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특집
Part3. 물류로봇 기술 트랜드
물류로봇 기술 트랜드는 ‘자율주행, RMS, ICT 융합’
신인식 기자 | story202179@klnews.co.kr   2018년 12월 05일 (수) 09:34:00

물류로봇 기술의 특징적인 흐름은 자율주행 기술의 확대 적용, 관련 수요 산업의 트랜드 변화 및 기술수요와 연계 강화, ICT기술과의 융복합화로 요약된다.

① 자율주행의 확대
최근 자율주행 기술은 공장이나 단순 창고 등의 정해진 환경에서 마그네틱 라인 등의 미리 지정된 표식을 따라 이동하는 형태에서 점차 다양한 작업 수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하고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술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AGV는 유도방식에 따라 유선유도형과 무선유도형으로 구분된다. 2000년대 이전까지는 주로 유선유도형에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기술발전에 따라 무선유도형이 등장하면서 AGV의 자율주행이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은 물류로봇이 우수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술이다. 자율주행은 센서를 포함한 H/W자체, 센싱된 데이터를 융합·처리하는 정보처리 및 환경인지, 그리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로봇제어 등 다양한 기능이 조화되어야 한다. 또한 지상에서의 2차원 자율주행을 확대하여 3차원 자율 비행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로도 확장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현재 물류서비스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드론을 이용한 배송기술 개발, 시험하고 있으며 중간 기착지에 소형 물류창고를 운영하거나 배송지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려는 시도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나타나고 있다.

② 높은 수준의 로봇물류시스템
물류산업의 기술 수요와 연계된 높은 수준의 로봇물류시스템(RMS)이 요구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등 모바일 환경에서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확산 등으로 수송 규모 확대와 다품종·소량 물류 중심으로 물류산업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효과적이고 신속한 처리가 물류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취급하는 물품의 종류와 양이 많아짐에 따라 물류 관리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물류 창고의 설비비용을 최소화하고 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물류시스템을 뛰어넘는 고수준의 물류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물류작업을 수행하는 인력의 노동 강도가 증가함에 따른 작업 실수, 사고 등이 발생할 개연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편으로 고령화 추세에 따라 생산인구가 감소되고 있어 물류산업에 첨단로봇 기술 연계는 필수적인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쉽게 물류로봇을 비롯한 로봇물류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물류로봇의 초기 구매비용도 상당히 높은지만 도입한 물류로봇의 통제, 관리, 물류작업 상황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조정,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등에서 적지 않은 유지비용과 다수의 물류로봇을 관리 및 감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비용이 상당히 들기 때문이다. 이번보고서에 따르면 물류로봇에 대한 투자는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지만 국내 물류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도입하기 쉽지 않으며 도입하더라도 활용빈도가 낮거나 활용대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중소물류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형태의 솔루션, 즉 중소기업용 RMS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며 이를 수행할 물류로봇 전문 SI기업의 육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③ ICT기술과의 융복합화
물류로봇의 또 다른 트랜드는 IoT, 빅데이터 등 ICT 기술과의 융복합화가 물류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항목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물류산업에서 중요한 재고관리, 배송대상 인식, 정확한 배송처리 확인 등의 작업은 IoT기능을 활용할 경우 더욱 간편해지고 정확해 질 수 있다. 이는 물류 로봇의 효율적 활용에 도움이 된다는 것. 또한 빅데이터는 제조, 운반, 판매 등 산업 전반의 과정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경우 정확한 수요 예측과 최적의 공급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물류로봇의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로봇이 작업하는 환경에 대한 정보의 획득과 처리가 필수적이다. 또한 주변 환경에서 자체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다면 물류로봇 자체의 기능을 간소화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물류로봇의 생산 원가를 절감해 보다 물류로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 때문에 ICT기술의 융복합화가 중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설명하고 있다. 물류로봇 간 정보교환, 물류로봇과 환경 간 정보 교환 등이 가능해 진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더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물류로봇 산업의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Special Report] 물류로봇 시장동향과 수요환경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신인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8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