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투명한 추적 정보 제공해 안전에 대한 우려 불식

중국 최대 리테일 기업 징둥닷컴은 중국 시장 내 제약 공급망에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징둥 의약품 오픈 추적 솔루션(JD Medicine Open Tracking Solutions)을 출시했다.

의약품 공개 추적 솔루션은 베이징에서 열린 ‘징둥 2018 빅데이터 회담 (JD 2018 Big Data Summit)’에서 공개됐다. 의약품 공개 추적 솔루션은 징둥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JD Blockchain Open Platform)에서 사용할 수 있다.

추적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투명한 추적 정보를 제공해 의약품의 진품 여부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다. 특히 생산, 활용, 운송, 보관, 판매 등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데이터 수집 효율성을 개선했다.

징둥닷컴은 의료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협회, 스마트 하드웨어 제조업체 등 업계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추적 능력을 높이기 위해 기준을 향상, 업계 전반의 투명성을 개선을 위한 전체 사물인터넷(IoT) 기기의 생태 개발에 힘쓰고 있다.

징둥닷컴 빅데이터 스마트 공급망의 총 책임을 맡은 페이 지안 본부장은 “공개 추적 솔루션은 소비자와 기업, 정부를 포함한 제약 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투명성과 책임감을 줄 것이다”며 “징둥닷컴은 공급망 내 투명성에 관해서는 정평이 나있다. 의약품 출처 및 공급에 대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당사의 기술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징둥닷컴은 올해 초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JD Blockchain Open Platform’을 출시해 다양한 산업군에 블록체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힘써왔다. 실제 징둥닷컴은 ‘유통의 서비스화(Retail as a Service)’ 전략의 일환으로 공급망, 기술, 물류 및 기타 영역에서의 강점을 활용해 파트너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