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 및 업․단체 전문가 등과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의견공유 및 논의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21일 공사 대강당에서 ‘미·중 무역갈등 영향 및 인천항 대응전략’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부터 불거진 미국과 중국 간 무역갈등이 직접적인 관세보복으로 이어지면서 대중국 교역비중이 큰 인천항은 지난해까지 이어온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대외적 악재를 겪었다. 이에 전문가를 초청해 분석하고 대응전략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무역·통상 전문가들의 2가지 주제발표와 종합 토론으로 이뤄졌다. 주제발표에는 △인하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정인교 대외부총장의 미·중 무역전쟁과 향후 대응 방안 △한국무역협회 박천일 통상지원단장의 미·중 통상분쟁이 우리 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인천상공회의소 김기완 부회장 △한국무역보험공사 홍오표 인천지사장 △유로라인글로벌㈜ 김성현 대표 △산업연구원 해외산업연구실 문종철 박사가 토론자로 참석해 미·중 무역갈등 영향 및 대응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세미나에서 나온 미·중 무역갈등이 인천항에 미치는 영향을 신중히 검토 후 사내·외 의견수렴을 통해 대응전략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최근 여러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인천항의 성장추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오늘 세미나를 마련했다”면서, “세미나에서 나온 학계 및 업․단체 전문가들의 지혜를 서로 공유하여 어려운 상황을 잘 헤쳐나갈 수 있는 이정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