트를 이용하여 장기적으로 KTX 또는 항만과 연계되는 신선화물의 특급 운송체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화물의 보안 검색 능력이 있는 포워더(대규모 운송 전용 화주)가 직접 자신의 물품에 대한 보안검색을 시행하면, 항공사에서 시행하는 별도의 보안 검색을 받지 않도록 절차 간소화를 지원한다. 다만, 보안프로그램의 종류와 장비 기준을 제공하여 기준을 준수하도록 유도하고, 만약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페널티를 주는 제도를 함께 운영한다.

인천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안(2017~2036)
교통관련 법정계획 5개 하나 묶어… 효율+안전에 중점 둔 화물·물류 수송체계 구축

인천광역시는 지난 12월 향후 20년(2017년~2036년)간 인천교통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부문별 장기구상을 담은 ‘인천광역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안’을 공개했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20년)과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5년), 지방대중교통계획(5년), 지속가능지방교통물류발전계획(10년), 보행교통개선계획(5년) 등 교통 관련 법정계획 5개를 하나로 수립하는 최초의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 최상위 교통계획인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수립한 이번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향후 20년 간 인천시 교통계획 및 정책 수립, 교통사업 추진 시 기본 지침 역할을 하게 된다.

인천시는 철도, 도로, 공항·항만, 화물·물류, 4차산업혁명 등 16개 부문에 대한 기본방향을 정하고 부문별 전략 및 관련 사업을 제시했다.

인천시는 우선 ‘인천 중심의 철도·도로망 구축’을 위해 철도망을 139.28㎞(2017기준)에서 2036년까지 359.16㎞로 2.6배 확충하고, 노선 간 직결운행 및 급행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도권과 전국을 한 번에 연결하는 촘촘한 철도망을 구현할 계획이다. 노선별 타당성 및 세부적인 시행방안 검토 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고속광역도로망 12개 노선 235.02㎞ 신설, 5개 노선 32.7㎞를 확장하고 도시간선도로망은 55개 구간 109.97㎞ 신설, 22개 구간 38.53㎞ 확장을 통해 도심 단절과 병목현상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백령공항 건설을 통한 백령·대청·소청 1일 생활권 연결을 추진하고,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 인천 신항 건설과 함께 공항·항만·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교통물류거점 지정을 확대(건의)하는 등 국가기간 교통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첨단통신기술을 활용해 교통체계 관리의 효율을 높이고 도로·교통시설·수단으로부터 각종 정보를 수집·가공·분석·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시스템도 고도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 인천신항 건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등으로 화물통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물차의 도심통행을 억제하기 위해 화물차 통행제한구역을 확대하고 화물터미널·차고지·주차장 등 물류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