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 단위당 수익 10% 이상 큰폭 상승세

대한항공의 3분기 실적이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 항공기업 답게 훨훨 날았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시행에 따른 환승 수요 및 하이엔드 수요 증가 등 시너지 효과, 중국·일본노선 수요 회복세를 비롯한 해외여행 수요 확대 등에 따라 매출은 ‘역대 분기 최대’인 3조4,097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글로벌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 및 환율 상승 등 외생 변수의 악화에도 불구,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3,928억원을 기록, 견실한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특히 각종 대외악재에도 불구, 2015년 3분기 이후 13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옴에 따라 안정적으로 이익을 기록할 수 있는 영업 구조를 갖게 됐다.

한편 3분기 여객 부문의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은 중국노선에서 13%, 구주노선에서 9%, 동남아노선에서 1%가 늘었으며, 전체 수송객 숫자는 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항공 화물 물류사업 부문은 공급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강화에 주력해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의 경우 전년 대비 다소 하락했으나, 단위당 수익(Yield- 유상화물 1톤을 1km 수송했을 때 획득한 수익)가 10% 이상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에 나서고 있어 최고 항공화물 물류기업의 진가를 발휘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 여객 부문의 경우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협력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부산~다낭 등 신규 취항 및 동계 성수기 노선 증편을 통한 수익 극대화를 꾀할 계획이다. 또한 4분기 항공화물 부문은 연중 최대 성수기로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연말 특수에 따른 수요 강세를 예상하고 있으며, 공급 탄력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등 원가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는 전략이어서 3분기에 이어 지속적인 수익확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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