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GC 한중일 라운드 테이블 컨퍼런스’ 한국 고령화 대응 대표 사례로 ‘실버택배’ 발표

CJ대한통운(대표이사 사장 박근태)은 3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중일 라운드 테이블 컨퍼런스’에 참석해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우수기업 사례로 실버택배 모델을 소개했다.

UNGC는 UN과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지속 균형 발전에 기업들의 동참을 권장하고 국제사회 윤리와 국제환경을 개설하고자 발의한 UN 산하 기구다.

CJ대한통운은 컨퍼런스 내 ‘고령화 사회의 도전과 비즈니스 솔루션’ 세션에서 한국의 대표 사례로 ‘실버택배’ 모델을 발표했다. 실버택배는 CJ그룹의 대표적 CSV모델로 택배차량이 아파트 단지까지 물량을 싣고 오면 노인들이 친환경 전동 카트를 이용해 각 가정까지 배송한다. 고령사회에 필요한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배송 서비스를 높여 기업과 사회가 동반성장 할 수 있다.

패널 토의 좌장인 김기찬 카톨릭대학교 교수는 “실버택배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사례이며, 시니어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취약계층으로 확산될 수 있는 훌륭한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와 ‘시니어 일자리 창출 MOU’를 체결한 후 서울시를 비롯해 부산, 인천, 전남 등 전국지자체들과 협약을 통해 시니어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170여 개 거점에 1,400여 개의 노인 일자리 창출했다.

실버택배는 기업과 사회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하며 국제무대에서 큰 조명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5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이니셔티브(SDGs Initiativ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itiative)’에 우수 사례로 선정돼 UN 공식홈페이지에 등재됐다.

또한 지난해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이 발표한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Change the World) 50’에 국내 기업 최초로 선정된 바 있다. 영국 경제 전문지 ‘더 이코노미스트’는 빠르게 고령화되는 한국 사회의 대표적 노인 일자리 창출 사례로 소개했다.

CJ대한통운은 매년 큰 성장세를 보이는 택배산업을 기반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 창출하고 일자리 수혜대상을 노인뿐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으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민관협력을 통해 고안한 실버택배 모델은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빈곤문제를 해결하는 등 고령사회 대응에 필요한 실질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며 “CJ그룹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事業報國) 철학에 따라 협력업체 및 사회적 취약계층과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건전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