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
물류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매일 문제가 발생한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어떻게 보면 관리자들의 일이란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가 왜 자주 발생할까 생각해 보면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지 못할 때 더욱 문제가 드러나게 된다. 그래서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많이 있어왔다. 그러한 노력 중 3가지 지혜를 정리하였다.

① Brainstorming
Brainstorming은 Brain과 Storming의 합성어로서 Brain은 뇌를 의미하고 Storming은 Storm의 진행형으로 활기 있는, 빠른, 맹렬한 등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Brainstorming의 원래 의미는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상태로 정신병환자의 미친 두뇌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의미는 알렉스 오스본이 제안한 창의적인 회의기법 또는 문제해결기법으로 통한다. Brainstorming기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어떤 특정사안의 문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해결방법을 찾고자 할 때 사용한다. Brainstorming을 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10단계와 4가지 원칙을 지켜야한다.

◇Brainstorming의 10단계
1. Brainstorming에 참여할 인원을 여러 부서에서 선발한다. 참석자는 5~7명이 적합하다.
2. 참여자들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문제 또는 주제를 설명한다.
3. 참여자들에게 아이디어를 생각할 충분한 시간을 준다.
4. 참여자들이 문제해결 또는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하도록 한다. Post-it을 사용하면 좋다. 아이디어가 없을 때 통과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모두 아이디어를 내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여야 뇌에 폭풍이 일어나고 뇌를 쥐어 짜 내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려 한다.
5. 제시되는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동안 비평은 금한다.
6. 아이디어가 제시된 후 그 아이디어가 무슨 의미인지 확인한다.
7. 더 이상 아이디어가 제시되지 않으면 아이디어를 마감한다.
8. 아이디어를 마감 후 각각의 아이디어를 심사하고 아이디어를 분류한다. 이때 제시된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할 수 있고, 중복되는 것은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다.
9. 토론시간을 제한하여 지루한 토론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0.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Brainstorming시 지켜야 할 원칙
1. 비판 금지: 비판을 하지 않으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2. 자유분방: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다.
3. 질보다 양 :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4. 아이디어 편승: 처음에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내게 된다. 나중에는 남의 아이디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편승해도 좋다.

② 인과분석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일본의 Kaoru Ishikawa교수가 1960년대 소개하였다. 그 모양이 물고기 뼈 형상을 하였다 하여 Fishbone diagram 또는, 제안자의 이름을 따 Ishikawa diagram으도 불린다. 이 기법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할 때,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자 할 때, 프로세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을 규명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 기법을 사용할 때는 팀을 구성하여 Brainstorming을 하여 원인 및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좋다.

오더피킹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면 [그림]과 같다. 오류피킹의 오류 원인을 직원, 장비, 방법, 기술 및 환경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의 원인을 Brainstorming을 통하여 정리한 것이다. 원인이 규명되면 그 해결책 또한 Brainstorming을 통해 제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제의 원인을 찾을 때나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을 때 Brainstorming을 하고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Fishbone diagram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③ 5Whys
이 기법은 어린이가 무엇인가 이해되지 않아 궁금할 때 엄마한테 이해될 때까지 ‘왜?’라고 질문하는 것을 비즈니스에 적용한 것으로, 문제는 문제의 근본원인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업성공의 기회가 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이 기법을 적용하는 순서이다.
1.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한다.
2. 다기능팀을 구성한다.
3.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각자에게 질문하고 답변들을 공유한다.
4. 모든 팀원들이 각자의 반응에 열린 마음으로 공정하게 대하여야 한다.
5. 더 이상의 답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질문을 계속한다.
6. 답변들을 통해 문제 또는 문제원인을 규명한다.
Fishbone diagram에서 다룬 오더피킹 오류 문제의 문제원인을 5Whys를 통해 정리하면 <표>와 같다.

피킹오류의 원인을 5Whys를 통해 규명한 결과 직원의 훈련부족과 WMS(창고관리시스템) 미 구축으로 정리할 수 있다. 1st Why, 2nd Why, 3rd Why, 4th Why에서 나타난 원인들은 근본적인 원인이 되지 못하고 5th Why에서 규명된 것이 오더피킹 오류의 주범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오더피킹의 오류를 해결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