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의식 부원장은 주제발표에서 “물류시장에서의 정보부문은 연결성을 중요시 한다”며 “최근 연구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내 시장의 물류부분의 열악한 현장의 데이터 수집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고, 관련 정보 공유도 약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산업시장의 기술발전 상황에서 우리의 물류정책기본법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조차 없는 만큼 이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현장으로 내려올 수 있는 탑다운 형태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부원장은 “또 물류정보 관련 정책 관할 정부부서를 일원화하는 한편 이들이 결정한 정책에 책임성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부처 간 협업 필요, 통관·물류 인프라 지원해야
윤의식 부원장은 “우리나라가 ICT강국이라는 타이틀과 달리 LPI 평가에선 현저히 낮고 매년 평가 하락 현상을 보인다”며 “LPI 순위 상승과 더불어 우리 물류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물류정보 사각지대를 줄이고, 글로벌 물류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서비스 수준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의 경우 통관과 물류인프라 부문에 정책과 지원에 나서고, 물류기업은 규모의 경제 실현과 IT와 서비스부문 투자를 통한 물류역량 확보, 추적성, 정시성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LPI 평가 항목 중 우리가 강점을 가진 ICT 기술을 활용, 화물 추적성과 정시성을 높이는 것이 LPI 순위 상승에도 유리하다. 덴마크와 핀란드는 추적성과 정시성 증가율이 총점 증가율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부원장은 “물류정책기본법에 ‘정보’라는 단어가 127번 나오고 ‘물류정보’ 역시 46번이나 강조되지만, 실질적으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초 연결 시대에 대응한 적극적인 해결방안은 없이 ‘지원한다’는 말뿐, 정책을 주관해 책임지는 부분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관련법에 해당되는 복잡한 관련부처들의 책임소재를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 부원장은 “물류정책기본법에서 정권이 바뀌며 전체계획이 사라지는 아픈 경험도 있었다”며 “법 제27조(물류정보화의 촉진)에 보면 ‘국토교통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또는 관세청장이 등장, 필요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물류기업 또는 물류 관련 단체에 대해 물류정보화에 관련된 설비 또는 프로그램의 개발·운용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등으로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는 식의 법령에 머무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빅데이터의 경우 새로운 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물류 데이터베이스 구축 부분”을 강조하면서 제30조 (국가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의 구축)에서는 복잡한 정부부처간의 협조만이 강조되고 제 3인칭의 표현 등이 전부인 만큼 책임소재를 강화하고 탑다운 식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미래 물류산업, ICT(정보통신기술) 더욱 중요해
지금의 물류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해보면, 마치 데자뷰(deja vu)처럼 이전의 시행착오가 떠오른다. 윤의식 부원장은 “미래 산업은 점진적이고 정적인 성장에서 첨단산업들의 등장과 기술독점을 통한 새로운 경제혁명의 시작되고 있다”며 “따라서 ICT는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만큼 물류산업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맺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의 확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거래의 방식과 물품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소규모의 개인화된 물류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운송 조건도 복잡해지고 있어 미래 물류시장은 ‘유연성’과 ‘연결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윤의식 부원장은 “소비자의 욕구 대응에 맞춰 유연하고 보다 작은 형태의 서비스 유형을 커버할 수 있는 물류네트워크 확보가 미래 물류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며 “물류서비스 제공에 있어 물류정보 확보와 이를 활용한 융합 서비스 개발이 더욱 중요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똑똑해지는 스마트 물류, 정부 주도로 이뤄져야
스마트 물류(Smart Logistics)는 운송·보관·하역·포장·시설·장비·물류시스템 등 물류의 전 분야에 걸쳐 IT기술, 센서, 정보통신 및 제어 기술을 접목, 물류 운영의 효율화와 비용 절감이 가능하도록 할 전망이다. 사물인터넷은 창고관리, 화물운송, 최종고객 배송을 포함한 전 물류산업 밸류체인 (Value Chain)상에서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키며, 물류서비스 제공자 및 기업, 개인 고객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와 검토는 개별기업으로는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사람, 시스템, 기기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해 일할 수 있도록 각자의 일을 최적화시키면서, 여기에서 나온 최선의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윤 부원장은 최종적으로 LPI 10위권 진입을 위해서는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라스트 마일의 섬세한 연결의 경우 중앙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진행 되어야 한다”며 “우리 물류정책기본법은 초연결 시대에 걸맞게 변신해야 하고 물류정책 및 운영에 우리 기업들이 세계 경쟁력을 갖도록 재정비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빠른 시장변화 따라 현장에서의 자유로운 기술개발 이뤄야
윤의식 부원장은 “정보통신의 경우 LPI 선정에서 연결성을 중요시 한다”며 “전체 과정의 연결고리가 일원화되는 기본법이 정비되어야 하며, 이는 일본처럼 정보시스템의 연구범위를 관련 전문가 그룹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다” 말했다.

인하대 김용진 교수는 “ 2016년 국가물류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법정계획으로 구축하자고 했는데 법정계획으로 되지 못하여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은 “국내 IT 기술평가는 좋고, 발전도 이루고 있지만, 개인정보법등을 너무 강화하는 바람에 특히 빅데이터 분야의 부가가치가 있는 비즈니스 모델 및 기술 발전이 쉽지 않다”며 “현재 시장에서의 모든 문제를 정보화로 풀어야 한다는 논리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 부원장은 “정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일부 인간의 전략적 개입에 대한 연구도 일정 부분 필요하다”며 “우리의 경우 미국 아마존과 비교할 때 하드웨어 인프라는 뒤지지 않지만, 소프트웨어의 연결이 부족하다”며 “일본의 경우 관련 데이터의 꾸준한 수집을 통한 빅데이터 기반을 마련해 왔지만, 우리는 이에 대한 일관성 없이 기분 내키는 대로 진행하여 관련 정보및 데이터의 지속성과 영속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형태 KMI 선임연구원은 “윤 부원장의 ICT 정책 방향성은 정확하다”며 “4차 산업혁명의 기술도입에 따른 물류패턴 공급방식, 제조기술, 판매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국경이 철폐되며 시장이 글로벌화 되고 있어 기술개발만 정확히 이뤄지면 이 기술 개발자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는 환경”이라며 “아마존이 이렇게 급속하게 성장하리라고는 인식하지 못했으며, 중국 알리바바, 징동도 마찬가지인 만큼 4차 산업에서의 핵심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선임연구원은 “하지만 이 부분은 정부 주도로는 힘들다며 “매일 매일 긴박하게 바뀌는 시장에 적합한 기술은 현장에서 개발할 수밖에 없는 만큼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자유로운 시장 경쟁을 통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우리 물류기업 중 소수 기업들만이 연결성과 협력에 대한 의식이 있을 뿐 상당수 전통적 사고에서 못 벗어나고 있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없다”며 “물류는 국경이 사라진 시대인 만큼 물류정보 관련 포인트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야 하고, 지금까지의 연구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디어가 많은 젊은 층들의 자유로운 도전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부원장은 “이커머스, 유비쿼터스를 쓴지 10년 전 인데, 이는 지금의 IOT 인 셈”이라며 “플랫폼이 빠르게 바뀌고, 기술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 스타트업들이 대응하기는 어려운 만큼 최소한 물류정보 개발부분에 누군가 보호하고, 거기 관련된 버팀목을 정부와 대기업이 잘게 쪼개 스타트업에서 이뤄질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마무리 했다. 이제 우리 물류시장도 자기만의 색깔을 만들어야 할 시점이다. 정보부문에서의 물류경쟁력을 위해서는 자유로운 시장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가 플랫폼을 만들어 개방적인 기술 개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